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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럭 판매 증가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유선아
  • 2015-10-28
  • 출처 : KOTRA

 

베트남, 트럭 판매 증가

- 저렴한 중국 트럭 인기, 품질은 한국 및 일본산에 비해 부족 -

- 트럭 수요 지속 증가, 중대형 트럭으로 교체 등에 따른 시장기회 주목 필요 -

 

 

 

□ 베트남 트럭 시장 성장 전망

 

 ○ 베트남 교역 및 투자 활동의 증가는 물류 및 수송 수요 증가로 이어져 트럭 시장의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음.

  - 안정적인 경제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베트남의 2015년 GDP는 9월 누계 기준 전년동기 대비 6.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베트남 정부는 2015년 GDP 성장목표인 6.2% 증가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2015년 9월 누계 기준 베트남의 총 교역액은 2452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3.1% 증가했으며, 이 중 수출액과 수입액은 각각 1207억 달러(전년동기대비 9.6% 증가), 1245억 달러(전년동기대비 15.9% 증가)로 총 39억 달러의 무역적자를 기록함.

  - 베트남으로의 외국인투자가 활발한 상황으로, 2015년 들어 9월 20일까지 베트남에 신규 등록된 FDI 프로젝트 수는 143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3% 증가했으며, 신규 등록액은 110억4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PwC는 2014년 보고서 ‘2020년 트럭 시장’에서 내수 및 수출 수요 증가로 트럭 판매가 늘어날 주요 시장 중 하나로 베트남을 꼽은 바 있음. 많은 기업들이 이미 베트남을 생산기지로 활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 다양한 아웃소싱 활동들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 내 트럭 판매량이 2020년이면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음.

 

 ○ 전자상거래 증가, 많은 인구와 기업 수 증가, 베트남 정부의 과적운행 차량 단속 강화 등은 베트남 내 트럭 판매 증가를 뒷받침하는 주요 요인들임.

  - 최근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물류·운송 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트럭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9000만 명이 넘는 베트남의 많은 인구와 늘어나는 기업 수는 곡류 가공품 및 식료품 등 1·2차 산업 내 물류·운송 수요를 뒷받침해 트럭 수요 증가를 견인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지난 몇 년간 교통사고 증가로 인해 2015년 초부터 베트남 교통부에서 과적트럭 단속을 엄격히 시행함에 따라 이전과 같은 양의 물량 수송을 위해 베트남 현지 운송업체들은 운행 트럭 수를 늘려야 하는 상황임.

 

□ 베트남 정부의 화물 과적 트럭 단속 강화

 

 ○ 베트남에서는 트럭 및 버스 등 많은 상용차들이 허용 하중을 훨씬 넘어선 물량을 적재하고 운행해오고 있어 오래 전부터 과적 운송이 논란이 돼 왔음.

 

 ○ 이에 베트남 정부는 과적 운행이 교통 인프라를 손상시키고 교통사고를 초래한다고 판단, 과적차량에 대한 단속을 강화함.

  - 베트남 국가교통안전위원회에 따르면 2014년 상반기 동안 1만2827건의 교통사고가 일어났으며, 이로 인해 4689명이 사망하고 1만2263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남.

  - 2014년 한 해 동안 전체 교통위반 중 과적 트럭은 약 8%를 차지했으며, 과적 트럭은 사고 발생 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음.

  - 과적차량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 베트남 정부는 Decree 107/2014/ND-CP를 공표함으로써 도로 및 철로 위반에 관한 Decree 117/2013/ND-CP의 일부를 교체 및 수정함. 이는 2015년 초부터 발효됨.

  - 발효된 법령에는 과적차량에 대한 벌금이 규정돼 있으며, 벌금 외에도 과적차량은 초과한 물량을 차에서 내려야 하며, 과적차량의 운전자들은 과적 정도에 따라 1~3개월간 운전면허 정지 처벌을 받는다고 규정하고 있음.

   · 5톤 미만의 트럭이 화물 허용수준의 40~60%를 초과한 경우 300만~500만 동(약 133~222달러), 60~100%를 초과한 경우 약 500만~700만 동(222~311달러)의 벌금이 부과됨.

   · 5톤 이상의 트럭은 허용수준의 50~100%를 초과한 경우 500만~700만 동(약 222~311달러)의 벌금을 부과

   · 이밖에 등록증명서 또는 교각 및 도로의 하역능력에 비해 100% 초과한 물량을 실은 경우에는 700만~800만 동(311~355달러)의 벌금을 부과함.

 

 ○ 현재 베트남 교통부는 과적 트럭 및 음주 운전을 포함한 교통 위반에 대한 벌금 상향조정을 제안하는 법령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음.

