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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식탁에 부는 웰빙 바람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3-09-05
  • 출처 : KOTRA

 

미국 식탁에 부는 웰빙 바람

- 그리스식 요구르트의 인기비결 -

- 이젠 미국 피자도 건강식으로 만든다 -

 

 

 

 미국 소비자의 건강식품 선호 풍조

 

 기존 미국 소비자들은 트랜스지방 (Trans fat)을 포함하지 않은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 및 음료 소비에 주로 관심을 보였음. 그러나 최근 들어 미국 식품시장에서 그리스식 요구르트, Gluten-Free 음식 등의 새로운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풍조가 일고 있음.

 

자료원: NPR

 

 그리스식 요구르트의 인기 비결

 

 시장조사 전문기관 Nielsen에 따르면 미국 식품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그리스식 요구르트는 최근 5년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됨.

 

 그리스식 요구르트의 미국 시장 내 인기 비결로는 시중의 일반 요구르트보다 낮은 탄수화물 함유량으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며 단백질(Protein) 함량은 2배 이상 높기 때문에 단백질 공급원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 미국 내 채식주의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것으로 분석됨.

 

 현재 미국 내 그리스식 요구르트시장은 여러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가장 대표적인 업체는 다양한 종류의 요구르트 상품을 내놓아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Chobani

 

 Gluten-Free 음식이란

 

 글루텐은 보리, 밀가루 속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 성분임. 섭취 시 인체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대해서 현재 많은 논란이 있음.

 

 글루텐 성분은 미국 내 300만 명에 달하는 셀리아크병(Celiac Disease)을 앓는 이들에게 매우 위험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짐.

 

 최근 미국 내 식품시장에서는 이러한 글루텐 성분을 제거한 Gluten-Free식품이 건강식으로 각광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지난 2013년 8월 미국 식약청(FDA)은 미국 내 글루텐 무포함 식품에 대한 라벨 규정을 최종적으로 발표함.

 

자료원: FDA

 

□ 피자를 건강식으로 만든 Amy’s Kitchen

 

 오랫동안 미국 시장에서 피자는 높은 칼로리와 염분 때문에 건강에 나쁜 대표적인 음식으로 여겨져 옴.

 

 캘리포니아 주에 본사가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건강식품 업체 Amy’s Kitchen은 고기와 글루텐 성분을 전혀 포함하지 않은 냉동 피자를 선보이며 연간 매출액이 무려 1억2000만 달러에 달하는 업체로 성장함. 전국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Amy’s Kitchen사의 식품이 미국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요인에는 조리가 간편하다는 점, 유전자 변형이 되지 않은 (Non-GMO) 유기농이며 친환경 성분을 사용한다는 점이 있음.

 

 전체 미국 인구의 5%에 달하는 채식주의자를 위한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선보이고 있는 점도 인기 요인의 하나로 분석됨.

 

 미국 내 유전자 변형식품(GM Food) 논란

 

 유전자 변형식품(GM Food)이란 유전공학을 통해 유전자를 변형, 병충해, 유해물질 내성, 환경 저항성 등을 높인 식품을 일컬음. 미국 내에서는 보통 밀이나 옥수수와 같은 작물이 유전자 변형을 거쳐 판매되는 경우가 많음.

 

 유전자 변형 식품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글루텐 못지 않게 의학적으로 많은 논란이 있음. 이에 따라 미국 내에서도 유전자 변형이 되지 않은 Non-GMO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현 시점에서 유럽연합,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의 세계 주요 국가는 유전자 변형식품은 의무적으로 라벨을 부착하도록 규정함.

 

 현재 미국 전체에서는 유전자 변형식품에 대한 라벨 규정이 법제화 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점차 캘리포니아, 코네티컷, 워싱턴 주 등 각 주정부 차원에서 라벨 규정을 법제화하는 추세임.

 

자료원: NY Times

 

□ 시사점 및 한국 업체를 위한 조언

 

 최근 미국 식품 시장 내 인기를 끄는 이른바 웰빙 음식의 특징으로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유전자 변형 성분 무포함, 글루텐 무포함 등을 들 수 있음.

 

 한국보다 조리의 편의성을 매우 중요 시 하는 미국 소비자들은 전자레인지에 단 몇 분간 조리로 완성하는 식품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음.

 

 ○ 앞으로 미국 식품 시장 진출을 노리는 국내 식품업체는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잘 읽고 적절히 대응하면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FDA (미국 식약청), US News, NY Times 등 현지 언론, National Public Radio (NPR), Chobani, Amy’s Kitchen 등 식품 업체 웹사이트,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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