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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중국 남부 국제 치과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5-08
  • 출처 : KOTRA

 

2015 중국 남부 국제 치과전시회 참관기

- 중국 내 규모가 가장 큰 구강 전문 전시회 -

- 기업마다 다양한 볼거리 및 이벤트로 만족도 높여 -

 

 

 

자료원: 중국 남부 국제 치과 전시회 홈페이지

     

□ 2015 중국 남부 국제 치과 전시회

 

 ○ 박람회 개요

 

 

 

  - 중국 내에서 최초로 개최된 구강 전문전시회로 현재 중국 내 규모 및 영향력이 가장 큰 구강 전문 전시회

  - 중국 내 치과설비 제조기지 및 의치 가공공장 집중지역이며 치과산업이 가장 발전된 광동성지역에서 개최하는 구강 전문전시회로, 치과 관련 고급설비와 우수 기자재제품들이 전시돼 전문 바이어들의 이목을 끔.

  - 매년 전시기간 30여 개의 전문 테마로 60여 회의 학술세미나를 개최하며, 세미나에 국내외 유명 치과 전문가 100여 명을 초청

 

□ 박람회 특징

 

 ○ 다양한 볼거리 및 체험기회 제공

  -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행사를 제공하고 직접 스케일링을 시술받아 볼 수 있는 등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치과 전문 바이어들뿐만 아니라 치과 기자재에 대해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았음.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주요 전시품목

  -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국의 치과 기자재 기업 이외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치과기자재 생산업체인 KAVO SYBRON가 참가해 근관자가적응 시스템인 TFA를 최초로 발표했음.

  - 치과기자재 기업으로 역사가 깊은 STRAUMANN, IVOCLAR VIVADENT, DENTSPLY, CARESTREAM, FOLLOW-ME, NEW TOM, ZIMMER 등의 기업은 예년보다 전시면적을 넓혀 새로운 상품과 기술을 소개했음.

  - 미국의 DC, EDLEN, ZMAGNG, PREMIER, 독일의 EOS, 이탈리아의 CIM SYSTEM, G.COMM, 한국의 MEDIT, 삼성 등은 신규 참가해 3D 스캐너, 이미징 장비 등 다양한 종류의 치과기자재를 전시했음.

  - 해외 업체로는 독일 유명 치과 의료기기 전문업체 Sirona가 출품한 CAD/CAM 시스템, 첨단 3D CT, 세렉, 이미징 장비, Amann Girrbach사의 브라켓, 프랑스 OObrush사의 전동칫솔 등이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중국 내 업체로는 한뤼샹(瑞祥)사의 Camlog, 신리(信利)사의 원격조정 시스템 등이 많은 인기를 끌었음.

  - 중국의 의료 관련 정책 변화에 따라 치과의료 기업이 인터넷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한 의료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게 됐음. 따라서 이번 전시회에는 특히 QR 코드,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기술을 선보이는 업체가 많았으며, 현장에서 QR코드를 활용해 세미나 현장 생중계 현황을 참관할 수 있었음.

 

 

자료원: K0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참여 한국 기업 소개

  - 이번 한국관 참가 규모는 234s/m으로 총 21개사가 참여했음.

  - 한국관은 주요 기업의 맞은편 출입구 정면에 위치해 방문자들의 접근이 용이했음.

  - 참가 업체들의 주요 제품으로는 치기공용기기, 왁스성형전기조각도, 왁스히터, 왁스팟, 기공용 바이브레이터, 칫솔, 치약, 치간칫솔, 이쑤시개, 치실, 3D Dental Scanner, CAM Milling Machine, 근관충전기, 광중합기, 치과용 무영등, 구강카메라, 덴탈니들, 믹싱팁, 임플란트시술기구, 치주용기구, 진단용기구, 수술용기구, 보존용기구, 근관용기구, 악안면성형용나사, 악안면성형용판, 치과용교정용고정장치, 치주조직재생유도재 등 다양한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제품들이 전시됨.

  - 한국 업체들의 제품은 대부분 디자인, 품질 면에서 우위성, 신뢰성을 갖고 있었으며 특화된 품목이나 특수한 용도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의 반응이 좋았음.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 참가업체 반응

 

 ○ 디자인 및 품질의 제고가 현지 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방안이며, 브랜드 네임밸류가 관건이라는 의견이 많았음.

  - 이 전시회는 관련 업계 전시회 중 큰 시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게 참여업체의 공통된 의견

 

A

(한국)

 - 4년째 전시회에 참여해 당사의 신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바이어들에게 알려온 덕분에 재구매 또는 대리점 관련 상담이 주로 이루어졌음.

 - 현지 바이어들은 당사의 디자인 및 제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음.

 - 현지 시장 바이어들의 구매력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로, 브랜드 네임을 알리는 전략으로 현지시장에 진출할 예정임.

 - 바이어들에게 쉽게 각인될 수 있는 디자인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연구가 필요함.

B

(한국)

 - 박람회를 중국 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라 생각함.

 - 중국 현지인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더 심미적인 소재를 선호하게 되면서 세라믹 보철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당사가 취급하는 제품은 심미성을 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 치아와 같은 성분으로 만들어짐. 생체 친화적인 바이오세라믹으로 제작, 타사의 세라믹 제품과는 차별화돼 향후 중국 세라믹 보철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

자료원: 인터뷰 및 설문조사 결과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시사점 및 전망

 

 ○ CAD/CAM은 치과기자재 업계에서 새로운 발전트렌드가 됐으며, 국내외 유명한 제조업체에서는 CAD/CAM 관련 신제품을 출시해 참관객들의 관심을 끔. 아직까지 중국 내에서 CAD/CAM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한 편이나 장차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큼.

 

 ○ 세계 각 지역 주요 바이어들이 방문해 차세대 제품에 응용할 부품제품 및 완제품 트렌드를 파악하는 등 향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는 방문이 많은 것으로 파악됨.

 

 ○ 의사들은 대개 손에 익은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신제품을 소개하기 어려운 면이 있음. 따라서 업체들은 지속적인 전시회 참여 및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홍보할 필요가 있음.

 

 ○ 현지 바이어들은 저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나 경제력 향상으로 심미성이 있고 품일이 좋은 제품을 찾는 바이어들이 점차 많아짐. 따라서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국 시장 진출의 관건이라 생각됨.

 

 

자료원: 중국남부치과전시회 홈페이지(南口腔),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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