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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식품에 대한 미국인의 높은 관심과 비즈니스 기회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11-21
  • 출처 : KOTRA
Keyword #미국 #식품

 

웰빙식품에 대한 미국인의 높은 관심과 비즈니스 기회

- 친환경, 웰빙식품에 대한 높은 인기로 다양한 사업 기회 발생 -

- 미국인 식문화에 맞는 마케팅으로 한국 식품의 진출 가능성 확대 -

 

 

 

□ 안전한 식품에 끊임없는 미국인의 관심

 

 ○ 미국에선 웰빙, 친환경 식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식품이 등장하고 있음. 이러한 트렌드의 중심에는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열망하는 미국 소비자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임.

 

 ○ 이러한 관심의 한 형태로 최근 미국에선 팔레오 다이어트(일명 원시인 식단, Paleo Diet)가 수년 전부터 관심을 끌고 있음. 팔레오 다이어트는 약 1만 년 전 인류가 농업혁명으로 곡식을 재배하고 가축을 키우면서 성인병이 많아졌다고 주장하면서 신석기시대 이후에 등장한 유제품, 커피 등 각종 가공음식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

 

 ○ 재미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지방은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흔히 주장하지만 팔레오 다이어트에서는 자연 그대로의 식재료인 육류 등을 통해 섭취하는 지방은 인체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임.

 

팔레오 다이어트 식단

자료원: OurPaleoLife.com

 

□ 닐슨이 뽑은 2015년 웰빙제품

 

 ○ 이러한 건강 식단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도 계속되는 추세로 최근 닐슨은 2015년에 새로이 인기를 끌게 될 식품으로 코코넛 설탕, 말차(Matcha), 로컬 곡물(Local Grain) 등이라고 예측하기도 함.

 

 ○ 코코넛 설탕은 코코넛 나무 꽃에서 흘러나온 수액을 끓여 수분이 증발되고 남은 시럽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메이플 시럽과 비슷함. 천연설탕이라는 장점과 당분이 일반 설탕에 비해 낮아 혈당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임.

 

코코넛 설탕

말차 그린티 라떼

자료원: CNS News

 

 ○ 말차는 미국인이 가장 즐겨 마시는 음료 중 하나인 커피의 해로움에 대한 지적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100% 천연의 건강음료라는 장점으로 수요가 증가함. 일반 녹차에 비해 카페인 함유가 낮은데 이미 스타벅스 매장에서도 그린티 말차(Green tea match) 형태로 다양한 음료가 비싸게 판매되고 있음.

 

 ○ 로컬 곡물은 산지 곡물로 대량으로 재배 가공되는 제품이 아니라 사전주문 형태로 소비자가 있는 상황에서 화학비료, 농약 등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된 믿을 수 있는 곡물을 의미함.

 

□ 시사점

 

 ○ 최근 미국 웰빙식품 트렌드 중에서도 많은 기업이 주목하는 분야는 글루텐 프리 제품임. 서양인이 주식으로 하는 밀에 많이 함유된 글루틴 섭취를 줄이기 위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앞 다투어 글루텐 프리 제품을 마케팅에 활용함.

 

미국 Costco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쌀 과자

주: 붉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Gluten Free'라고 강조한 부분

자료원: Costco 매장에서 직접 촬영

 

 ○ 탄수화물 섭취를 위해 곡물 소비가 필요한 상황에서 글루텐이 없는 쌀로 만든 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한국에서 즐겨 먹는 쌀강정, 영어로는 ‘Crunchy Rice Roller’와 같은 제품이 현지 한인 업체를 통해 한국에서 수입돼 코스트코, 아마존 같은 미국 대표 유통체인에서 판매되고 있음.

 

 ○ 미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한국식이 아니라 미국 현지 문화에 맞게 마케팅 콘셉트를 바꾸는 것도 필요한데 대표적인 예가 조미김임. 조미김은 한국인에게 밥반찬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미국에선 바다에서 생산되는 천연 건강식으로 마케팅함으로써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밥을 먹지 않는 미국인에게 김은 밥반찬 대신 ‘웰빙 스낵’이라는 점을 내세워 Costco, Trader's Joe 등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데, 올해 미국 김 수출 금액은 700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일반적으로 미국인은 동양음식이 서양식보다 건강에 좋다는 인식을 갖고 있음. 최근 쌀강정, 조미김 등 한국식 식품이 미국인의 사랑을 받게 된 점도 이러한 점이 크게 작용함.

 

 ○ 따라서 식지 않는 미국인의 천연식품에 대한 관심을 잘 활용해 이를 마케팅으로 잘 승화한 것이 그동안 진출시장이 제한적이었던 한국 식품이 더 많이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됨.

 

 ○ 미국 현지에서 한국식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한인 바이어에 따르면 최근 한국 등 동양식품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를 구매하기 위한 대형유통망의 관심이 많이 높아진 점을 체감할 수 있다고 함.

 

 ○ 식품뿐만 아니라 관련 틈새시장에도 주목이 필요할 것 같음. 예로 Local Grain 등과 같이 소량을 직접 가공해서 먹는 소비자가 늘면서 시장에서는 이를 위한 가정용 제분기(Grain Mill)와 같은 식품 가공기계 등의 시장도 생겨나고 있음.

 

 

자료원: CBS 뉴스, LA Times,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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