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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디지털 이코노미 정책 발표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현성
  • 2014-11-18
  • 출처 : KOTRA

 

태국 디지털 이코노미 정책 발표

- 태국이 디지털 이코노미로 전환하면서 생기는 새로운 기회에 주목할 필요 -

- 이커머스, 디지털 콘텐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함 -

 

 

 

□ 태국 디지털 이코노미 정책

 

 ○ 태국은 중진국 함정 탈피, 낮은 노동 생산성 극복,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디지털 이코노미 정책을 발표함.

  - 주요 내용은 총리가 Chairman을 맡는 National Digital Economy Committee를 설치하고 현재의 ICT 부처를 Digital Economy Ministry로 개편하며 산하에 Digital Economy Department를 새로 두는 등 전담조직 설립과 Frequency Allocation Act, E-Commerce Act and Computer Crime Act 등 5개의 관련 법령 및 4개의 Royal Decree 등을 개정하는 것임.

  - 인터넷에 기반을 둔 telecommunications, broadcasting, IT, digital content, e-commerce, digital marketing 등 6개 중점 영역을 TOT Plc, CAT Telecom, Thailand Post, the Electronic Government Agency, the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ment Agency(NSTDA), the Software Industry Promotion Agency(SIPA) 등 공기업 및 정부기관과 공동으로 개발

  - 방송 및 통신 주요 규제기구인 NBTC(National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는 주파수 배정 및 라이선스 정책, 경쟁 정책 및 통신 품질, 요금 등 소비자보호정책 만을 담당

  - 하드웨어 인프라 확충을 위해 태국 전역을 연결하는 fibre-optic network 투자를 확대하고 디지털 콘텐츠 보급과 이용, 사이버 보안 등 민간 기업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법령 및 규제 철폐 등이 Action Plan임.

 

 

자료원: 방콕 포스트(11월 6일 자)

 

□ 디지털 이코노미 정책에 대한 태국기업 및 외국기업 대응

 

 ○ 일본 라쿠텐 사는 향후 3년간 1억 밧을 태국의 e-commerce 시장에 투자할 계획임.

  - 라쿠텐 사는 2009년 태국 Tarad.com 사의 67% 지분을 434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태국 이커머스시장에 진출했음.

  - 현재 Tarad.com에 입점한 온라인 상점은 Premium Mall(2000개)을 포함 27만 개이며 2009년 인수 이후 거래금액은 18배 증가했고 올해도 전년 대비 102%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동남아시장에서 대만 다음으로 성장률이 높은 지역임.

  - 모바일을 통한 거래 비중이 35%에 달해서 모바일시장 성장률이 높을 것이며 신용카드 결제비율도 49%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라쿠텐 사는 향후 신용카드 등 소비자 금융(consumer finance services), 싱가포르 소재 자회사 Viki Inc의 주문형 비디오 및 스트리밍 서비스 등 디지털 콘텐츠 역량을 보유한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을 태국 Tarad.com 서비스와 연계할 계획임.

  - 태국 Tarad.com을 라쿠텐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과 연결해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홍콩 등 15개 국가에 Tarad.com 내 태국 온라인 상점이 판매할 수도 있고 태국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 상점의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

 

 ○ 디지털 TV 방송 서비스 도입으로 디지털 콘텐츠에 30억 밧 투자계획을 세운 GMM Grammy사

  - 태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GMM Grammy 사는 2015년에 디지털 TV 콘텐츠 제작에 30억 밧을 투자할 계획임.

  - 현재 GMM Grammy 사는 One HD, GMM Channel 등 2개의 디지털 TV 채널을 보유하고 최근 Nielsen Thailand는 27개 방송 채널 중 One HD는12위, GMM Channel은 22위로 평가

  - 2014년 10월 GMM 사가 새로 시작한Hormones, Beauty and the Bitches 등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디지털 음원사업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큰 성공을 거둔 Clinique

  - 2012년 브랜드 런칭 이후 페이스북, 트위터, 라인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 마케팅에 활용하고 온라인 유통 채널 도입을 통해 2년 만에 매출액이 40% 성장했음.

  - Clinique, Estee Lauder and Bobbi Brown 등 해외 브랜드를 유통하는 Elca(Thailand) Limited사는 디지털 & 소셜 미디어 플랫폼 마케팅 예산 비중을 10%에서 25%로 확대해 젋은 여성 고객을 집중 공략할 계획임.

  - 클리니크 매장이 없는 지방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이커머스 플랫폼이 도움이 됨.

 

□ 시사점

 

 ○ 태국 디지털 이코노미 전환은 새로운 시장, 고객 등에 변화를 불러오는 만큼 한국기업도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함

  - 소비재 판매기업은 오프라인 유통채널 외에 온라인 유통채널 활용방안을 궁리해야 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을 위해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하며, 실제로 A사는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태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사례 등이 있음.

  - 태국 이커머스시장 성장 잠재력에 주목해 한국 이커머스 기업도 관심을 둘 필요

 

 ○ 디지털 TV 방송 서비스 시작에 따라 한국의 디지털 콘텐츠에 태국 바이어 관심도가 높음.

  - 2013년 태국에서 방송된 한국 드라마가 45개로 2012년에 비해 60.7% 증가했으며, 2014년에도 전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등 2008~2009년 이후 한국 드라마 및 방송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모바일 게임 성장세가 가파른 만큼 주목할 필요

 

 

자료원 : Bangkok Post,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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