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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바이어가 말하는 한국산 자동차
  • 현장·인터뷰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5-05-29
  • 출처 : KOTRA

 

핀란드 바이어가 말하는 한국산 자동차

 

 

 

 ○ 핀란드의 주요 자동차 딜러인 A사의 판매담당 임원인 C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많이 향상됐다고 함.

  - C씨는 자동차 자체 품질뿐만 아니라, 삼성, LG 등 높은 품질의 한국산 가전제품을 접함으로써 소비자들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함.

  - 또한 경쟁제품인 일본 자동차와 비교해서 한국 제품은 품질은 다소 떨어지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경쟁력을 가지는 것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다고 함.

  - 반면, 자동차 딜러 입장에서는 한국과 일본 자동차 품질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함.

 

 ○ 한국산 자동차 판매의 지속적 증가를 기대

  - 원화 가치 상승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입되는 한국 자동차들의 가격경쟁력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산 자동차 판매의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함.

  - 반면, 일본 자동차들은 가격경쟁력 하락에 따는 판매부진이 일어나고 있어 한국산 자동차의 판매 확대가 예상됨.

  - 핀란드 자동차 협회에 따르면, 2015년 4월까지 한국 자동차의 판매점유율은 9.3%로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한 반면, 일본 자동차는 전년 대비 4.4% 감소한 21.0%를 기록

 

 ○ 한국 자동차 판매 증가에 따른 애프터마켓 부품 시장 진출기회 확대 가능성 존재

  - 지난 10년간 한국산 자동차의 판매 증가에 따라 애프터마켓용 부품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 단, 핀란드의 애프터마켓 주요 바이어들은 한국자동차 부품만 수입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제조사의 부품을 보유한 독일과 네덜란드 등의 대형 딜러를 통해 간접 수입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유럽 내 대형 딜러와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핀란드 자동차산업 정보센터(http://www.autoalantiedotuskeskus.fi/),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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