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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칭, 교통 물류 중심으로 도약
  • 투자진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4-01-27
  • 출처 : KOTRA

충칭, 교통과 물류의 중심으로 도약

 - 교통·물류 인프라 투자규모, 직할시 승격 전에 비해 10.9배 증가 -

 - 3항 두 개의 허브 발전 정책 추진 중 -

     

     

 

□ 충칭시, 교통·물류 인프라 투자 규모 1997년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

     

 ○ 교통·물류 인프라 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교통 인프라 설치와 건설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1997년 직할시가 된 이래, 충칭 수륙로 교통 인프라 누적 투자는 1,752억 위안에 이름. 2008년의 교통 인프라 투자액은 322억 위안에 달하고, 이는 1997년에 비해 10.9배 증가한 것임.

 

 ○ 충칭시는 내륙 유일의 직할시(중국의 4대 직할시: 베이징, 상하이, 텐진, 충칭)로서 중국 중남부와 동부를 연결함. 후난, 후베이, 꾸이저우, 쓰촨, 산시 다섯 개 성에 인접하여 3억 인구의 시장을 포함함.

 

 ○ 장강과 자릉강이 만나는 점에 위치하여 운하가 발달해 수운 물류의 중심으로서 역할을 함. 장강 상류지역에 가장 중요한 터미널인 싼샤댐의 건설로 수위가 175m까지 상승하면서 상해에서 1만 톤급 화물선이 충칭 총탄항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런 규모의 항구는 중국 서남지역에 유일함.

          

□ 12차 5개년 계획 추진으로 교통·물류 인프라 확대 전망

     

 ○ 교통과 물류의 허브로 거듭나고자 하는 충칭시

  - 12차 5개년 계획에서 2+10 산업건설방안이 제시됨. 10중의 하나가 철도 교통의 발전임.  

  - 3항 두 개 허브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3항은 장베이 국제 공항,내륙항구(도심,완저우,푸링),정보 허브(중국명:信息港)를 의미하며 두 개의 허브는 철도·항공 허브를 의미함. 충칭시는 물류 기능 확대와 내륙 교통·물류 허브 건설을 위하여 기존의 장베이 국제 공항의 제3 활주로 및 동 여객 터미널 건설과 도심, 완저우, 푸링항의 기능 강화를 추진함.

 

□ 부문별 인프라 강화 내용

     

○ 도로부문

  - 충칭의 도로 교통은 낙후 되었었음. 직할시로 승격된 초기, 충칭에는 114km의 청위고속도로 하나만 존재했음. 하지만 현재 충칭 고속도로 통과 길이는 2,310km에 달함.

  - 2020년까지 '3환10사'의 고속도로망을 구축할 예정임. 완성 시 청두까지 2시간, 꾸이양까지 4시간, 시안과 창샤, 쿤밍까지는 6시간대 연결이 가능함.

  - 충칭시는 도로물류기지를 건설하여 서부지역 최대규모의 물류기지로 육성 시킬 계획이며, 투자금액은 100억 위안 이상이고, 계획면적은 21㎢임.

* 3환10사는 3개의 순환도로와 맞닿아 있는 10개의 지선을 의미

     

 충칭 도로망 구축 목표 3환10사

자료원: 바이두

 

 ○ 철도부문

  - 1997년 이전에는 중경에 한휘, 촨췐, 청위 세 개 간선노선과 한 개의 지선철로가 있었고, 운행 구간도 651km에 불과 했음.

  - 2013년 충칭의 신설 철로 건설로 위하이철로, 수위철로 등 7개의 간선철로로 확대됨. 운행구간 또한 1997년, 651km에서 2013년 기준 1450km으로 확대됨.

  - 12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충칭은 1,400억 위안을 철로건설에 투입할 것임. 2013년 위리철로가 통과함에 이어, 2015년 란위 청위승객전용기차가 통과하고, 2017년에는 충칭 고속철로망이 완성될 것임.

  - 2014년 1월6일 날짜로 장진과 청도철로국에서 합작 협력함. 총 투자액 22억 위안으로 합의하고 2017년 완공을 목표로 6월에 공사를 시작할 예정임. 이는 충칭의 신형 종합 물류 보세항 건설을 의미함.

  - 뤄황공업원 책임자에 따르면, 뤄항건철로물류중심의 건설은 기타 화물 운송량 능력을 현재의 약 200만 톤에서 1,500만 톤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이는 충칭의 5대 기능 중 하나인 유통, 물류의 중심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됨.

     

○ 항만부문

 - 서부지역에서 1만 톤급 화물선이 들어올 수 있는 최대항 보유

 - 충칭강 북촌탄항은 장강 상류에서 가장 큰 규모의 부두임. 최신 설비 컨테이너 전용 부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화물처리능력은 105만 TEU이며 실제 운영 능력은 140만TEU임.

 - 2013년 충칭 항구화물량과 컨테이너 출입량은 1억3700만 톤, 91만TEU이고 각각 9.5%,12.8% 성장

 - 중국 최초의 내륙 보세항구인 '충칭량루춘탄보세항구'가 장강 연안에 위치함. 이는 항만시설과 공항 시설이 연계된 복합기능 보세항구임.

 - 2010년 장강 수로를 이용한 화물 처리량은 9600만 톤.2015년까지 예상 운송량 2억20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향후 충칭은 수운인프라건설에 28억 위안을 투자하여 인프라 건설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

     

 ○ 공항부문

  - 장베이 국제공항은 충칭시 동북쪽에 위치함. 중국 서남부지역의 3대 공항 중 하나로, 중국서부 최초로 유럽 직항 노선을 개항한 곳임.

  - 국제여객운송 20항로, 국제화물운송 19항로를 운행하고 있음

  - 2012년 충칭 공항의 연간 여객수는 2205만 명으로 중국 내 9위를 차지하며 화물 운송량은 27만 톤임.

  - 특히, 제 3활주로의 건설은 연간 4,500만 명의 승객과 10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시사점

 

 ○ 12차 5개년 계획에서 보듯이 충칭시는 도시교통 인프라 구축과 물류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할 것으로 전망됨. 이에 따른 한국의 토목과 건축 관련 업체, 건축자재 설비업체 등의 충칭 진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서부지역의 물류 중심지로 발전하고 있는 충칭에 한국 물류업체들의 진출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

 

 

자료원: 중경상보, 중경일보, KITA, KOTRA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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