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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클렌징 제품으로 증가하는 중국 중노년층을 공략하자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2-26
  • 출처 : KOTRA

 

차별화된 클렌징 제품으로 증가하는 중국 중노년층을 공략하자

- 원산지 인정 등 강화된 수입규정에 철저히 대처해야 -

-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증가하는 중∙노년층을 공략 -

 

 

 

□ 중국 화장품 시장

 

 ○ 중국 화장품 시장의 과거·현재·미래

  - 국가통계국데이터(统计据)에 의하면, 2014년 상반기 중국 화장품시장의 소매수입은 886억 위안에 이르고 2013년 대비 10%의 성장률을 보임.

  - 2014년 중국고가화장품브랜드성장률분석(2014年中高端护肤品品牌增析)에 의하면 향후 5년간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은 2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됨.

  - 2014년 10월 10일 자 직소보도(直销报道)에 의하면, 2016년까지 고급 화장품 시장의 크기는 400억 위안 가까이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여전히 연평균 15%의 성장속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기업

  - 중국 내 다른 외국 기업은 12%의 성장률을 달성한 데 비해 한국은 2014년 31%가량의 성장률을 보임.

  - 아모레 퍼시픽 등을 비롯한 한국 화장품 기업은 ‘고급 화장품’시장을 겨냥해 여러 고가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어 시장에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으며 중국에서의 한국 화장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한류, 패션∙연예인 넘어 도자기 같은 미(美)로 확대

 

 ○ 드라마 속 연예인 화장법, 피부에 대한 관심

  - 한류에 대한 관심으로 한국 화장법이 유행하며 아이치(搜索) 등 동영상 사이트에 적게는 700여 개, 최대 3만3000여 개 이상 게시되는 등 한국 남녀 화장법 및 피부에 대한 관심 증가

  - 2013년 중한화장품업계 비교분석보고(2013年中品行分析告)에 따르면, 기초 케어제품 중 한국 업계가 약 41.7%를 차지하고 있음.

 

 ○ 기초 케어 수요 증가, 세부적인 피부 케어 관심

  - 피부보호화장품시장분석(中护肤品市分析)의 전국 연령별 화장품 수요부문에 의하면, 전 연령대가 모두 선호하는 ‘촉촉한 계열’의 화장품 다음으로 ‘미백기능’ 화장품이 젊은 층인 20~30대 후반까지 특히 선호됨.

  - 한류의 영향으로 미용에 대한 관심이 급증해 구체적인 피부 타입별 화장품 수요 증가

 

중국 연령별 화장품 선호별 수요

자료원: 2013년중한화장품업계비교분석보고(2013年中品行分析告),

KOTRA 광저우 무역관 편집

 

□ 관련 법령에 기울여 신경 써야 수출기준 통과

 

 ○ 2012년부터 까다로워진 일반 기능성 화장품 수출 기준

  - 메이크업 제품뿐 아니라 피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함에 따라 기초 세안제품, 각질 관리 등 기초 케어제품 구매율 증가 예상

  - 2012년 2월 17일 중국 식품의약청(SFDA)의 ‘비전문용도 화장품에 대한 행정 조치’에 대한 공표에 따르면 피지 분비 조절 및 비듬 제거, 주름방지, 여드름방지, 주름제거, 식물성 에센스 오일, 땀 억제제, 소취제, 화이트닝, 다크써클 완화, 각질 제거제 등을 Type 2 화장품으로 분류해 더 엄격한 요건을 적용함.

 

비전문용도 화장품에 대한 행정 조치

 - 일반 화장품과 특수 용도 화장품 등록 데이터 요건은 유사하나, 등록 처리 기관 및 인증 종류로 구분함.

 - 일반 화장품은 데이터 등록 서류 접수 후 5업무일 내에 수입/국산 화장품에 대해 보관기록 증서를 발급함.

 

Type II 화장품

 - Type II 로 구분되는 특수 용도 화장품 품목은 대상 범위 참조.

 - Type II 화장품은 SFDA의 기술 검토에 합격하면 위생 허가증을 발부하며, 보통 발급까지 55업무일이 소요됨.

 - 일반화장품에서 Type II 화장품으로 품목 분류가 변경되는 수입 화장품에 대한 보관기록증서를 갱신하려는 업체는 기존 보관기록증서 만료 4개월 전에 SFDA에 위생허가증 신청 서류를 제출해 등록 변경해야 함.

 - Type II 화장품 위생허가증 발부에 요구되는 서류는 다음과 같음.

