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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떠오르는 SPA 브랜드를 주목하라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6-01
  • 출처 : KOTRA

 

中, 떠오르는 SPA 브랜드를 주목하라

- 치열한 경쟁이 일고 있는 SPA브랜드 시장-

 

 

 

□ 점점 뜨거워지는 중국 SPA 브랜드 시장

 

 ○ 중국인들의 패션 의식 향상

  - 급속한 경제 발전과 개인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중국 소비자들은 디자인과 품질을 우위에 두는 패션 의식 향상과 더불어 대형 매장보다 경제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의류 구입을 확대하고 있음.

  - 이런 추세 속에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해 제품에 신선함과 차별화를 두고, 중간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SPA 브랜드가 열광 받고 있음.

  

 ○ 점점 커져가는 SPA브랜드 시장

  - 2006년 상하이 난징시루(南京西路)에 입점한 자라 매장은 2007년 춘절기간에 단일매장 일일 매출액 80만 위안이라는 놀라운 실적을 기록함.

  - 2007년 H &M이 그 뒤를 바짝 따라붙으면서 자라, H &M 등 SPA 브랜드가 중국  패션업계의 리더로 거듭남.

  - H &M Karl-Joan Persson 수석집행관은 중국이 독일을 대신해 H &M의 최대 시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함.

 

 ○ SPA 브랜드 시장성 여전히 높아

  - 중국 중항증권과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내 의류 판매액이 8000억 위안(약 144조 원)을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고, 2020년에는 1조3480억위안(약 243조 원)으로 향후 10년간의 고속성장을 예측했음.

 

  자료원: 아시아 경제

 

 ○ 중국 패스트패션 브랜드 매장 총 합계

 

브랜드

UNIQLO

H&M

ZARA

MANGO

GAP

2014년 상반기

289

209

145

129

83

2015년 상반기

341

256

162

135

90

 

  - 2014년 상반기 대비 2015년 상반기에 UNIQLO, H&M, ZARA, MANGO, GAP이 각각 52, 47, 17, 6, 7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함

  - TOPSHOP, NEXT, ASOS 등: 중국에서의 시장 선점기회를 잃은 후발주자들은 선발주자들과의 경쟁에 실패해 중국 1선 도시에 매장을 증설했음에도 경영 부실로 인한 실패에 직면함

 

 ○ 연도별 중국 스파 브랜드 검색 정도

 

 자료원: 바이두 지수

 

  - 2011년에서 2012년 중반기까지는 미미한 관심을 보이다가 2012년 후반기부터 SPA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이 상승함.

 

 ○ 도시별 SPA 브랜드 검색 정도

자료원: 바이두지수, 광저우 무역관 수정

 

  - 광저우 의류협회에 따르면, 중국 패션산업은 주로 광둥, 강소, 절강, 산동, 복건, 상하이 등 연해도시에 분포돼 있으며 그들의 시장 점유율은 전국의 8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함

 

□ 럭셔리 브랜드, 중국 점포 확장 중단

 

 ○ 럭셔리 브랜드의 중국 점포 확장 중단계획은 2, 3선 도시 유통매장에 큰 영향을 줌

  - 대중적인 브랜드는 더 비싼 임대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매장 입주율이 다소 낮음

  - 최근 럭셔리 브랜드가 매장 확장이 주춤한 가운데 자라, H &M 등 SPA 브랜드의 중국 내 점포 확장이 두드 러지게 나타남.

  - 글로벌 SPA 브랜드는 중국시장이 경제난국에 빠진 유럽시장을 대체한다고 인식함.

  - 낮아진 입주율 때문에 대중적인 브랜드의 유통매장 임대료가 싸져 최근에는 대중적인 브랜드가 유통매장으로 모여듦

 

□ SPA 브랜드도 눈여겨 봐야할 온라인 매장

 

 ○ 보스턴컨설팅(BCG)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온라인 쇼퍼 중 71%가 의류쇼핑을 즐기고 있으며 향후 약 5년  동안 1년에 4000만 명의 신규 온라인 쇼퍼들이 생겨날 것이라고 예측함

 

 ○ 자라, 온라인 쇼핑몰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매출액 높음.

