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극장에 부는 고급화 바람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현성
  • 2015-03-04
  • 출처 : KOTRA
Keyword #극장 #태국

 

태국 극장에 부는 고급화 바람

- 프리미엄 시네마 투자 증가에 따른 극장 의자, 스탠드 등 시장 주목 -

- 공연장, 경기장 등 다양한 틈새시장을 노린 맞춤형 마케팅 필요 -

 

 

 

□ 태국 극장에 부는 고급화 바람

 

 ○ 태국은 기후가 덥기 때문에 소매시장이 에어컨이 나오는 대형몰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극장가도 이러한 대형몰을 중심으로 입점해 볼링장, 노래방 등 부가서비스와 패키지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태국 연간 시네마 방문인원은 2800만~2900만 명 수준이며 시네마 입장료 외에도 광고수익, 매점수익 등 다양한 부대수익이 늘어남에 따라 스크린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태국에서 가장 큰 시네마 체인은 Major Cineplex Group으로 Major Cineplex 체인 외에도 EGV (프리미엄 시네마), Paragon Cineplex(시암파라곤 백화점 내 소재), IMAX 등을 운영해 시장점유율 50% 이상임.

  - SF Group 은 방콕 시내 엠포리엄 백화점, 터미널 21 쇼핑몰 등 주요 쇼핑몰에 SF Cinema City, SFX Cinema 브랜드의 멀티플렉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35% 정도로 2위에 위치해 있음.

 

태국 극장 시장현황

            (단위: 백만 명, 개, 밧)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Cinema Attendance

29.6

28.3

28.2

29.1

29.4

29.2

Cinema Screens

752

757

766

771

774

781

Cinema AD Spend

3,858.6

4,711.0

5,417.7

9,455.7

10,929.2

12,772.7

자료원: Euromonitor

 

 ○ 태국 유통시장이 고급 백화점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극장 운영업체도 프리미엄 시네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에 나서고 있음.

  - Embassy Diplomat Screens(Central Embassy 백화점 소재), SFW First Class(Central World 백화점 소재), Enigma(Siam Paragon 소재) 등 하이엔드 시네마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음.

  - 엠포리엄 백화점이 리노베이션을 통해 하이엔드 마켓을 노리고 고급 백화점으로 개장함에 따라 SF Group도 이에 맞춰 백화점과 연결된 Emprive Cineclub이라는 새로운 프리미엄 시네마를 엶.

  - Embassy Diplomat Screens을 운영하고 있는 Executive Cinema Corporation 사 Jim Patterson (managing director)씨는 극장 좌석당 5십만 밧을 투자해 좌석당 투자금액이 가장 높은 극장으로 니치 마켓을 노리는 만큼 투자금액 회수에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

  - 그러나 현지 대기업 스폰서 유치, 다양한 이벤트 행사 유치 등 극장 수입 구조 다변화를 통해 최대한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입장료를 낮춰 입장객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진행 중

 

Embassy Diplomat Screen 전경

자료원: 방콕 포스트(2.19)

 

□ 시사점

 

 ○ 연간 2400만~2600만 명에 이르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쇼(예: 씨암 니라밋 쇼 등)를 위한 공연장비 수요가 꾸준하며, 고급 백화점 개발 붐과 연계해 프리미엄 시네마 투자가 늘어나는 만큼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공연장 및 극장 설비와 관련해 중국 제품과 경쟁이 불가피한 만큼 차별화 포인트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국제학교 강당, 축구장 등 운동 경기장 등 다양한 틈새시장이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함.

  - 태국 내 국제학교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국제학교 캠퍼스를 새로 지어서 이전하는 경우가 많음.

  - 외국가수 공연이 많고, 축구의 인기가 높아서 프로리그가 운영되는 점 등을 감안한 맞춤형 마케팅이 필요함.

 

 

자료원: Bangkok Post,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극장에 부는 고급화 바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