    1. Type II 특수 사용 화장품 위생허가증 신청서식

    2. 중국어 제품명 제품 어원

    3. 제품 포뮬러

    4. 제품 생산 공정도 및 간단한 설명

    5. 제품 품질 및 안전 관리 기준 및 절차

    6. 제품 고유 포장(제품 라벨 및 제품 성분 표시표 포함)

    7. 중국 보건부 인증 시험검사 기관에서 발급한 시험보고서(Test Report)

    8. 보고서와 중국의 보건부에 의해 인증 검사 기관에서 관련 데이터를 테스트

    9. 고위험 성분 함유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 평가 자료

    10. 중국 책임대리인 사업자등록증 및 위임장(직인)

    11. 광우병 발병 지역 원료 화장품 연료 사용 제한에 대한 선언서

    12. 제품 원산지의 화장품 제조 및 판매 허가 증서

    13. 미개봉 제품 샘플 및 기타 시험 검토용 물질

 

일반 화장품과 Type II 특수용도 화장품

  입술, 눈(무색소 입술 제품 및 아이브로우 제외)

  임산부, 수유여성, 어린이, 아기용 화장품 등 특정 사용자 그룹 대상 제품

  신규 기술 적용 화장품: 유전자 기술, 나노기술

  SFDA가 관리하는 재료 함유 화장품  2012년 기준 29종 발표, 계속 업데이트 예정

자료원: 통합무역정보서비스 트레이드네비 - 于征求非特殊用途化品分管理意的函,

药监保化函[2012]57 No. 57-2012

 

□ 클렌저, 3무(無)첨가 제품과 천연성분함유 제품, 다기능 제품이 주력

 

 ○ 다기능 클렌징제품 선호

  - 중국 내 화장품 소매량 증가하며 기본 클렌저를 비롯한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 구매 비율 증가 예상

  - 청결기능뿐 아니라 미백, 보습, 주름개선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선호하며 2014년 발표된 중국화장품시장보고(中品市场报告)에 따르면 미백 기능은 35%까지 차지함.

  - 중국화장품시장보고(中品市场报告)에 따르면 중국 중노년층 비율이 증가함에도 기존의 미백, 보습 등 미용 관련 기능성 클렌저 비율 월등히 높음.

 

 ○ 세분화 정도가 가장 높은 클렌저 제품군

  - 크게 일반 청결 클렌저와 메이크업 리무버로 나뉨.

  - 메이크업 리무버는 클렌징 워터, 클렌징 오일, 클렌징 크림 등으로 세분화

  -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阿里巴巴), 타오바오(淘), 징동(京) 등에서 전체 클렌징 제품 중 일반 클렌저를 제외한 메이크업 리무버 중 클렌징 오일의 판매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비율은 약 55.7%로 약 13.6%의 비율을 차지하는 클렌징 워터에 비해 가장 많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 클렌징 워터(cleansing water)

  -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몰에 10% 내외의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함.

  - 대부분 유럽이나 일본 등 외국제품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는 프랑스 제품 바이오더마로 업데이트된 클렌징 워터 중 약 80% 이상을 차지함.

  - 약 70% 이상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메이크업 리무버 - 클렌징 워터

브랜드/제품명

국명

사진

가격

비고

Bioderma()/

클렌징워터

(舒洁肤液卸水)

프랑스

228위안

(500㎖)

 - 민감성, 중복합, 수분부족형, 건성별로 나뉘어 있음.

 - 산뜻함이 특징

 - D.A.F 국제 특허 성분이 피부 자생력을 강화

 - 세안제 필요없이 화장을 깔끔하게 지워줌.

ALOVIVI클렌징황후

(卸皇后)/

사합일클렌징워터

(四合一洁肤液卸水)

일본

55위안

(500㎖)

 - 무활성제, 무향료, 무색소, 무알코올, 저자극이 특징

 - 얼굴, 눈화장 모두 가능

자료원: 알리바바(阿里巴巴), 1호점(1店), 바이두(百度)

 

 ○ 클렌징 오일(cleansing oil)

  -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군 중 약 55.7%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보편화됨.

  - 클렌징 워터처럼 가장 많이 쓰는 브랜드가 정해져있지 않고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

  - 한국 브랜드도 많이 사용하지만 알리바바, 타오바오, 징동 등 온라인 쇼핑몰에 등록된 정보에 의하면 한국 브랜드 중 약 60%가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 등 로드숍 제품이고, 한국제품을 제외한 전체 클렌징 오일 중 70%는 메이블린(MAYBLINE), DHC, L'OREAL, 중국 브랜드 등 중국 자국 브랜드 및 기타 유럽이나 일본 브랜드 등이 점유

 

메이크업 리무버 - 클렌징 오일

브랜드/제품명

국가

사진

가격

비고

KanS /

 한슈감람나무

클렌저

(束橄)

중국

99위안

(200㎖)

 - '그리스에서 온 올리브 신의 물'이라는 타이틀로 천연성분 강조

 - 무자극, 모공을 섬세하게 닦아냄. 보습효과

 - '동양피부에 가장 잘 맞는 클렌저' 광고

 - 중금속, 광물유, 방부제, 기름찌꺼기 없음.

