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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 산업동력, 동북3성 관광업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5-05-18
  • 출처 : KOTRA

 

주목받고 있는 동북3성 관광업, 신성장 산업동력으로 대두

- 2014년 하반기부터 중국 동북3성 관광산업 상승 추세 -

 

 

 

자료원: Guolv

 

□ 중국 내 관광업 개요

 

 ○ 중국 내 관광업은 주로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관광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이며 무연공업, 무형무역이라고도 함.

  - 중국에서 협의의 관광업은 주로 여행사, 관광호텔, 차량선박회사 그리고 전문 관광상품거래에 종사하는 관광산업 등을 지칭함. 광의의 관광업은 전문 관광업에 종사하는 부문 외 관광과 연관되는 각 업종도 포함됨.

  - 중국 관광업의 발전은 개혁 개방 후 수십 년 동안 점차 큰 변화를 일으킴. 관광업의 상업패턴, 구조형태, 조직형식은 점차 성숙해가고 있음.

  - 관광업 관련 업무 경영방식과 직책이 명확해 여행사, 여행지, 관광호텔 3대 업종주체가 형성됐고, 관광교통운송, 업종기획설계, 관광정보 구축 등 다업종 서비스 기업 형성을 추진하게 됨. 관광시장이 날마다 발전하고 국가 간의 잦은 교류가 중국 관광서비스기구의 개념과 방법을 변화시키고 있음.

 

□ 동북3성 관광업

 

자료원: 途牛

 

 ○ 전 세계 해외여행 비중을 살펴보면 아시아 지역 여행이 전체의 50%까지 상승함. 특히 중국 관광업 비중의 증가가 큰 영향을 미침. 중국의 관광업 지원 정책에 따라 동북3성의 관광업은 발전 단계에 이르렀고 비약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10월 1일', '5월 1일' 기간에 동북3성 관광업 총수입이 8931억 원을 웃돌음. 이는 5년 전 대비 256% 성장한 수치임.

  - 외국인 입국관광객이 연 1258만 명에 달해 동기 대비 16.5% 성장했으며 중국 내 관광수입이 8378억 위안에 달함. (동기 대비 268.7% 성장) 관광외화수입은 78억 달러로 동기 대비 177.9% 성장함.

 

 ○ 중국 내 불합리한 유통체계로 인해 쇼핑관광은 점차 관광소비자들이 접하기 꺼려하는 분야로 변질돼 중국 관광산업의 건강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저해하고 있음.

  - 가이드가 고액의 커미션을 받고 관광객이 바가지 상품을 구입하는 문제 등 쇼핑 배후의 커미션 블랙홀과 이에 따라 나타나는 가이드 서비스의 품질, 여행사 신용문제가 주요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음.

  - 산업경제 각도에서 보면 관광쇼핑은 관광 소비구조 중 잠재력이 가장 큰 구성 부분이며 관광업이 발달한 국가와 지역의 관광쇼핑수입이 관광 전체 업종 총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 이상임. 관광업을 중견산업으로 여기는 태국에서 관광쇼핑이 차지하는 비례는 50%나 되고 '쇼핑천국'이라 불리는 홍콩에서는 쇼핑이 홍콩의 핵심매력으로 자리잡고 있음. 그러나 중국 내륙 지방에서는 20% 좌우로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관광쇼핑 소비가 포화상태에 이르기까지는 거리가 너무 멀다고 볼 수 있음.

 

□ 동북3성 관광업 문제점

 

자료원: 旅游

 

 1. 관광업 종사자들의 도덕의식 결여는 관광 연계 쇼핑과 관련한 문제들이 근본 원인임.

  - 중국은 관광업이 급속도로 성장해 업계 종사자의 도덕의식이 발전속도에 비해 뒤떨어지고 있어 일부 종사자들은 성공에 대한 지나친 욕심과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함. 또한, 중국 관광업 직업군이 안정적이지 않고, 정부관리기구의 관리감독이 미흡해 종사자들의 투기심리가 보편적임.
 

 2. 여행사 업계 내 가격경쟁 악순환으로 인해 기업은 관광쇼핑, 심지어는 강압적인 관광쇼핑을 통해 이윤을 도모할 수밖에 없게 됨.

  - 여행사가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는 기본 방법은 두 가지가 있으며 이는 선점과 차별화임. 여행사는 기술 필요 수준이 낮고 진입장벽이 낮아 제품 모방이 쉽고 경쟁우세가 지속될 수 없어 경영자는 통상적으로 앞에 있는 선점 전략을 채택하게 됨.

  - 소비자들이 가격에 예민하다는 심리를 활용해 가격 전략으로 단기이익을 취해 성장의 주춧돌로 삼고 중국 여행사는 가격이란 무기를 사용해 제품의 가격을 인하시켜 시장을 선점함. 이에, 자사의 이익을 보완하고자 관광상품에 강압적인 쇼핑 프로그램을 추가시키고 있음.

 

 3. 불합리한 가이드의 커미션제도로 인해 가이드는 반드시 기타 추가수익을 받아 보상을 받으려는 심리를 가지고 있음.

  - 이론상으로는 가이드의 연간소득이 사회평균치보다 높아야 하지만 불안정한 소득상황과 사회복지보장 결핍으로 수많은 가이드들이 업무수행 중 비양심적인 행동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음.

  - 이는 관광업이 아직 중국에서 성숙하지 않아 가이드들에 대한 여행사의 커미션 제도 또한 명확하지 않다는 점에서 기인함.

 

□ 시사점

 

 ○ 최근 중국 정부의 길림성 관광산업 지원정책에 따라 세금 혜택이 뒤따를 예정이며, 기초시설 증축, 행정 절차 개선으로 인해 여행객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내 여행시 가이드의 관광 상품 강매는 확실히 주의해야 함. 여행사 추천으로 인한 여행지 쇼핑은 기초 여행 경비를 줄이는 주요 요인이지만, 소비자에게 필요 이상의 구매를 강요하는 경우도 많음.

 

 ○ 관광산업의 경우 여행 상품에 대한 차별화가 어려워 시장 선점 효과가 중요할 것으로 분석됨. 따라서 중국 내 여행 패키지 등 상품을 구상하는 한국 기업의 경우에는 충분한 사전 조사 및 시장 선 진입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Baidu, , 人民, 腾讯, 新浪, 搜狐, CCTV, 易, Guolv, 旅游, 途牛网,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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