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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라오스 ICT 환경 정리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민성근
  • 2015-01-08
  • 출처 : KOTRA

 

2014 라오스 ICT(정보통신기술) 환경 정리

- 적정 기술을 통한 꾸준한 인터넷 사용률 증가 -

-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유 확산, 정보를 활용한 부가가치 생산 -

 

 

 

□ 꾸준한 인터넷 사용 증가세

 

 ○ ITU(국제전기통신연합)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라오스 전체 인구인 약 680만 명 중 12.5%가량이 인터넷을 사용했으며, 2008년 4%였던 인터넷 사용률이 5년만에 세 배 수준으로 급성장해 2014년에도 꾸준히 증가 중임.

 

 ○ 라오스 전국의 유선인터넷 사용자수는 매우 적은 편이나, 3G/4G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이용하는 무선 인터넷 사용자수가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실사용자 수는 집계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

  - 카페 등과 같이 하나의 앱에 여려 명이 동시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라오스 인터넷 이용률

(단위: %)

자료원: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라오스 정부는 제7차 사회경제개발계획을 통해 1만7200㎞의 광케이블을 가설해 농촌지역의 90%까지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실제 네트워킹은 3G를 통한 무선의 네트워크를 통해 우선 구축되고 있음.

 

라오스 3G 무선인터넷 서비스 현황

통신사업자

데이터

요금 (Kip/월)

120MB

5,000

200MB

10,000

1,250MB

50,000

2,500MB

100,000

5,000MB

200,000

5,000MB

5,000 / 1

10,000MB

100,000 / 1

30,000MB

290,000 / 3

60,000MB

570,000 / 6

120,000MB

1,110,000 / 12

25MB

1,000 / 1

125MB

5,000 / 1

250MB

10,000 / 7

1,024MB

40,000 / 30

5,120MB

100,000 / 30

주: US$ 1 = 8,000 KIP

자료원: 통신사 홈페이지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유 확산

 

  광고매체의 종류와 영향력이 부족한 라오스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는 사람이 정보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좋은 매개체가 되고 있음.

 

  정부의 국가정책 발표, 국가고시 공고 등을 포함해 사건사고 소식 전달, 구인구직, 중고물품 매매, 업체 홍보, 동호회 활동 등이 SNS를 통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뿐만 아니라 2015년 아세안경제공동체(AEC) 출범 이후 ASEAN을 비롯한 외국 투자자의 관심과 방문이 더욱 증가할 것을 예상해 라오스 회사가 각 사의 홈페이지를 정비하고 전자상거래를 위한 기초를 구축하는 등 경제활동을 위한 인터넷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음.

 

□ 정보 재생산을 통한 부가가치에 대한 인식 전파

 

 ○ 라오스의 사회 특성상 정보 접근 권한이 제한적이기에 정보가 돈이고 권력이라는 인식이 자연스레 형성돼 있었으며, 보유한 정보를 이용한 부가가치 창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 그 동안 부동산 정보, 중고 직거래 장터, 현지정착 정보 등을 제공하던 라오스의 인터넷 사이트가 축적된 정보와 인지도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보이기도 함.

  - 홍보를 위한 SNS 연계는 기본이며, 한국 투자자가 준비 중인 사이트도 있음.

 

라오스 전자 직거래 사이트 buyselllaos와 Talat in Laos

자료원: www.buyselllaos.com , e-talad.com

 

 ○ 아직 정보 재생산의 초기 단계다 보니 비슷한 성격의 사이트와 정보 제공자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어 차별화되고 전문성을 확보한 곳만 살아남을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전반적인 인프라 구축은 미흡하지만 수요에 의해 무선통신기술(3G)을 바탕으로 라오스의 인터넷 보급은 확산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활용한 가치 창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온라인 정보처리사업에 대한 외투 출자제한은 없으며, 경쟁 또한 미미하기에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아직까지 라오스에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은 희박하나 점차 활성화될 전망

 

 ○ 또한 라오스가 세계 무대에 진출하며 적극적인 PR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기업 홍보 및 고객 유치를 위한 웹사이트 구축과 유지보수 서비스가 아직은 시작단계이기에 웹 관련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도 전망이 있을 것으로 예상

 

 ○ 이외, 라오스 내 제품 홍보 또는 시장 테스트를 위해선 SNS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라오스 주요 통신업체,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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