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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 경유 모스크바~베이징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건설 예정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한종훈
  • 2015-02-10
  • 출처 : KOTRA

 

카자흐 경유 모스크바~베이징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건설 예정

 

 

 

□ 모스크바-베이징 간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건설 예정

 

 ○ 중국 정부는 지난 1월 22일 베이징과 모스크바를 연결하는 약 7000㎞ 규모의 고속철도를 건설해 유럽과 아시아를 빠른 시간 내로 왕래할 수 있게 연결할 계획임. 이와 관련해 지난해 10월 러시아와 중국 정부 간 고속철도 건설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카자흐스탄 포털사이트 '누르'는 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웨이보'의 보도를 인용함.

 

 ○ 고속철도 총공사비용으로는 약 2420억 달러(261조8250억 원)가 들 것으로 추정되며 고속철도가 완공될 경우 베이징에서 모스크바로 가는 이동시간은 카자흐스탄을 경유해 약 이틀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중국의 고속철도

   

자료원: 인민망 한국어판

 

□ 유라시아 대륙 주요 철도노선 구성

 

 ○ 현재 유라시아 대륙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중국횡단철도(TCR)로 구성돼 있으며 시베리아횡단철도는 모스크바를 시작으로 예카테린부르크, 이르쿠츠크, 하바롭스크를 경유해 블라디보스토크를 종착역으로 하며, 중국횡단철도의 경우 카자흐스탄 내 아스타나, 알마티를 경유해 중국의 우루무치, 정저우를 거쳐 베이징을 종착역으로 하고 있음.

 

 ○ 이번 고속철도 건설은 베이징을 출발기점으로 중국 서부지역 우루무치와 카자흐스탄을 거쳐 러시아의 카잔을 경유해 모스크바까지 다다르는 노선으로 계획 중

 

현재 유라시아 대륙철도 주요 노선

 

자료원: 위클리공감

 

□ 시사점

 

 ○ 이번 고속철도 건설은 카자흐스탄을 경유하기 때문에 카자흐스탄 내 영토를 지나다니는데 있어 러시아 및 중국 양국이 관련 사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며 카자흐스탄 경유 구간 공사에 모래, 자갈 등의 철도 건설자재 및 철도건설 관련 노동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봄.

 

 ○ 한편, 현재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은 폭 1520㎜의 광궤를 사용하는 반면, 중국의 경우 폭 1435㎜의 표준궤를 사용함. 이에 해당 국가 간의 원활한 고속철도 건설에 있어서 열차궤도 폭의 일원화가 주요 과제가 될 것으로 봄.

 

 

자료원: 카자흐스탄 주요 언론사, 인민망 한국어판, 위클리공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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