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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기지개를 켜는 베트남 건설시장(2): 사회기반시설 건설 동향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5-11-06
  • 출처 : KOTRA

 

다시 기지개를 켜는 베트남 건설시장(2): 사회기반시설 건설 동향

- 철도, 도로, 수로, 공항 등 모든 사회기반시설 부문 인프라 확장 중 -

- 베트남 정부, 투자금 부족으로 PPP 등의 제도를 통해 민간부분의 투자 유치를 희망 -

     

 

          

본 보고서는 ‘다시 기지개를 켜는 베트남 건설시장(1)’에 이어서 베트남 건설시장을 사회기반시설(철도·도로·수로 등), 산업인프라시설(공업단지, 과학기술단지 등), 부동산 시설(주택·오피스 등) 3개로 분류해 각 시장별 현황과 주요 프로젝트, 그리고 향후 발전 전망을 중심으로 작성했음. 이 보고서는 사회기반시설 동향을 담고 있음.

     

□ 사회기반시설(인프라) 부문별 동향 및 주요 프로젝트

     

 ○ 2015년 7월 베트남 기획투자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현대 산업국가로의 전환을 위한 인프라 시스템 구축 관련 내용을 담은 정부 결의안 NO.13-NQ/TW 시행 3년 이후 고속도로, 항구, 공항을 포함한 다수의 중요 교통기반시설 프로젝트가 완료됐음.

  - 그 예로 Ho Chi Minh-Trung Luong, Cau Gie-Ninh Binh, Noi Bai-Lao Cai 고속도로 등이 있음.

  - 이러한 건설 프로젝트들은 베트남 사회경제적 발전 가속화, 전국적 경제적 연결성(economic connectivity) 강화, 국제사회와의 통상 개선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 바 있음.

     

건설부문 향후 예상투자금액 및 예상성장률

자료원: BMI

 

 ○ 사회기반시설은 철도, 수로, 도로, 항공 부문으로 구분됨. 아래 자료에서는 각 부분별 현황 및 전망, 그리고 주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향후 베트남 건설시장 성장가능성을 점검하도록 하겠음.

     

□ 철도 부문(Railway)

 

 ○ 현황

  - 총 선로 길이는 2524㎞로, 선로 종류는 P30, P38, P43, P50이 있음. 주요 기반시설은 대형다리(1809개, 5만6996m)와 터널(39개, 1만1513m) 그리고 구교(culvert, 5119개)가 있음. 적재하중은 차축당 14톤(1000㎜ 궤간선)과 22톤(1435㎜ 궤간선)이며, 열차 평균속도는 하노이-호찌민 구간 70㎞/h, 기타 나머지 구간은 40~50㎞/h임.

     

 ○ 전망

  - 2015년 8월 24일 베트남 국무총리는 철도수송 종합 발전 계획 2020을 승인하는 결의안 No.1468/QD-TTg를 공포했음. 이를 통해 철도를 베트남의 주요 항구와 공업지구, 그리고 이웃국가와 연결함으로써 이들과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주요 도시 간 중요 교통수단으로서 빠르게 발전하기를 희망하고 있음.

  - 세부적으로는 고품질, 안전성,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성을 갖춘 철도 현대화 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며 물류서비스 및 기타 필요 기능을 지원할 것임. 또한 2020년까지 하노이-호찌민 간 최고시속 200㎞/h에 이르는 복선철도(double-track railway)를 건설하고. 2050년까지 속도를 350㎞/h까지 증가시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 베트남철도당국은 총 길이 1726㎞의 철로를 통해 2020년까지 연간 약 1600만 명의 승객 수용과 600만 톤의 화물 운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은 국가예산, 정부채권, 공적개발원조, 개인투자자들을 통해 조달할 예정임.

     

철도 부문 주요 프로젝트

 

프로젝트

투자규모 및 주요 투자자

진척현황

1

Cat Linh-Ha Dong

철도 프로젝트

 - 8억9200억 달러로 규모

 - China Railway Sixth Group이 주요 투자자임.

