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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품 구매력 세계 3위인 인도 베이비파워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4-11-20
  • 출처 : KOTRA

 

유아용품 구매력 세계 3위인 인도 베이비파워

- 생활수준 향상과 함께 영유아용품에 신경쓰는 부모늘어 -

 

 

 

☐ 5000만 명에 달하는 인도 0~2세 유아

 

 ○ 인도는 임산부 및 유아용품 사용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낮은 수준이었으며 이러한 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사치의 일부이자 ‘상류층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1인당 수입증가와 위생개념 확장으로 중상층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음.

  - 다수의 시장 분석가는 인도의 유아용품시장을 수익성 좋고 장래발전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보며 0~4세 사이의 유아인구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어 관련 시장성장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함.

  - 또한 젊은 부부세대 증가로 유아 위생에대한 인식이 확장되고 있으며 온라인 상거래 활성화를 통해 유아용품의 편리한 구매방식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인도 유아용품 판매 온라인사이트

  

자료원: Babyoye.com, Firstcry.com
 

 ○ 공식적으로 발표된 0~2세사이의 인도 유아는 5000만 명이며 0~12세사이 총어린이는 3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됨.

  - 인도 영유아용품시장은 연 누적성장률 17%로, 2012년 118억 달러에서 2017년까지 26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이탈리아의 Brevi, 일본의 Combi, 호주의 Bubba blue 등 주로 글로벌 기업의 시장 점유가 높은 편임.

 

2012~2017년 인도 영유아제품시장

(단위: US$ 10억)

자료원: CBME 인디아

 

 ○ 유아용품은 음식, 스킨케어, 위생용품, 목용용품 등을 포함했으며 수입증가, 유아용품에 대한 인지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산업성장에 큰 요소로 작용되는 것으로 분석됨.

  - 2012년 인도 유아용 헤어케어, 스킨케어 및 위생용품 시장은 1억7000만 달러로서 시장점유율은 스킨케어(51%), 위생용품(42%), 헤어케어(7%) 순이고 프랑스 식품전문기업 다논(Danone)에 의하면 인도의 유아식품(이유식 등)시장 역시 연간 15~20%의 고성장세임.

  - 조사전문기업 RNCOS에 의하면 유아용 의복은 소매산업 성장과 함께 연 누적성장률 17%를 보이며 2017년 262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UBM 인디아 지점장에 의하면 인도의 유아 용품산업은 성장하는 산업 중 한곳이며 해외 기업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 주요 유통되는 인도 유아용품

 

 ○ 인도에 진출한 주요 유아용품 기업은 대부분 다국적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을 형성함.

  - 각 제품별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

 

유아용 목욕용품

존슨앤존슨스(Johnson & Johnson)

유아용 기저귀

팸퍼스(Pampers)

유아용 젖병

아벤트(Philips Avent)

이유식

네슬레(Nestle)

 

 ○ 기저귀 및 이유식 등

  - 인도 영유아 기저귀 및 이유식시장은 2011~2015년 사이 연 누적성장률 각각 18%, 10%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로 유아의 이유식 섭취가 증가하고 있음.

 

기저귀 주요 브랜드별 제품

Pampers

Mamypoko

Huggies

US$ 10

US$ 11

US$ 8

3~8 ㎏, 46개입

4~8㎏, 62개입

4~8㎏, 48개입

 

이유식 주요 브랜드별 제품

Nestle

Pristine

Mum's Care

US$ 2.71

US$ 3.56

US$ 3.16

350gm

300gm, 6개월~24개월

300gm

 

 ○ 유아용 젖병

  - 플라스틱에서 발생되는 환경호르몬 방지인증을 받은 BPA프리 제품이 인기를 끔.

 

Avent

Chicco

NUK

US$ 8.52

US$ 4.87

US$ 8.91

260㎖, BPA free, One piece anti-colic valve system

250㎖, BPA free,

with anti colic valve

120㎖, Anti Colic Teat, Orthodontic

 

☐ 시장 전망 및 시사점

 

 ○ 유아용품 관심 상승

  - 젊은 부부 증가, 1인당 소비증가에 따라 유아용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제품의 질, 브랜드, 디자인을 고려하며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자 함.

  - 특히 목욕용품, 위생용품 등 유아의 피부와 많은 접촉이 있는 제품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는 경향이 있으며 국제 안전인증을 받거나 유기농, 친환경제품으로 만든 제품을 선호함.

 

 ○ 유아용품의 높은 보급률

  - 인도에서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곳은 발견하기 쉬우며 일반 슈퍼뿐만이 아닌 약국, 온라인상에서도 구매가 가능해 앞으로 구매 추세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 제품 인지도 구축 필요

  - 친환경 제품과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해당 이미지를 갖춘 독일, 미국 제품이 선전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으나 아시아권 국가 중 일본과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깨끗하고 좋은 편으로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쳐 진출할 수 있을 듯

  - 또한 온라인 상거래가 상당히 발달돼 초기 시장 진입 시 firstcry.com과 같이 인도에서 운영중인 유아용품전문 판매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진출 가능할 것
 

 ○ 유아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기업 홍보

  - 연간 1~2회씩 유아용품관련 전시회가 개최되며 참가를 통해 인도 바이어 및 시장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

 

전시회명

전시기간 및 장소

공식 홈페이지

주최자

2015.4.9.~11.(뭄바이BCEC)

http://www.ubmindia.in/

UBM India

 

 

자료원: CBME 보고서, 관련 기업 온라인 사이트, TOI 등 기사 및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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