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래(상) - 전 세계인의 콘텐츠가 된 日 애니메이션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허정아
  • 2015-10-16
  • 출처 : KOTRA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래(상) - 전 세계인의 콘텐츠가 된 日 애니메이션

- 전 세계적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 이벤트 개최 활발 -

-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들도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 고려 -

     

     

     

□ 전 세계를 휩쓰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

 

 ○ 대만, 홍콩에서 열린 일본 애니메이션 전시회

  - 4월 대만 타이베이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러브라이브’에 등장한 노래만을 노래하는 콘서트가 개최됨.

  - 일본어로 진행된 콘서트임에도 이틀간 총 6000여 명을 동원하며 열띤 호응을 얻음.

  - 홍콩은 7월 24일부터 28일까지 ‘홍콩 애니컴&게임’ 전시회를 개최함.

  - 이 전시회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을 주제로 개최됐으며, 개최기간 중 총 65만 명이 방문해 성황리에 마무리됨.

     

홍콩에서 개최된 ‘홍콩 애니컴&게임’ 전시회 현장

    

자료원: 홍콩 애니컴&게임 홈페이지

     

 ○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 일본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한 관련 이벤트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그 중 방문객 수 1만 명 이상을 기록한 이벤트는 200회를 넘는 것으로 추정

  - 일본 광고대행 기획사 ‘하쿠호도(博報堂)’가 세계 37개 도시의 500~800명을 상대로 라이프 스타일, 가치관 등을 조사하는 ‘Global HABIT 2015’에 의하면, ‘주로 챙겨보는 만화, 애니메이션’ 항목에서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발표됨.

  - 특히 응답 비율이 높았던 곳은 홍콩 79.3%, 타이베이 67.9%, 마닐라 49.9% 등이었음.

  

주요 아시아 도시의 ‘주로 챙겨보는 만화, 애니메이션’ 응답률

(단위: %)

    

자료원: 하쿠호도

     

□ 일본을 넘어 해외에서 가능성을 모색하기 시작

     

 ○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들도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고려

  -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은 지금까지 해외시장을 별로 고려하지 않았으나, 조금씩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하기 시작함.

  - 2014년 일본에서 공개된 영화 ‘STAND BY ME 도라에몽’의 일본 내 흥행수입은 약 84억 엔이었으나 전 세계 수입은 200억 엔을 기록함.

  - 인기 애니메이션 ‘원피스’, ‘드래곤볼’ 등의 해외판권과 캐릭터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자사의 2014년 매출에서 해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30%로 급증했다고 발표

  - 토에이 애니메이션 측은 중국에서 영상 배포와 콘텐츠 관련 사업의 전개가 중국 정부로부터 공식적인 허가를 얻은 것이 해외 비중 급증의 요인이라고 함.

     

 ○ 인터넷 동영상 무료 배포 서비스에도 적극적

  - 지난 7월 유명 출판사인 코단샤(講談社)를 포함한 6개 기업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해외 배포를 위해 설립된 ACJ(Anime Consortium Japan)에 출자를 결정함.

  - ACJ는 애니메이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DAISUKI.net’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을 전 세계로 배포하고 있으며, 월간 이용자 수는 100만 명 규모임.

  - ACJ는 이번 출자 결정으로 자사가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의 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일본 애니메이션사, 스페인에서 사업 전개 개시

  -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일본 애니메이션’은 스페인에서 자사의 장수 애니메이션인 ‘마루코는 아홉 살’의 인터넷 무료 배포를 결정함.

  - ‘마루코는 아홉 살’은 이미 홍콩, 대만, 중국, 한국 등 여러 국가에서 방송하고 있으나 유럽에서 방송하는 것은 1995년 독일에서 방송한 이후 처음임.

  - 일본 애니메이션 측은 스페인에서 ‘짱구는 못말려’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에서 잠재수요를 파악했으며, 장기적으로는 스페인을 기반으로 유럽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음.

     

□ 시사점

 

 ○ 일본 애니메이션은 국내에서도 수십 년간 쌓아온 탄탄한 인지도와 다양한 콘텐츠로 어렸을 때부터 해당 콘텐츠를 접하며 자라온 세대가 현재 관련 시장에서 적극적인 소비를 하며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상황

 

 ○ 일본 애니메이션은 남녀노소에게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관련 상품 판매 등의 장점을 내세워 앞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주간 다이아몬드, 하쿠호도, 니혼게이자이신문 및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래(상) - 전 세계인의 콘텐츠가 된 日 애니메이션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