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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기차 배터리시장은 한일전 양상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5-08-21
  • 출처 : KOTRA

     

美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한일전 양상

- 전기차시장 지속 성장세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시장 커져 -

- 미국 전기차 배터리 전문업체 쇠락, 한일 기업 간 치열한 경쟁 예상 -

     

     

     

□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 현황

     

 ○ 전기차 판매량 추이

  - 친환경 차량 관련 웹사이트인 Cleantechnica에 따르면, 2014년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9% 상승한 10만158만 대를 기록함.

  - 이 중 순수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에 비해 58% 증가한 4만4913대를 기록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판매량은 2013년에 비해 13% 증가한 5만5245대를 기록함.

  -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닛산의 Leaf로 3만200대가 판매됐으며 쉐보레 볼트(Volt), 테슬라 모델S(Model S)가 각각 1만8805대와 1만8480대로 2위와 3위를 기록함.

     

2014년 업체별 전기차 판매대수 동향

    

주: PHEV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Total Plug-In Sales는 전체 전기차 판매량 의미

자료원: EVObsession.com

     

  - 2015년 1~7월에 테슬라의 모델S가 1만3254대가 팔려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닛산 리프가 1만990대로 2위, 쉐보레 볼트가 6935대로 3위를 차지하고 있음.

  - 시장 전문가들은 구매 시 세금감면 혜택, 연비효율성 상승 정책, 전기차 충전소 확대 등의 요소 때문에 전기차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 그러나 현재 미국에서의 낮은 가솔린 가격, 높은 개발비용로 인한 상대적으로 비싼 판매가격, 충전소의 부족 등이 전기차 시장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함.

     

2015년 1~7월 업체별 전기차 판매대수 현황

    

자료원: Cleantechnica.com

     

 ○ 전기차 배터리 업체 현황

  - 전기차 관련 웹사이트인 Evobession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주요 제조업체들은 파나소닉, AESC, LG, BYD 등임.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 순위 및 시장점유율 정보는 찾기 어려움.

  - 2014년 판매량(MWh) 기준, 파나소닉이 2726MWh로 1위를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38%를 차지한 가운데, AESC가 1620MWh로 시장점유율 23%를 보이며 2위, LG가 886MWh로 시장점유율 12% 기록하며 3위를 차지함.

  - 파나소닉과 AESC가 일본 기업이어서 전기차 배터리 업계에서 일본의 영향력이 강한 상황임. 파나소닉은 테슬라에, AESC는 닛산에 각각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음.

     

2014년 판매량 기준 전기차 배터리 업체 순위 및 시장점유율

   

자료원: Insideevs.com

     

□ 전기차 배터리시장, Top 3 플레이어에 한국 기업이 2개 포진

     

 ○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대 강자: 파나소닉, LG, 삼성

  - 보스턴 소재 신기술 관련 리서치업체인 Lux Research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규모는 2015년 50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3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성장세의 배터리 시장 대부분은 파나소닉, LG, 삼성이 차지할 것이라고 이 업체는 예상함. Lux Research의 배터리 부문 전문가인 코스민 라스라우(Cosmin Laslau)는 2020년까지 이 업체들이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할 것이라고 언급함.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개발하거나 관련 벤처기업에 의존하는 대신, 파나소닉, LG, 삼성 등 3개 업체로부터 자사 전기차 배터리를 조달하고 있어 주목됨.

  - 이는 위험도를 감소하기 위해 핵심부품을 자체적으로 조달하는 업계 관행과는 상이한 것으로, 배터리 성능, 무게, 개발비용 등 기술 및 경제적 측면에서 이들 3사의 경쟁력이 우월하기 때문임. 파나소닉, LG, 삼성은 화학 및 전기전자 부문의 높은 기술력과 자본력을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한편 Johnson Controls와 A123 Systems 등 기존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이들과의 경쟁에서 밀려서 하이브리드 차량용 배터리 생산에 집중하고 있음.

     

 ○ LG의 약진이 두드러져

  - 파나소닉은 현재 테슬라, 폴크스바겐, 포드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미국에서 인기인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 증가폭에 따라 시장점유율을 더 높일 수 있음.

  - 전기차 시장 판매 1~3위 사이인 테슬라는 올해 최소 5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것을 기대하며 2020년에는 연간 5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음. 테슬라는 현재 파나소닉과 손잡고 네바다 주에 대형 배터리 생산시설을 건설 중임.

  - 그러나 현재 LG가 파나소닉을 위협하며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있음. LG는 GM, Renault SA, Volvo, Daimler AG, 폴크스바겐에 배터리를 공급함. 이들 자동차 업체들 중 일부는 자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LG의 소형 배터리를 사용 중인데 향후 더 큰 용량의 LG 배터리를 자사 전기차에 장착할 계획임.

  - 특히 GM은 전기차 시장 판매 2~3위인 자사 전기차 Chevy Volt에 한번 충전 시 50마일 주행이 가능한 LG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음. 또한 GM은 2017년 출시할 차세대 전기차인 Chevy Bolt에 한 번 충전 시 200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LG 배터리를 장착할 예정임.

  - GM의 Vice President인 Larry Nitz는 3년이 지나도 LG 배터리의 성능의 손실이 거의 없다면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언급함.

  - Audi도 LG가 개발한 배터리를 장착해 한 번 충전 시 310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자사 최초 순수 전기차를 최근 선보임.

  - 한편, 미국 전기차 판매 1~2위인 리프를 제조하는 닛산은 지금까지 AESC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아 왔지만 차세대 리프에는 LG 배터리를 사용할 것이 유력한 상황임.

  - 닛산의 Chief Executive인 카를로스 고슨(Carlos Ghosn)은 닛산은 최고의 배터리를 사용하기를 원한다면서 현재 최고의 배터리는 LG가 만드는 것이라고 언급함.

  - 시장전문가들은 LG가 화학부문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화학적 효율성을 극대화한 배터리를 제조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LG가 닛산 배터리를 조달하고 파나소닉 배터리를 탑재한 테슬라 전기차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치면 향후 LG의 시장점유율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함.

  - 이밖에 시장전문가들은 향후 많은 자동차 업체가 삼성 배터리 사용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면서 기술력을 앞세운 삼성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함. 한 예로 Audi는 자사 전기차에 LG 배터리와 더불어 삼성 배터리도 사용할 것이라고 최근 발표함.

     

자사 전기차에 삼성과 LG 배터리를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한 Audi

    

자료원: lgenergy.com

     

□ 시사점

     

 ○ 배터리 시장은 한일 대기업 간 자리싸움이 될 듯

  -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자사 전기차에 파나소닉, LG, 삼성 배터리 사용을 확대하면서 이들 3사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강자로 부상함.

  - Lux Research의 코스민 라스라우(Cosmin Laslau)는 벤처기업과 기존 배터리 전문 제조기업, 대기업이 혼재했던 배터리 시장이 대기업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언급함.

  -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기술적 우위와 생산 효율성을 이유로 핵심부품인 배터리의 경우, 자체 생산을 하지 않고 파나소닉, LG, 삼성 등에 아웃소싱 형태로 조달하고 있음. 이러한 조달형태가 업계 관행으로 정착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배터리 시장에서는 한일 기업 간 전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BYD 등 중국 후발주자의 추격이 거셀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Lux Research 관계자 인터뷰, Autoblog, Automotive News, Insideevs.com, EVObsession.com, Cleantechnica.com, WSJ, WSJ, USA Today, LA Times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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