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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o Pakistan 2015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5-03-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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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o Pakistan 2015 전시회 참관기
- 파키스탄 최대규모 전시회, KOTRA 한국관 참가 –
- 한국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활용 필요 –
□ 전시회 개요
○ Expo Pakistan 2015 개요
- 전시회명: Expo Pakistan 2015
- 기간: 2015년 2월 26일(목)~3월 1일(일), 4일간
- 장소: 카라치 국제전시장
- 주관: 파키스탄 무역진흥청(TDAP)
- 전시품목: 섬유, 식품, 석유화학, 기계부품, 의료기기, 스포츠용품 등
자료원: Expo Pakistan 2015 공식 웹사이트
○ 참가 배경 및 의의
- 이 전시회는 올해 9회째 개최된 파키스탄 최대의 종합품목 전시행사로 개막 행사에 파키스탄 총리, 상공부 장관 등 고위급 인사가 참석할 정도로 비중있는 행사임.
- KOTRA 카라치 무역관은 이 전시회를 한국 기업의 파키스탄 시장진출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현지 공관과의 협조 하에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함.
- 아울러 삼성전자, LG전자, 금호타이어, 롯데음료 등 한국 기업의 현지 유통업체 역시 자체 부스를 구성해 전시회에 참여함.
□ 한국관 참가 내용
○ 산업·문화 홍보
- 한국의 산업 발전상 관련 대형사진을 부스에 장치해 관람객의 주목을 끌었으며 KOTRA 및 한국 문화 홍보영상을 함께 상영함.
- 한국 기업·문화 관련 카탈로그를 배포했으며 파키스탄 진출 한국 기업 현황도 소개함.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무역관 직접 사진촬영
○ 한국 업체 상담 지원 및 판촉
- 현지 출장 한국 업체 및 진출기업 지원을 위해 전담직원을 배치해 바이어와의 현장 상담을 병행함.
- 또한 부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지 진출 한국 기업이 제조한 가공식품(어묵, 스낵) 시식회를 성황리에 개최하면서 홍보효과를 거둠.
- 한국관 방문객의 경우 약 1000명(비즈니스 상담자 약 170명, 단순 방문 약 800명)으로 추산되며 모 한국 업체는 이 전시회를 계기로 현지 바이어와의 초동 계약에도 성공함.
한국식품 시식회 방문객
바이어 현장상담
자료원: KOTRA 카라치 무역관 직접 사진촬영
□ 바이어 인터뷰
○ Zahoor Enterprises/Mr. Nafees Ahmed(한국음료 수입바이어)
- 이번 Expo Pakistan 2015 전시회를 통해 현지 소비자가 한국산 음료를 선호하며 충분한 구매의사를 보유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됨.
- 또한, 이 전시회에서 Lahore, Multan, Quetta 등 파키스탄 내 주요 도시 소재 유통업자를 접촉하게 돼 향후 현지 음료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 시사점
○ 파키스탄 시장에 대한 관심 필요
- 한국과의 적은 교류, 낮은 소득수준, 열악한 치안사정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 한국 기업의 파키스탄 시장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임.
- 하지만 파키스탄은 약 1억8000만 인구를 보유한 대규모 미개척 시장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음. 또한 이 전시회에서 확인된 한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은 한국 기업의 수출 잠재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우리 기업의 파키스탄 시장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됨.
○ 현지 주요 전시회 적극 활용
- 중국, 일본 등의 경우 매년 대규모 국가관을 구성해 Expo Pakistan에 참가해 온 것에 반해 한국은 단일 홍보관을 운영해 상대적으로 기업 참여도가 낮은 편임.
- 한국 기업도 이 행사와 같은 현지 주요 전시회에 참가해 바이어 및 참관객과 현장에서 소통하면서 제품을 홍보한다면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xpo Pakistan 2015 공식 웹사이트(http://www.expopakistan.gov.pk),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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