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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위신오우철도, 충칭 대외물류의 교두보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5-02-05
  • 출처 : KOTRA

 

中 위신오우(渝新)철도, 충칭 대외물류의 교두보

- 충칭, 중국 서부지역에서 유일하게 수로·항공·육로 운송체계 모두 갖춰 -

- 향후 위신오우를 통해 유럽과의 교역량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물류산업의 허브, 충칭

 

 ○ 충칭시 경제현황

  - 10여 년에 걸친 서부대개발전략은 충칭시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옴.

  - 2011년 충칭의 GDP는 사상 최초로 1조 위안을 돌파했으며(1조11억 위안), 2014년 상반기 6440억 위안을 돌파했음. 성장속도는 10.9%로 전국 1위를 기록함.

  - 충칭시의 2013년 대외무역규모는 687억 달러로 전년대비 29.1% 증가했으며 2014년 1~8월 대외무역규모는 638억 달러로 전년대비 54.4% 증가함. 이는 불과 8년 사이 16배 이상 증가한 수치임.

  - 충칭시의 대표적 기간산업은 자동차와 IT 산업임. 2014년 충칭의 자동차 생산량은 262만 대로 중국 내 점유율 11%를 차지함. IT 산업에서는 HP, ASUS, ACER와 같은 노트북 완성품 브랜드와 FOXCONN 등 6개의 OEM업체, 200여 개의 부품업체가 진출해 IT제품 생산클러스터를 형성함.

 

 ○ 충칭시 물류산업

  - 2009년 충칭시는 장강 대외무역 주요 운송로의 빠른발전을 위해 ‘1강 2익 3양(1江2翼3洋)’의 대외무역 대통로 계획을 제시함. 1강 2익 3양(1江2翼3洋): 하나의 강(장강)과 두 개의 날개(서북날개, 서남날개)를 통해 3개의 바다(태평양, 인도양, 대서양)을 잇는다는 의미임. 즉, 1강은 충칭-상하이-서유럽노선, 서북익은 충칭-란저우-서유럽노선, 서남익은 충칭-윈난-서유럽노선을 뜻함.

  - 또한 2011년 충칭시 발전개혁위원회는 ‘충칭시 주성구(主城) 종합교통계획(2010~2020)’을 통해 2020년까지 대외무역 주요 운송로 5개와 국내 종합 운송 통로 4개를 포함한 ‘5+4 대외전략통로’ 구축을 계획하고 있음.

 

자료원: 해양한국(해양자료실/KMI중국 물류 리포트)

 

  - 2011~2016년간 물류 인프라 구축을 위해 11개 철도가 동시에 건설이 시작됐고 3개 기차역과 1개 조차장이 건설될 예정임. 충칭시는 총 1860억 위안을 투자함으로써 국제 무역 주요 운송로를 확립 및 실현하고자 함.

  - 충칭시는 현재 서부지역에서 유일한 보세항구(寸港, 춘탄항)를 가지며 장강을 통한 수운과 장베이 공항을 이용한 항공 운송, 유럽까지 가는 위신오우 철도가 구축되면서 서부지역에서 유일하게 수로·항공·육로가 갖춰진 국제 운송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

  - 특히 신속함과 안전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IT 제품 수출 급증으로 인해 충칭시의 항공운송 역시 비약적인 발전을 보임.

  - 항공 운송의 발전과 함께 2011년 1월 충칭에서 유럽까지 가는 위신오우 철도가 정식 운영됨으로써 충칭은 해상운송, 항공운송, 육상운송을 모두 갖춘 물류중심도시가 됨.

 

 위신오우 개황

 

자료원: 화룽넷

 

 ○ 서부대개발이 추진되고, 충칭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대외무역 증가에 따른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위신오우’라는 신 실크로드(新丝绸之路) 육상철도가 구축됨.

 

 ○ 위신오우는 충칭을 의미하는 위(渝), 신장(新疆)의 앞 글자 신(新), 유럽(洲)를 뜻하는 오우()의 합성어로 충칭에서 출발해 신장의 아라산커우(阿拉山口)를 지나 유럽에 도달하는 국제철도 운송 루트를 뜻함. 정식명칭은 ‘위신오우 국제철로 복합운송 주요 운송로(渝新欧国际铁联运大通道)’임.

 

 ○ 위신오우 운행노선

  - 중국 충칭에서 출발해 카자흐스탄, 러시아, 벨라루스, 폴란드, 독일 6개 나라를 통과하며 총운행거리는 1만1179㎞임.

