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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무섭게 성장 중인 1.5선 도시를 공략하라
  • 경제·무역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5-04-30
  • 출처 : KOTRA

 

무섭게 성장 중인 1.5선 도시를 공략하라

- 중국 성장 지역적 중심축 1.5선 도시로 이동 중 -

- 시장경쟁 회피, 지역 선점전략 차원에서 중요성 증대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경제의 성장을 주도할 1.5선 도시

 

 ○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1.5선 도시

  - 부동산 컨설팅업체 존스랑라살(JLL)은 슈퍼 1선 도시, 1선 도시, 1.5선 도시 등으로 세분화해 ‘중국 60대 도시 순위 보고서’를 발표함. 새로운 개념인 1.5선 도시에는 청두, 충칭, 항저우, 난징, 선양, 쑤저우, 톈진, 우한, 시안 등이 포함됨.

  - 이는 국내 총생산과 인구, 부의 정도, 투자, 소매업, 주민저축, 교육 인프라, 토지 거래량 및 소매업체 수 등을 기반으로 비교 모형을 만들어 287개 중국 도시에서 60개 도시를 선정한 것임.

  - 이들 도시는 경제 자원이 집중돼 있고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소비시장으로 평가됨. 또한, 성장속도 중 가장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는 위치에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큰 도시로 꼽힘. 향후 10년간 전 세계 경제 성장의 15%를 공헌할 것이라고 예측함.

  - 2014년 중국 대학생 취업 보고서에 따르면, 2선 도시를 선택하는 학생이 57.2%로 가장 많았으며, 북경, 상해, 광저우가 29.5%로 그 다음으로 많았음.

 

○ 1.5선 도시

-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선·2선·3선 도시의 분류는 부동산 시장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로, 지금은 도시의 종합 경쟁력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1.5선 도시는 새로운 개념으로  1>1.5>2 선 도시를 의미함.

      

□ 중소 도시 진출 전략

□ 마케팅 사례

 

  출점 전략을 수정한 CGV

  - 경쟁이 치열한 1선 도시를 첫 공략 대상지로 정해 2006년 상하이에 진출했으나 수년간 고전을 겪음. 이후, 1선 도시에만 집중하는 전략에서 탈피해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 치열한 1.5, 2선 도시를 먼저 공략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해 우한에 오픈함.

  - 1선 도시는 이미 포화상태에 달해 더 이상 좋은 입지가 남아 있지 않았지만, 성장성이 높은 2, 3선 도시를 선별해 공격적으로 사업을 진행, 브랜드 구축을 위한 주요 거점 도시를 효과적으로 선점할 수 있었음.

  - 또한, 1선 도시의 경우 매출이 증가해도 수익성 개선이 눈에 띄지 않은 반면, 2선 도시에서는 인건비나 임대료, 각종 프로모션 비용이 훨씬 낮은데다 경쟁도 덜 치열해 매출 증가가 이익개선으로 쉽게 이어졌음.

  - 1선 도시 중심에서 2선 도시 위주의 출점 전략으로 선회한 결과 2014년 중국 내 'Top 10' 사업자로 등극함.

 

 ○ 도미넌트 방법을 활용한 롯데마트

  - 롯데마트는 상대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중소 도시를 거점으로 출점해 주변지역으로 점포망을 확대하는 ‘도미넌트 전략(특정 상권에 여러 개의 점포를 집중시키는 방법)’을 사용함.

  - 이러한 전략을 통해 롯데마트는 기존 동북부 지역 중심에서 중동부 지역으로 진출지역을 확대해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함.

 

□ 시사점

 

 ○ 무한 발전 잠재력을 지닌 1.5선 도시

  - JLL은 1.5선급 도시를 비롯한 2·3선급 도시는 향후 10년간 개발 가능한 부동산 면적이 모두 1억㎡가 넘어 부동산 시장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예측함.

  - 1.5선 도시라고 지칭되는 이 도시들은 중국 중앙정부가 강력히 추진 중인 전면개혁의 우선 대상지역으로, 향후 개혁과정에서 최대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됨.

  - 중국 정부는 특히 대도시 중심의 발전을 중소도시로 확대하는 신형화·도시화를 추진하고 있음. 도시화 정책에 따라 중소도시의 경제 기여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중산층의 확대와 빠른 도시화로 1.5선 도시의 구매력이 대도시 못지 않게 커질 것임.

 

 ○ 포화상태인 1선 도시 시장 벗어나야

  - 간판급 도시들은 이미 외국계 다국적 기업들의 경쟁이 심해 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하고 있음. 경제 성장이 집약돼 있는 대도시를 벗어나 성장 잠재력이 큰 중소도시를 공략해야 함.

  - 중국이 본격적으로 신도시 건설을 추진하면서 지방 중소도시가 빠른 성장세를 보임. 중소도시의 시장 수요 발굴, 전자상거래 발전 등 새로운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함.

  - 신 1선 도시와 신흥산업을 통해 한국 기업들은 새로운 투자 목적지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중국 시장 내 중산층 인구 성장률이 가장 높은 만큼, 구체적으로 10년 후 4억 명으로 추산되는 중국 중상류층 인구 중 3분의 2는 소도시에 살게 될 것으로 전망함. 따라서 대도시와 소도시 중산층의 소비 성향의 차이를 잘 파악하고 접근해야 함.

 

 

자료원: 네이버,仲量行, 白度, 중국교육부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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