 - 2011년 10월 착공

 - 2015년 말 완공 및 2016년 1월에 시범 운행이 예정돼 있었으나, 부지 정리와 자본조정 문제로 연기됐음.

2

Vung Ang Economic zone-Vientiane

철도 프로젝트

 - 한국 국제협력단 코이카(KOICA)에서 연구자금 지원 예정

 - 2015년 7월 한국철도공사에서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를 수행(철도건설 기초계획 수립, 기술개발, 입찰참가서, 기술자문수행 등)

3

Yen Vien-Lao Cai

철도구간 개선 프로젝트

 - 아시아개발은행으로부터 6000만 달러 원조(ODA)

 - AFD(French Agency for Development) 3200만 유로 투자

 - French Office of the Treasurer and Receiver General(DGTresor) 3100만 유로 투자

 - 2015년 4월 25일 1단계 완료(184㎞ 철도길 개선과 10개 다리 신축 및 기존 43개 다리 개선)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 종합

     

□ 수로 부문(Waterway)

     

 ○ 현황

  - 베트남은 수준 높은 내륙수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그 이유는 베트남의 빽빽한 강들과 총 1만7702㎞에 이르는 운하 네트워크 덕분임. 현재 운영 중인 주요 항구로는 Cam Pha, Da Nang, Hai Phong, Hochiminh, Phu My, Quy Nhon 항구임.

  - 그러나 베트남 항만 협회(Vietnam Seaports Association)에 따르면, 베트남의 항만지역 개발 프로젝트는 소규모 항만 개발에 집중해 베트남 내 증가하는 해상운송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했음. 베트남 북부의 다수 항구들은 소규모이며 서로 흩어져있음. 반면 하이퐁시와 호찌민시 항구와 같은 큰 규모의 항구들은 강에 위치해 있어 수심이 낮아 선박의 접근이 제한적임.

     

 ○ 전망

  - 2015년 7월 베트남 교통부는 수로, 어귀 및 항만 개선을 위한 11조 동(약 5억560만 달러) 규모의 45개 BOT 프로젝트를 승인했음. 베트남 내륙수로부(Inland Waterway Department) 부장에 따르면, 2015~2020년 동안 진행되는 수로 개발 프로젝트는 국내의 수로교통 발전을 가속화할 것임.

  - 현재까지 베트남 내륙 수로 운송 개발을 위한 총 3개의 마스터플랜이 수립됐음. 또한 수로 인프라시설 개선을 위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45개의 주요 루트에서 수행되고 있음. 세계은행이 투자하는 Mekong Delta 프로젝트 및 Hanoi, Hai Phong, Bac Ninh, Quang Ninh 프로젝트 역시 여기에 포함됨.

     

수로 부문 주요 프로젝트

 

프로젝트

투자규모 및 주요 투자자

진척현황

1

Duyen Hai 발전소 내

항만 개발 프로젝트

 - 총 10조8000억 동(약 5억400만 달러) 규모이며 Vietnam Electricity Power Generation Corporation 1 가 참여했음.

 - 2012년 12월 착공해 2015년 12월 완공 예정

2

호찌민시 Soai Rap River

수로 유지 및 준설 프로젝트

 - 호찌민시가 수로 유지 및 준설을 위해 정부에 약 1380만 달러 승인 촉구

 - 중량톤이 3만~5만인 선박을 위한 9.5m 깊이의 항로 준설이 2014년 6월 완료됐음.

3

Cai Mep-Thi Vai 항만단지

항해로 연결 프로젝트

 - 국가 예산 및 기타 공급처에서 6조3800억 동(약 2억8400만 달러) 조달

 - 베트남 해양청(The Vietnam Maritime Administration)

 - 2015년 7월 베트남 해양청 프로젝트 제안

 - 베트남 교통부가 승인 시 2018년 이전에 프로젝트 시작 예상

4

도시 수도 공급 및

폐수 관련 프로젝트

 - 총 투자규모는 2억3620만 달러. 국제개발협회(IDA)로부터 2억 달러 조달

 - 2015년 5월 베트남 부총리 Hoang Trung Hai가 프로젝트1단계를 승인함.

