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5년 美 연말 쇼핑, 작년 대비 소비 증가 전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5-10-20
  • 출처 : KOTRA

 

2015년 美 연말 쇼핑, 작년 대비 소비 증가 전망

- 1인당 전년 대비 5% 증가한 619달러 지출 예상 -

- 옴니채널 활용의 증가로 웹페이지 정보 관리 중요-

 

 

 

美 연말 쇼핑시즌은 미국의 연중 최대의 쇼핑 특수로 소매업들에게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이자 소비자들은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간. 소비심리 개선으로 올해 연말 쇼핑에 소비자들은 작년보다 지출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구매도 활발할 전망. 주요 구매품목은 여성용 의류 및 액세서리, 전자제품, 어린이용 장난감 등으로 예상

 

□ 美 2015 연말 소비자 구매, 지난해 대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

 

  미국의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 그룹에서 실시한 2014년 연말 구매 의향 조사(2015 Holiday Purchase Intensions Survey)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올해 연말 쇼핑에 대해 더욱 긍정적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번 연말 연휴 시즌에 ‘자신보다 상황이 좋지 않은 사람과의 나눔이 중요하다’에 동의한 사람은 7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남.

  - 이번 연말 시즌을 기대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약 60%로 지난해 대비 5% 가까이 증가했으며, 연말에 복잡한 생각 없이 쇼핑에 나서는 것이 연말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고 답한 비율도 전년 대비 증가해 45%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됨.

  - 반면, ‘연말 연휴를 준비하는 것은 힘들고 의미 없는 일‘에 동의한 사람은 약 23%로 전년 대비 3%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2015년 구매 의향 조사 결과

자료원: The NPD Group, Inc.

 

  올 연말 쇼핑시즌, 소매업체 매출액 증가 예상

  -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올해 연말 쇼핑에 지난 해와 비슷한 수준의 지출을 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음. 지난해보다 더 많이 지출할 계획이라고 답한 비율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15%로 나타남.

  - 올해 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16%로 작년의 20% 감소

  - NPD의 2015년 연말 쇼핑 구매의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들의 연말 쇼핑 지출금액 평균은 지난해 대비 5% 증가한 619달러로 전망됨.

 

  소비자 소비동향 및 동기부여 사전 파악 관건

  - 연말 쇼핑시즌은 미국 최대 세일기간이므로 소비자들이 이목을 집중해 지갑을 여는 동시에 제조업체 및 유통매장 또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는 기간으로 상호 이익관계가 형성되는 기간

  - NPD의 애널리스트 마샬 코헨(Marshal Cohen)은 소비자들이 다가오는 연말 쇼핑시즌에 지출할 준비가 돼 있으므로 제조업 및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준비해야 한다고 언급

  - 또한, 파격적인 프로모션(promotion)이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도할 수 있지만, 소매시장은 소비자의 구매욕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조언함.

 

□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이 소비자의 연말 쇼핑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함에 따라,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구매율은 매년 높아지고 있음.

  - 온라인 매장은 제품에 대한 구매후기, 다양한 각도의 사진, 구체적인 제품 설명 및 시간 절약이란 장점을 보유해 오프라인 매장 못지않은 시장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NPD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5% 정도가 연말 쇼핑시즌 사전 온라인 리서치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다고 답변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 탐색 방법인 것으로 나타남.

  - 컨설팅기업 Deloitte은 올해 연말 연휴 쇼핑시즌 매출액은 전년 대비 3.5~4% 증가할 전망이며, 특히 무점포 및 온라인 매장의 예상 매출액은 8.5~9%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

 

  할인에 민감한 소비자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로 연말 쇼핑시즌 구매욕 충족

  - 미국 대형 할인체인점 월마트(Walmart), 대형 백화점 메이시스(Macy’s) 등은 SNS를 통해 낮은 홍보비용으로 큰 효과를 거두며 연말 쇼핑시즌 주요 마케팅 채널로 활용

  - Deloitte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45%의 응답자들이 연말 쇼핑시즌 구매 시 SNS를 통해 선물 품목을 결정하고 할인가격을 확인한다고 보고함.

  - 대표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은 페이스북(Facebook), 핀터레스트(Pinterest), 유튜브(YouTube) 등을 사용해 주위 사람뿐만 아니라 유명 연예인이 구매한 제품 사진 및 동영상을 공유해 구매욕을 불러일으키고 연말 쇼핑시즌 사전조사에 유용하게 활용

 

올해 연말 쇼핑을 위한 제품 탐색에 활용할 계획인 채널은?

 

자료원: The NPD Group

 

□ 올 연말 쇼핑시즌 인기 예상 상품

 

  전자제품

  - 전국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는 올해 연말 쇼핑시즌 전자제품 소비자 절반가량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할 것으로 예상

  - 미국 남성 소비자 27%가 전자제품 매장을 방문하고 1인당 평균 4개의 기프트 카드(gift card)를 구매할 것이라 추측

  - 최근 컴퓨터 가격의 하락세로 20, 30대 남성 소비자층의 전자제품 구매율 상승 전망

 

  어린이용 장난감

  - 작년 만화영화 '겨울왕국(Frozen)'이 인기를 끌면서 이에 따른 영향으로 장난감 또한 1위를 기록해 1억9700만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함. 그 다음으로 레고(LEGO) 제품이 남자 어린이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 주요 온라인 판매업체인 Amazon.com에서는 이미 다가오는 연말 쇼핑시즌을 위해 어린이용 장난감 추천 리스트를 만들어 판매를 시작

  - 미국 유명 장난감 체인점 Toys R Us는 올해 연말 쇼핑시즌에 대비해 4만 명의 직원을 고용해 장난감 업체로서는 과감한 모습으로 장난감 제품에 대한 인기를 증명함.

 

Amazon의 연말 쇼핑 대비 어린이 장난감 추천 리스트 화면

자료원: Amazon.com

 

□ 시사점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은 올해 연말 쇼핑시즌 소비자 지출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연말 쇼핑시즌에 미국 소매업 매출에 상당한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소비자 수요 파악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매출 향상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구분없이 활용하는 옴니채널이 주요 소비자 트렌드로 떠오름에 따라, 제품 웹페이지 관리, SNS 마케팅, 소비자 리뷰 등 온라인 정보의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의 전자제품 사용 증가로 제품에 대한 상세정보, 빠른 구매, 후기 등이 나타난 제품에 대한 온라인 및 모바일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연말 쇼핑시즌 주요 구매품목인 여성 의류 및 액세서리, 전자제품, 어린이용 장난감의 경우 수입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되며, 연말 분위기에 맞춘 계절상품 및 특가상품 준비 등을 통해 미국 최대 소비 특수에 대한 대비가 요구됨.

  - 미국 내 수요가 많은 품목을 대상으로 가격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연관 상품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Deloitte, NPD, eMarketer, Amazon.com, wish-tv, ToysRus, NRF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5년 美 연말 쇼핑, 작년 대비 소비 증가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