DHC /

감람나무

클렌징오일

(橄油)

일본

 

145위안

(200㎖)

 - 무(無)향료, 무(無)색소

 - 천연성분 첨가

 - 광물유, 석유표면활성제 무첨가

자료원: 알리바바(阿里巴巴), 1호점(1店), 바이두(百度)

 

 ○ 클렌징 크림(cleansing cream)

  -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약 10% 내외의 낮은 비율로 점유하고 있음.

  - 사용 후 얼굴을 닦아내는 클렌징 도구와 함께 구매하는 성향이 있고 클렌징 마사지 겸용하는 제품이 약 60% 이상임.

 

메이크업 리무버 - 클렌징 크림

브랜드/제품명

국가

사진

가격

비고

RMK / 장미꽃 클렌징밤

(玫瑰洁肤凝霜)

일본

198위안

(100g)

 - 클렌징 마사지 사용 가능

 - 모든 메이크업을 한 번에 지울 수 있음.

 - 밤 타입으로 손의 열로 녹여 닦아냄.

이브롬 (Eve Lom) / 전능한 클렌징밤

(全能急救面膜)

영국

465위안

(100g)

 - 독특한 마사지 팩이 포함돼 마사지를 하며 팽팽하게 만들고 깨끗하게 제거

 - 각질제거 효능

 - 특수한 장뇌산성분으로 피곤한 근육과 피부개선에 효과

 - 균등한 피부색을 만들어 깨끗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가질 수 있음.

 - 헐리우드 스타가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홍보 효과

자료원: 알리바바(阿里巴巴), 1호점(1店), 바이두(百度)

 

□ 일반적 클렌저가 대다수, 기능성 클렌저 인기

 

 ○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클렌저

  - 각질제거, 모공관리, 미백, 수분 등 세분화된 종류 많지만 특히 미백효능 제품을 가장 많이 선호함.

  - 메이크업 리무버처럼 특정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은 보이지 않고 약 64%가 중국 브랜드임.

 

일반 및 기능성 세안제

브랜드/제품명

국가

사진

가격

비고

지옌(肌)/맨소래담 지옌각질제거버블클렌징폼(曼秀雷敦肌卵肌去角质洁面泡沫)

중국

85위안

(160㎖)

 - 각질제거 폼클렌징

 - AHA 및 BHA등 각질을 부드럽게 하는 성분첨가

 - 블랙헤드 및 모공 속 때를 제거해 어둡고 까칠한 피부를 개선

SCENTIO / 우유미백보습클렌징폼 (牛奶美白保湿洁面乳)

태국

20위안

(100㎖)

 - 깊은 우유향

 - 우유 성분으로 미백

 - 거품이 부드럽고 매끄러워 깨끗이 씻김.

 - 씻고 난 후에도 편안

 - 붉은 피부에 도움

 - 코엔자임 Q10성분 포함

푸코마리(菩古玛丽) / 푸코마리클렌징폼(菩古玛丽洗面奶)

중국

60위안

(100g)

 - 피부의 수분과 유분의 균형을 맞춰줌.

 - 노화된 각질을 제거

 - 피부탄력

 - 기름진 얼굴을 상쾌하게 해 모공을 막히게 하지 않음.

Dr.CHNSKIN / 가볍고부드러운물에너지세안제(水能量舒柔面乳)

중국

48위안

(100g)

 - 가볍고 부드럽게 근육과 피부 표면의 먼지때와 피부 심층의 유지때를 씻어줌.

 - 빙하광물 정화, 천연식물 추출성분 포함.

자료원: 알리바바(阿里巴巴), 1호점(1店), 바이두(百度)

 

 ○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제품

  - 순수 천연을 추구하고, 한방을 첨가한 제품이 많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음.

  - 알리바바(阿里巴巴), 타오바오(淘), 징동(京) 등 온라인 쇼핑몰에 등록된 전체 클렌징 제품 중 약 30% 내외정도로 점유하고 있음.

  - 국내 유명 브랜드가 약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지만 그 외의 국내 브랜드도 제품군 별로 다양하게 상위 20% 내외의 판매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에 진출한 한국 제품

브랜드 / 제품명

사진

가격

비고

헤라 /

미백보습 클렌징폼

 (高效美白保湿洗面奶面)

135위안

(200㎖)

 - 과잉피지와 모공 속 노폐물을 탁월하게 제거

 - 홍조류를 발효해 추출한 섬유 성분인 마린파이버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

 - 피니돌 성분함유로 매끄러운 피부로 유지

 - 모링가씨앗, 센타우리성분 포함

마몽드 /

연꽃마이크로 클렌징폼

(清莲净澈保湿洁面乳)

65위안

(100㎖)

 - '정화의 꽃, 연꽃'을 특색으로 내세움.