  - 독일까지 16일, 폴란드 14일, 러시아 11일, 카자흐스탄 6일이 소요됨.

  - 충칭을 떠나 독일 뒤스부르크까지 러시아 말라쉐비체, 벨라루스 브레스트, 폴란드, 체코, 우크라이나,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등 국가를 경유함.

  - 화물은 종착점인 뒤스부르크에서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스위스 등 다른 유럽국가로 환적이 가능함.

 

     

 

 

자료원: 바이두, 위신오우 공식홈페이지

 

 ○ 위신오우 경제성 및 신속성

  - 운송 기간이 짧음.

   · 해상 운송 및 해상운송과 내륙운송을 연계한 복합운송의 방식을 선택할 경우 운송 시일이 최대 40일이 소요되는 것에 비해 위신오우는 약 16일만 소요됨.

   · 충칭시 유통판공실에 따르면 2015년 유럽행 열차 편도 운행시간이 12일로 단축될 예정임.

  - 20피트 컨테이너 1개(TEU) 기준 충칭-독일 간 운송 비용은 1만 달러로 항공운송의 1/3 수준임.

  - 위신오우는 SSTL(Secure and Smart Trade Line Pilot Program, 아시아-유럽무역의 안전과 편리성을 위해 만든 프로그램) 시범지역으로 관세통관이 간편함. SSTL의 ‘정보공유, 상호 관리, 법 집행상 상호원조’라는 원칙 아래 ‘한 번의 통관수속, 한 번의 검사’로 유라시아 진출이 가능함.

  - ‘국제철로 연합운행 통일운송장’으로 문서의 정확성을 높여 시간 절약이 가능함.

  - 자체적으로 전자열쇠를 개발해 화물의 안전을 감독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함.

  - 위신오우 물류유한공사는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독일, 충칭이 공동으로 출자해 운영하는 ‘4국5방(四五方)’ 합자회사로, 하나의 운영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므로 편리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

  - 2013년, 충칭시와 중앙정부의 지지아래 신장 아라산커우의 우선 통행권을 부여 받았으며 각 경유 국가 간 관세 동맹이 실시돼 통관의 효율성이 더욱 향상됨.

 

 2014년 위신오우 운행표

  - 2014년 위신오우의 고정 운행횟수는 114회임.(뒤스부르크행 102회, 충칭행 12회)

  - 아래 운행계획표는 뒤스부르크행 열차임.(모스크바, 중앙아시아 포함)

 

자료원: 위신오우 공식홈페이지

 

워신오우 가격

자료원: 위신오우 공식홈페이지

 

□ 유럽진출의 교두보 ‘위신오우’

 

 ○ 글로벌 자동차기업과 HP, ACER, FOXCONN, ASUS 등 IT 기업이 중국 서부지역에 진출한 이후 대외무역량이 대폭적으로 증가하며 이에 따라 유럽과의 교역량도 증가하고 있음.

  - 위신오우를 이용하는 대표기업 HP는 노트북을 포함한 약 500만 개의 제품을 2566개의 컨테이너를 사용해 총 1만1179km의 거리를 운송해옴.

  - FOXCONN과 ACER를 포함한 충칭 소재 전자기업 역시 향후 위신오우 철도를 통한 운송계획을 결정함.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EU-중국 무역량은 2000년 1000억 유로에서 2012년 4345억 유로로 4배 이상 증가함.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과 유럽과의 교역량은 향후에도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위신오우 철도를 이용한 왕복 운행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 충칭시 유통판공실에 따르면 2014년 10월부터 매주 운행 찻수를 한 차례 늘려 매달 20번 운행을 시작함.

 

 ○ 향후 위신오우 철도를 통한 IT 관련 제품, 자동차부품의 교역량이 점차 증가할 것이며 중국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고급소비재 등의 수입 역시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중국 정부는 ‘서부지역유망산업목록(西部地类产业)’에 해당하는 기업에 2020년까지 15%의 우대 기업소득세율을 적용함. 그 뿐 아니라 현재 충칭은 해상운송, 항공운송, 육로운송을 모두 갖춘 물류 중심도시가 됐으므로 중국 서부진출 기업에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바이두(百度), 위신오우 공식홈페이지(www.yuxinoulogistics.com), 화룽넷(华龙), 해양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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