  - 중국 진출 초반부터 큰 성공을 거둔 ZARA의 경우 또한 2012년 9월 중국에 자체 온라인 쇼핑사이트를 개설 해, 중국에서 가장 큰 수익을 얻는 오프라인 ZARA 매장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리는 데 성공함

  - 중국 ZARA의 온라인 쇼핑몰의 하루 수익은 50만~60만 유로로, 전체 오프라인 매장의 일일 매출 평균액보 다 3배가량 많음

 

□ SPA 브랜드에 중요한 비주얼멀천다이징(VMD)

 

 ○ 2010년 7월 15일부터 7월 31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20대, 30대 소비자 중 SPA브랜드 패션제품을 한번이 라도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함(자료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 글로벌 SPA 매장의 VMD의 구성요소와 의류제품 평가가 중국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상품만족도에는 매장분위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음

  - 조명효과, 쇼윈도, 소도구의 활용이 상품의 가치를 높여 준다고 생각하는 매장 연출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중국 진출 상위 10대 브랜드 현황

 

기업명

로고

소개

Zara(颯拉)

 스페인 INDITEX 집단 소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패션 소매 브랜드 중 하나임

H&M

1947년 스웨덴에서 창립됐고, 유럽에서 가장 크고, 국경을 뛰어넘는 대형 패션 소매 브랜드 중 하나임

UNIQLO(□衣庫)

1963년 일본에서 창립됐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 소매 브랜드이고, 세계 패션 소매 기업들 중 선두를 달리는 기업임

GAP(盖璞)

1969년부터 국제 SPA브랜드의 추세를 이끌고 있는 브랜드이고, 미국의 가장 큰 패션 소매상 중 하나임

C&A

1841년에 창립된 유럽의 저명하고,

추세를 인도하는 국제적 SPA 브랜드임

MANGO

1984년에 스페인에서 창립됐고, 국제 브랜드로서

 가장 먼저 중국에 진출한 대형 국제적 브랜드임

Marks&spencer

1884년에 창립된 영국에서 가장 큰 소매 상업 브랜드 중 하나이고, 패션·음식·가정용품의 유행에 큰 영향을 제공한 브랜드임

WE Fashion

1917년에 창설됨. 네덜란드의 국제적 패션 브랜드임

UR

URBAN REVIVO라고도 불리고, 중국에서 앞장서는 패션 SPA브랜드임

Forever21

1984년에 창립됐고, 미국에서 가장 사랑 받고 있는 SPA브랜드 중 하나임

 

□ SPA 브랜드 경쟁 가열화

 

 ○ SPA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하면서 패스트 패션업계 경쟁이 더욱 가열됨

  - 이로 인해 브랜드별로 세일을 통해 재고를 처리하는 상황임

  - 가격 경쟁이 점점 심해지면서 기업의 이익이 떨어져 품질도 함께 떨어지는 현상이 생김

  - 특히 환절기나 한해가 끝나갈 무렵, 곳곳에 반값세일 홍보문구를 쉽게 볼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

 

□ 시사점

 

 ○ 의류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독특한 이미지 형성을 통한 브랜드 지위 형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초반부터 강한 인상을 남겨주지 못한 브랜드는 앞으로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으로 판단됨

 

 ○ 중국의 1급 및 동부 연해 2급 도시들은 이미 글로벌 SPA 브랜드들의 격전장이므로, 우한, 창사, 정저우와 서부의 시안, 충칭 등과 같은 내륙 2, 3선을 공략하는 것이 좋음.

  - 몇 개의 럭셔리 브랜드에 의존해 쇼핑몰을 오픈하던 2, 3선 도시에서는 럭셔리 브랜드는 점차 줄고 SPA 브랜드의 진출이 매우 활발해지므로 지역별 포진변화 등을 고려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점차 온라인 쇼퍼들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기업이 중국 의류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현명한 온라인 전술이 필요함

  - 중국에 처음부터 매장을 내는 것보다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나 ‘중국판 카카오톡’인 웨이신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옴

 

 ○ VMD가 고객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VMD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함.

  - SPA 브랜드는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를 조사하며 고객들한테서 더 주목을 받는 매장꾸미기에도 초점을 둘 필요가 있음.

 

 

자료원: 博思□, 바이두 지수, 兄弟企業, □商新聞,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 논문(글로벌 SPA브랜드의 매장 VMD가 중국소비자의 의류제품평가 및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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