 - 연꽃의 정화력에 고련피추출물을 첨가해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 노폐물을 제거

 - 미량의 소금을 첨가해 피부를 보호하고 정전기적 인력으로 미세먼지까지 흡착

 - 4FREE: 광물성 오일, 동물성원료, 합성색소, 설페이트류 계면활성제

설화수 /

순행클렌징폼

(行洗面奶)

    

188위안

(200㎖)

 - 자음단과 한방 성분을 처방해 피부의 조한현상 다스림.

 - 부평초와 율피추출물성분을 첨가해 피부에 수분 공급

 - 풍부하고 부드러운 거품으로 피부 노폐물 말끔하게 클렌징

이니스프리 /

제주화산송이클렌징폼

(火山岩泥毛孔深

清洁洗面奶)

55위안

(150㎖)

 - 제주화산송이 캡슐이 피부 속 노폐물 제거, 피지 흡착

 - 제주화산송이, 귤껍질추출물, 백년초열매추출물, 난추출물, 동백나무잎 추출물 성분 등 포함

스킨푸드 /

블랙슈가 클렌징버블폼

(黑糖光采泡沫面乳)

    

130위안

(160㎖)

 - 흑설탕 성분이 함유

 - 피부에 수분과 활력을 줌.

 - 사용 시 거품 형태로 나와 따로 거품을 낼 필요가 없음.

자료원: 알리바바(阿里巴巴), 1호점(1店), 바이두(百度), 징동(京)

 

□ 시사점

 

 ○ 관련 법령 등 꼼꼼히 확인해 수입규제 해결 방안 필요

  - 천연 성분 및 한방 성분이 다량 함유된 한국 제품이 인기지만 강화되는 수출 절차에 따라 성분 함량과 원산지 인정 규정 등에 대한 제출 서류와 수출 절차 등 엄격하게 따져 진출해야 함.

  - 중국의 화장품 수입규제 강화에 따라 무자료 거래, 짝퉁 등을 비롯한 상표권 문제를 경계할 만한 빠른 등록과 참신한 네이밍 등 다양한 규율과 대책 방안 필요

 

 ○ 브랜드별 뚜렷한 대표 제품군 부족

  - 한류의 영향으로 광고효과를 보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류의 열풍만큼 기타 화장품을 비롯해 클렌저 시장 역시 이미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시장이 이미 약 각각 30%, 30%, 20% 정도 내외로 장악하고 있어 한류 광고만으로 먼 미래까지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

  - 무(無)첨가, 과일추출 성분 등은 이미 외국 기업과 중국에서 유명한 한국 기업도 오래전부터 많이 점유하고 있음.

  - 제품군별로 1순위, 2순위 선호하는 특정 브랜드가 정해져 있음.

  - 클렌징 워터 브랜드 중 바이오더마(bioderma), 클렌징 오일 브랜드 중 DHC 등과 같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국 브랜드 중 대표적인 제품 없음.

 

 ○ 기존 액체, 고체류 클렌저 외에 클렌저 기구 개발 유망

  - 2014년 중국고가화장품브랜드성장률분석(2014年中高端护肤品品牌增析) 등 여러 논문에 의하면 앞으로 중국의 화장품 시장이 더욱 성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라 메이크업 리무버 등 클렌저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연예인 펑리위안의 진동클렌저 사용으로 한국 브랜드 토니모리(TONYMOLY)의 진동클렌저 인기가 급증한 것으로 보아 기존 클렌저 제품 비롯한 여러 클렌저 기구의 진출 유망

  - 한국연예인만 내세워 광고하는 것보다 친숙한 중국 연예인을 모델로 내세운 현지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중노년층 비율 증가에 대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중국 화장품시장보고(中品市场报告)에 따르면 중국은 갈수록 중노년층 비율이 증가하지만 중노년층이 선호하는 주름개선, 노화방지 제품보다 아직까지 20대, 30대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미백, 보습 등 미용 위주의 제품군이 허다함.

  - 현재는 젊은 층이 주 소비자군이지만 주름개선, 기미방지, 탄력 등의 젊은 세대뿐 아니라 중노년층 등 다양한 연령대를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음.

  - 중국화장품시장보고(中品市场报告)에 따르면 현재 중국시장 내에도 자국 브랜드 중 발빠른 브랜드는 세대분석을 통해 이미 중노년층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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