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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서부 물류지연] 미국 서부항만 물류지연 관련 일일동향(12월 19일)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12-19
  • 출처 : KOTRA

 

미국 서부항만 물류지연 관련 일일동향(12월 19일)

 

 

 

□ 현지 주요 동향

    

  (협상 동향) ILWU(서부항만노조)와 PMA(선주협회)는 미국시간으로 12월 18일(목) 협상을 재개할 예정. (JOC 보도)

  - PMA는 항간에 떠도는 재계약 잠정안에 대해서 아직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바 없다고 밝힘.

  - ILWU도 잠정안에 대해선 PMA와 같은 입장을 보였지만, 협상자체는 긍정적이고 진척되는 사항이 있다고 발표함.

  - 다만 전체적으로 볼 때 현재 미국 서부항만 적체 이유에 대한 양측의 주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어 협상 타결에는 더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우세함.

  - PMA는 항만노조의 업무지연이 가장 큰 이유로 지목하고 있으나, ILWU는 항만 인프라, 컨테이너 섀시 부족 등이 가장 큰 이유라고 반박하고 있음.

  - 통계에 따르면 미서부 북쪽 항만의 크레인 생산성이 10월 말 이후 시간당 20대를 밑돌고 있음. 이는 이전 시간당 28대에 비해 낮은 수준임.

    

  (항만 동향) 사태 장기화 시 미국 동부 항만도 적체 우려(뉴욕소재 한인 물류기업)

  - 미국 서부를 대신해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미국 동부 항구의 경우 동절기 40% 감축 운항으로 인해 터미널에 적체 현상은 발생하지 않고 있음.

  - 그러나 서부 항만사태로 동부로 들어오는 화물이 많아짐에 따라 아시아에서 오는 선박들에 공간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음.

  - 컨테이너 운임도 작년 초 대비 1000달러 이상 상승함에 따라 전통적으로 동부 항만을 사용해 오던 수출입업체들 애로가 많아지고 있음.

  - 현재는 별문제가 없으나 동절기 감축 운항시기가 끝날 시간까지도 서부항만 조업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동부 항만을 이용하는 우리 업체들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됨.

 

  (애로사항) 화물 적체로 수출입 기업의 비용부담이 가중(물류업계)

  - 서부항만의 경우 Drayage(컨테이너를 5일 이내 수령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추가비용) 요금이 컨테이너당 200달러 이상 상승했고, 이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보임

 

  디트로이트지역 국내기업 동향

  - 현지물류운영회사 접촉 결과(글로비스미시간, 로고스로지스틱스NALARA, CEVA Logistics, OTS

     Astracon 총 5개사)

  - 실질적 영향은 이 기간 중에 해상운임이 다소 오른 정도가 전부였고 선적 자체가 불가한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파악

  - 여러 대체항구와 현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물류지연 등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해결

  - 디트로이트 공동물류센터는 캘리포니아 롱 비치 항구 대체 루트로 샌프란시스코, 타코마(Tacoma),

     뉴욕, 사바나(Savanah), 애틀란타, 또는 캐나다 밴쿠버 항구로 바꾸고 철도를 이용해 미국 중부로

     이동하는 방법을 택함

  - 디트로이트 물류센터는 대체적으로 규모가 큰 글로벌 선사들과 계약을 맺고 있어 위의 다양한 루트

     활용이 가능하고, 또 서부항만 적체시 직접 현지 법인을 통한 배송으로 긴급 대응

  - 파업이 장기화 될 시 피해 규모가 점점 확대될 것으로 우려했으나, 현재 파업이 해체 단계에 들어갔기

     때문에 앞으로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

  - 다만, 파업 기간 동안 밀려있던 물량을 해소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

  - 해결책으로 현재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확보 중

 

□ 국내업체 피해사례

     

  피해기업 A사 문의에 대한 한인물류기업 Binexline 답변

 

 1) 오클랜드항의 작업 효율이 어느 정도 인지(시간당 선적/하역 가능량(TEU PER HOUR),평시 대비 작업률

     (평시 대비XX%수준인지 여부)

 

  ☞ Oakland 터미널들의 Congestion 상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임. Port Congestion 문제로 Storage,

       Chassis fee, Redelivery charge 등의 추가비용이 계속 발생되는 상황임. 시간당 하역 가능량 등

       정보는 터미널 선사들이 가지고 있으나 대외 공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파악하기가 어려운 상황임.

 

 2) 오클랜드 항도 태업이 심각하게 진행 중인지 여부

 

  ☞ 오클랜드항도 지속적으로 태업이 진행 중이며 SSA TERMINAL의 경우 Terminal shutdown 하는

       경우가 빈번함

  ☞ 주 1~2회 정도 이며 Open하더라도 오후에는 일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됨.

  ☞ 이로 인해 나머지 터미널의 Congestion 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음. 일부 터미널은 터미널에 들어가려고

      기다리는 컨테이너 트럭들의 줄이 고속도로까지 나온 적도 있음.

  ☞ 이번 주 경우 터미널에 들어가는 데만 4~6시간 소요됨. 게다가 심각한 Chassis 부족으로 컨테이너

      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

 

 3) 현지 컨테이너 터미널 상황

 

  ☞ 기존에 1~3시간 정도면 컨테이너를 픽업하여 Outgate 하였으나, 현재는 기존의 3배 이상 소요됨

  ☞ 이번 주에도 터미널에 들어가는데만 4~6시간 소요되고 있음.

  ☞ Congestion이 심한 날에는 하루 종일 기다려도 컨테이너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터미널에 들어간 후에도 1~2시간이 소요되거나 CHASSIS가 없어 그냥 나와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픽업하나에 하루 혹은 이틀이 소요되고 있음.

  ☞ 육안검사 실시여부는 확인이 되지 않음.

 

 4) 오클랜드 항 관련 컨테이너/샷시(Chaisis)공급 현황

 

  ☞ 현대) 터미널에서 Chassis 가 없는 경우가 빈번함.  

  ☞ 한진) Chassis 상황이 들쑥날쑥하나 전반적으로 Chassis 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 업계 안내사항

 

 ○ KOTRA에서는 산업부와 공동으로 ‘美 서부항만 물류지연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니 현장 물류 상황에 대한 문의나 피해 관련 상담이 필요할 경우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연락처: 선진시장팀 이정선 과장

     전화번호) 02-3460-7327 / 이메일) jeongsunny@kotra.or.kr

   · LA 현지에 현지 진출 주재상사, 한인물류협회, 주요 품목별 기업, 총영사관 파견 관세관, 변호사와

     관세사 등으로 구성된 현장 대응 추진 전담반(TF)과 연계해 실시간 정보 파악 및 상담 지원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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