 - 2011~2016년 동안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프로젝트의 약 57.4%가 완료됐음.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 종합

     

□ 도로 부문(Road)

     

 ○ 현황

  - 도로와 다리는 전체 교통 인프라 산업을 이끄는 중요한 부문으로서 베트남 내 대부분의 도로망은 비교적 잘 조성된 편임. 그러나 BMI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약 40%에 해당하는 국가 도로망 보존상태가 매우 좋지 않으며 추가 유지보수를 위한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또한 2012년 9월 베트남 건설부의 공식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내 고속도로 건설비용이 중국, 유럽, 아프리카보다 1.5~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음. 예를 들어, Hochiminh-Trung Luong 고속도로 건설비용은 1㎞당 약 990만 달러로, 중국(㎞당 600만 달러), 미국(㎞당 800만 달러)보다 높았음.

  - 2015년 5월 FPT Securities의 건설보고서에 의하면, 베트남의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 지연 원인 및 비용초과를 유발하는 5가지 요인은 ① 미흡한 부지 관리 및 감독 ② 미흡한 프로젝트 지원관리 ③ 소유자의 재정적 문제 ④ 투자자의 재정적 문제 ⑤ 디자인 및 설계 변경임.

     

베트남의 높은 고속도로 건설비용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Vietnam the Business Time

     

  - 베트남 교통부는 2020년까지 신규 도로 인프라 프로젝트들에 필요한 자금이 약 6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음. 베트남 내 화물의 60%가 도로를 통해 운송됨에 따라 목표 투자금을 유치하는 일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베트남 경제에 매우 중요함. 또한 베트남 도시 지역의 교통량 증가 및 무역량 증가 역시 신규 도로망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음.

     

도로 부문 주요 프로젝트

 

프로젝트

투자규모 및 주요 투자자

진척현황

1

Dau Giay-Phan Thiet

고속도로 프로젝트

 - World Bank ODA를 통한 투자 자금 조달

 - 2015년 8월 31일 베트남 총리가 프로젝트를 승인했음. 2개 구간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임.

 - 첫째 구간 착공을 위해 베트남 총리가 기획투자부에게 교통부 및 ODA 관련 정부 당국과 함께 협력할 것을 명함.

 - 완공 이후 교통부는 고속도로의 운영 및 관리권을 새로운 투자자에게 이전할 계획임.

2

Ha Long – Mong Duong

구간 개선 프로젝트

 - 총 8900만 달러의 규모로 주요 투자자는 The Bien Cuong BOT임.

 - 2015년 9월 2일 착공돼 2017년 말 완공 예정

3

Bac Giang-Lang Son

고속도로 프로젝트

 - 총 12조 동(약 5억5800만 달러) 규모로 BOT 프로젝트로 진행

 - 2015년 7월 7일 착공돼 2017년 말 완공 예정

4

호찌민시 지하철

마스터 플랜 프로젝트

 - 총 47조3250억 동(약 21억7000만 달러)의 규모로 투자자금 대부분을 일본의 ODA를 통해 조달하며 나머지 부분은 호찌민시 행정부에서 부담

 - 일본의 Sumitomo와 Vietnam‘s Traffic Works Construction Corporation 6(Cienco 6) 간 컨소시엄 계약

 - 2012년 8월 지상역 착공을 시작해 2020년 개통 예정이었으나, 조금씩 연기되는 실정임.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 종합

     

□ 항공(Airway)

     

 ○ 현황

  - 베트남에는 북부 6개, 중부 8개, 남부 9개 총 23개의 공항이 있음. 주요 국제공항은 하노이의 노이바이(Noi Bai) 국제공항, 호찌민시의 떤선녓(Tan Son Nhat) 국제공항, 다낭의 다낭(Da Nang) 국제공항, 나트랑의 캄란(Cam Ranh) 국제공항, 하이퐁의 캇바이(Cat Bi) 국제공항임. 그 외 4개의 국제공항은 달랏(Da Lat), 훼(Hue), 칸토(Can Tho), 추라이(Chu Lai)에 위치해있으나 활주로 길이가 짧아 국제공항으로서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음.

