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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성장하는 알레르기 저감식품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이혜련
  • 2015-10-30
  • 출처 : KOTRA

 

페루, 성장하는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시장을 주목하라

- 2014년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 현재가치 44% 상승 -

- 글루텐 프리 제품의 등장으로 시장 성장 -

 

 

 

□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 2014년 현재가치 44% 성장

 

페루 내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의 판매가치 및 판매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판매가치

성장률

기준연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3/14

2009~14

성장률

2009/14

총합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 총합

13.2

16.3

19.3

21.9

24.5

35.2

43.6

21.7

166.7

자료원: Euromonitor

 

 ㅇ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시장은 2014년 내 3500만 달러의 판매를 올리며 44%의 현재 가치 상승을 보임.

   - 이는 2013년 12%의 상승을 보인데 비해 크게 성장한 수치임.

 

 ㅇ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시장은 2014년 건강식품 시장 내 가장 큰 성장을 보인 분야임.

   - 이 성장의 주된 요인은 당해 이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글루텐 프리 제품의 급격한 성장임.

   - 2014년 이 분야 내 제품의 개당 가격은 전년대비 평균 3% 상승했음.

 

 경제 성장으로 인한 글루텐 프리 제품의 등장

 

페루 내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의 품목별 판매 성장률

                        (단위: %)

 

2013/14

2009-14

연평균 성장률

2009/14

총합

락토스 프리 제품

7.2

9.9

60.6

- 락토스 프리 유제품

6.5

9.6

58.1

- 락토스 프리 분유

10.1

11.4

71.9

기타 특수 분유

13.5

20.5

154.0

자료원: Euromonitor

 

 ㅇ 글루텐 프리 제품은 2014년 새롭게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 시장에 나타남.

  - 제품 출시 전까지 국내 글루텐 알레르기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아 이  분야 내 제품이 전무했음. 이로 인해 글루텐 알레르기 환자들은 과거 천연식품을 구매, 섭취해왔음.

  - 현대 경제 발전과 함께 페루인의 구매력 상승 및 국내 건강인식 또한 높아짐으로써 2014년 글루텐 프리 제품의 개발이 시작됨.

 

 ㅇ 특수분유는 2014년 14%의 빠른 판매성장을 보임.

  - 음식 알레르기는 몇 년 전 유당불내증으로 주목을 받았던 적이 있으며, 그로 인해 특수분유 역시 페루인의 눈길을 끌고 있음.

  - 페루 경제의 성장과 함께 높은 가처분 소득을 가진 소비자들이 그 자녀들을 위해 고가의 특수분유를 기꺼이 구입하게 됨. 이에 이 분야는 최근 몇 년 새 급속히 성장함.

 

 ㅇ 유당불내증식품은 기타 제품과 비슷한 가격으로 팔림.

  - 특수분유와 글루텐 프리 제품은 전문 마켓과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으로 주된 유통경로가 제한돼 있기 때문에 여타 제품보다 고가임.

 

 페루 내 분유제품의 판매는 다국적 기업이 주도

 

페루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 시장 내 기업별 판매가치 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0

 2011

 2012

2013

2014

Mead Johnson Nutrition Peru SRL

31.7

36.1

38.3

36.2

28.2

Distribuidora Continental 6 SA

13.1

11.0

11.0

15.1

12.3

Gloria SA, Grupo

14.6

16.2

14.9

14.2

10.3

Laive SA

4.4

4.8

4.6

4.4

3.6

Abbott Laboratorios SA

7.2

6.3

6.3

4.0

3.0

기타

29

25.6

24.9

26.1

42.6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ㅇ Mead Johnson Nutrition Peru SRL는 3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분야 내 판매를 주도함.

  - 이 기업은 페루 분유시장 내 Enfamil과 Enfagrow라는 2개의 일류 브랜드를 유통하며 다년간 시장 내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옴.

  - 페루 내 분유제품의 판매는 다국적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제품 분야의 판매에서는 현지 기업이 우세함.

 

 ㅇ 프리미엄 제품은 보통 슈퍼마켓과 광고용 우편물을 통해 테스트 세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홍보됨.

  - 기본 제품은 TV나 라디오의 상업광고, 옥외광고, 신문, 잡지광고, 매장 내 홍보활동 등을 통해 더 적극적인 방식으로 홍보되어짐.

  - 경제적인 제품은 소비자에게 낮은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시장 내 경쟁력을 가짐.

 

□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시장, 201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7% 기대

 

페루 내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의 품목별 판매 성장률 예측

                                                                                                (단위: %)

 

2014/15

2014-19

연평균 성장률

2014/19

총합

글루텐 프리 제품

3.4

3.2

17.1

락토스 프리 제품

4.3

4.4

24.1

  - 락토스 프리 유제품

3.9

3.8

20.5

  - 락토스 프리 분유

5.9

6.7

38.6

기타 특수 분유

8.6

9.5

57.1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 총합

6.3

6.6

37.7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페루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시장은 2014년에서 2019년까지 연평균 7%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 이는 2009년에서 2014년 사이에 보여진 연평균 성장률인 22% 보다 낮은 수치임.

  - 성장률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려진 이유는 그동안 시장에서만 개발됐던 락토스 프리나, 특수분유 등의 제품이 최근 더욱 많은 곳에서 개발되기 때문임.

  - 페루 국민의 가처분 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위기가 오지 않는 이상, 성장 속도가 느려질 수는 있으나 그 성장세는 꺾이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ㅇ 특수분유는 연평균 9%의 성장률을 보이며 높은 수입을 올릴 것으로 예측됨.

  - 이 분야는 경제 성장과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인해 계속 증진될 것으로 판단됨.

 

 □ 시사점

 

 ㅇ 페루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식품시장은 2014년 글루텐 프리제품의 출시로 현재 가치가 44% 상승함.

 

 ㅇ 특수분유 및 글루텐 프리 제품은 페루 내 유통경로의 제한으로 여타 음식 알레르기용 저감제품보다 가격이 높음. 그러므로 국내 유통망 확장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는 이 분야 내 판매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페루 대표 일간지 Gestion 및 코트라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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