 

□ 베트남 트럭 시장 경쟁현황

 

 ○ 베트남 트럭 시장에서는 베트남 현지에서 제조됐거나 조립된 트럭과 수입 트럭이 경쟁하고 있음.

 

베트남 차량 공급체인

자료원: Frost & Sullivant

 

 ○ 베트남 자동차제조사협회(VAMA, 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는 Truong Hai THACO, Toyota, Honda, GM, Ford 등 많은 수의 베트남 현지 자동차 제조사들이 모인 유일한 협회로, THACo Truck, Suzuki, VEAM, Vinamotor 등 협회의 트럭 제조사들은 대개 자동차 총중량이 5톤 미만인 경트럭을 유통하고 있음.

  - 이밖에 ISUZU, Hino, SAMCO 등 몇몇 회사들이 중트럭에 집중하고 있음.

  - SAMCO의 경우 쓰레기 수거용 트럭, 탱크 트럭, 후크리프트 등 특수목적용 차량을 포함해 다양한 종류의 트럭을 제조 및 유통하고 있음.

 

 ○ 베트남 자동차제조사협회의 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 동안 협회 회원사들은 전년동기대비 61.5% 늘어난 2만9451대의 트럭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남.

 

베트남 자동차제조사협회 회원사의 트럭 판매량(2014년 상반기 및 2015년 상반기)

자료원: 베트남 자동차제조사협회

 

 ○ 베트남 내에서 트럭을 제조하거나 조립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현재 중소형 트럭에 집중하고 있으며, 남북 수송, 건설, 광산업 등 중공업에 필요한 대형화물차를 공급하는 업체는 거의 없는 형편임.

 

 ○ 한편, 베트남 트럭 시장에서는 중국 트럭과 일본 트럭, 한국 트럭이 경쟁하고 있음.

  -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중국 트럭 브랜드로는 Vinaxuki Truck, Dongfeng Truck, Truck JAC, Futon(THACO Truck에서 조립 및 유통), Truck Dongben, Delta Truck 등이 있으며, 일본 트럭 브랜드로는 Hino Truck, Truck Isuzu, Mitsubishi Truck, Truck Suzuki 등 한국 트럭 브랜드로는 현대와 기아, 대우가 있음.

  - 중국 트럭은 한국 및 일본 트럭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베트남 시장 내 어디서나 예비 부품 확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한국 및 일본 트럭에 비해 품질은 부족한 편임.

  - 한국 및 일본 트럭은 연료 효율과 내구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으나 중국 트럭에 비해 가격대가 높음.

  - 저렴한 중국 트럭을 구입한 베트남 운송회사들에 따르면, 중국 트럭은 가격이 저렴해서 한국이나 일본 트럭에 비해 트럭 구매에 투자한 돈을 더 빨리 회수할 수 있어 저렴한 중국 트럭을 선택했으나, 중국 트럭의 경우 전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엔진 및 부품 품질이 한국이나 일본 트럭에 비해 떨어진다고 함.

   · 일례로 한국이나 일본 트럭의 가격은 8만4722달러가 넘는데, 이와 유사한 기능과 장비를 갖춘 중국 트럭은 불과 5만1774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트럭의 경우 구매 비용을 5년이면 회수할 수 있지만 한국 및 일본 트럭은 최대 8년이 소요된다고 함.

 

□ 시사점

 

 ○ 베트남 경제성장 및 과적차량 단속 강화에 따라 트럭 수요 및 수입량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5년 상반기 동안 베트남에서 수입한 완성차는 총 5만5350대로, 이 중 수입 트럭은 2만1400대임.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06.7% 증가한 수량임.

  -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완성 트럭 수가 6370대로 가장 많았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153.5% 증가한 수량임.

  - 중국 트럭은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2015년 상반기 베트남 수입 트럭 수

(단위: 천 대)

    

자료원: 베트남 관세총국

 

 ○ 중대형 트럭에 주목할 필요 있음.

  - 과적차량에 대한 베트남 정부 단속이 강화된 이후 중대형 트럭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적은 운수비로 많은 양을 운반하기 위해 운송업체들의 중대형 트럭으로 교체 수요가 기대되며, 앞으로 대형 트럭에 적합한 교통인프라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비해 베트남 내에서 트럭을 제조하거나 조립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현재 중소형 트럭에 집중하고 있어 중대형 트럭 시장에서의 기회에 주목해야 함.

 

 ○ 물류·운송업체, 중공업 업체, 건설 및 건설자재 업체, 광산업체들이 트럭 수요가 큰 기업들이므로 한국 기업들은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깊고, 이러한 최종소비자들과의 네트워크를 보유한 베트남 현지 유통업체들과 협력해 트럭 제품을 유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PwC, Frost & Sullivant, 베트남 자동차제조사협회, 베트남 관세총국, 베트남 국가교통안전위원회, 현지 언론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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