  - 현재 베트남의 공항 인프라는 꾸준히 발전 중에 있으나 베트남 내 증가하는 화물량과 승객들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하고 있음. 신규공항 신축을 통한 해결은 단기간 내 신규공항 이용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고, 태국과 중국 등 아시아 내 다른 국제공항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돼 신규공항의 재정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

     

 ○ 전망

  - 비록 베트남 교통 인프라부문에서 항공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소 적지만, 베트남 정부는 공항 인프라 확충과 공항 시설 현대화를 위한 계획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음. ‘Vietnam Government Masterplan 2020’에는 베트남의 대부분 공항 인프라 개선 내용이 포함돼 있음. 정부는 연간 공항 이용객 수가 12~15%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2020년 전에 공항 최대 수용인원을 300만 명까지 확대할 계획임.

     

공항 부문 주요 프로젝트

 

프로젝트

투자규모 및 주요 투자자

진척현황

1

다낭 국제공항 내

신규 국제 터미널 신축

 - 3조2000억 동(약 1억4400만 달러) 규모

 - 베트남공항공사(ACV)가 설립 제안 및 일부 투자 자금 조달 예정

 - 2015년 8월 베트남공항공사(ACV)는 교통부에 관련 계획을 보고함.

2

Cam Ranh

공항 프로젝트

 - 약 2조 동(약 9200만 달러) 규모

 - Duc Binh Group과 Viet Xuan Moi 간 합작투자 형태로 진행

 - 2015년 6월 Viet Xuan Moi와 Duc Binh Group이 베트남 교통부에 Cam Ranh 공항 국제터미널 신축 관련 합작사업 투자 제안서를 제출함.

 - 투자 승인 시 2018년까지 완공해 운행을 시작할 예정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 종합

     

□ 시사점

     

 ○ 베트남은 현재 도로, 수로, 철도, 공항 등 사회기반시설 모든 분야에서 각각의 인프라시설 확충에 열을 올리고 있음. 이는 해외기업 투자 유치를 증가시키고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임.

     

 ○ 그러나 결의안 시행 기간 동안 프로젝트 주변 토지를 둘러싼 마찰과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등 많은 단점 및 한계가 드러나기도 했음.

  - 특히 예산문제와 관련해, 기획투자부의 2016~2020년 공공투자 계획에 따르면 필요한 투자금액의 약 7%(66조 동, 약 29억3000만 달러)만 국가 예산에서 조달 가능한 것으로 조사됨. 그 이유 중 하나는 베트남 정부가 국영기업의 부채로 인해 많은 부담을 지고 있으며 해당 부채 상환의무에 따라 정부의 인프라 프로젝트 관련 지출에 제약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임.

     

 ○ 이에 따라 베트남 인프라 개발을 위한 베트남 및 해외 개인 투자자들을 유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떠오름.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를 원하는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투자기회는 항상 열려있으며, 지금부터 2020년까지 민관협력(Publich Private Partnership) 프로젝트를 위한 약 179억60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약 434억4000만 달러의 민간 투자금이 필요함.

     

 ○ 우리 기업은 다양한 형태로 베트남의 인프라시설 프로젝트 참여를 고려해보되, 관련 법적 체계 및 특별 혜택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임.

 

 

자료원: 베트남 기획투자부 및 교통부, BMI, Vietnam business news 등 각종 현지 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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