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문가 기고] 홍콩 화장품 유통업자가 말하는 한국 수출 기업이 알아야 할 것
  • 외부전문가 기고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4-12-29
  • 출처 : KOTRA

 

홍콩 화장품 유통업자가 말하는 한국 수출 기업이 알아야 할 것

 

Far East Imports Limited David Robertson(Chief Executive Officer)

 

 

 

브랜드 찾기

 

유통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알맞은 브랜드를 찾는 것이다. 한국에서 제조되는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 브랜드는 수 천 가지에 이르지만 그 중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포장·디자인, 제품의 품질, 제품의 효능, 마케팅·프로모션, 적절한 문서(라벨링 등)와 인내심 등을 고루 갖추어야 한다.

 

포장·디자인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패키징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패키징 및 제품 디자인이 한국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다고 해서 국제시장에서도 성공할 것이란 보장은 없다. 패키징은 회사 경영진이 독단적으로 결정하기 보다는 외부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어떤 디자인 또는 컨셉의 패키징이 효과적일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우리와 같은 유통업체는 많은 브랜드의 제품을 검토해야 하는데 제품의 90% 가량이 포장·디자인 측면에서 우리뿐만 아니라 시장, 소매업체,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디자인·패키징은 매우 어려운(Challenging)과정이지만 가장 중요한(Critical)한 요소이다.

 

제품의 품질

 

브랜드 포장 심사단계에서 통과한 제품은 시험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 단계는 포장심사만큼이나 중요한 단계이다. 왜냐하면 제품의 품질이 평균 또는 평균 이하일 경우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구매할 확률이 줄어들고 단골 고객(Royal Customer)이 형성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판매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시장에서 주류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저하시킨다. 포장과 제품의 품질은 쌍방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포장이 뛰어나지만 제품 품질이 평균 이하일 경우 소비자는 아마 구매를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밋밋한 포장의 제품은 브랜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지 않기 때문에 구매욕을 저하 시킬 것이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하고 유통을 위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제품의 효능

 

제품의 품질은 재료 및 배합(formulation)에 의해 결정 된다. 그러나 제조시점에서 간과되기도 한다.

 

제품 프로모션 및 마케팅

 

유통업자가 책임감을 갖고 제품을 광고하고 홍보하는데 있어서 브랜드 소유자는 소비자가 사용해 볼 수 있는 샘플을 지원하는 등의 보조 역할을 해야 한다. 브랜드가 한국 내에서 유명할 순 있어도 다른 시장에서는 그만큼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이 부분 또한 시간이 걸린다.

 

적절한 문서화

 

제품에 올바른 영어로 사용법,성분표시 등을 제공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는 문서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브랜드 포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영어 맞춤법 실수를 하는 것은 신뢰도를 하락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소매 업체가 브랜드 소유자가 세심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인내

 

시장에 진출한 새로운 브랜드의 경우,소비자와 소매업자의 관심을 끄는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소유자, 유통업자, 소매업자 모두의 인내심이 요구된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문가 기고] 홍콩 화장품 유통업자가 말하는 한국 수출 기업이 알아야 할 것)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