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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의료기기시장의 화두는 ICT, 고급화, 디자인, 블루투스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신정호
  • 2014-10-2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의료기기 시장의 화두는 ICT, 고급화, 디자인, 블루투스

- MEDICAL FAIR ASIA 2014 9월 9~11일 선택 컨벤션센터에서 개최 -

- 2014년 한국 기업 총 48개사 대규모 참가 -

 

 

 

□ MEDICAL FAIR ASIA 2014 개요

 

 

 ○ 본 전시회는 1997년 첫 개최 이후, 현재 동남아시아 지역의 가장 크고 포괄적인 의료용품 박람회로 인정받으며, 최신 의료 및 보건장비, 의료용품 및 기술을 선보임.

  - 전시 품목은 재활장비 및 정형용품, 제약용품, 서비스 및 출판물, 통신 및 정보기술, 치과 장비 및 소모품, 소독 및 처리 시스템, 안과용품 등이 있음.

 

 ○ 1년을 주기로 태국과 싱가포르에서 번갈아 가면서 개최되며, 전시회 참가 기업은 2012년과 비교했을 때 약 1.5배 이상 증가했고, 전시회 시작 전 추정한 참관인원 또한 지금까지 개최된 전시회 중 가장 높았음.

 

 ○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프랑스, 말레이시아 등 15개국에서 국가관을 개설했으며,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 병원과 의료 협회의 대표가 참석함.

  -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의료기기가 유입되는 관문으로 참가기업은 전시회 기간 중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인근국가의 방문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제품 홍보 및 대리점 확보의 기회로 활용함.

 

전시회 규모 추이

구분

2010년

2012년

2014년

국가

31개국

31개국

35개국

기업

475개사

528개사

600개사

참관인원

7,055명

8,821명

약 10,000명

자료원: Messe Duesseldorf

 

□ 주요 참가기업 및 제품

 

 ○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헬스케어를 위한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 등의 다양한 의료제품을 선보임.

 

 ○ 올해 전시회에 한국관은 총 48개 업체가 참가하며 전시회의 성장세에 발맞춰 큰 규모로 참가함.

  - 이는 싱가포르, 중국 다음으로 세 번째로 큰 규모였으며, 전시회 입구에서 가장 가까이 눈에 띄는 곳에 부스를 배치해 바이어 접근성이 높았음.

 

 ○ 한국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체성분 분석기 업체인 인바디(Inbody)에서는 부스에 직접 기계를 설치해 직접 기계를 시험해 볼 수 있게함. 또한, 기계 품종별 다른 점을 체험해 볼 수 있어 바이어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 이 외에도 한국관에서 약품 포장기, 심제세동기, 혈액과 약품 보관장비, 약품 투여 장비 등이 다양한 품목이 전시됨.

 

MEDICAL FAIR ASIA 2014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Neurostyle(싱가포르)에서는 뇌졸증 재활치료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임.

  - 환자가 자신의 집이나 병원 병동에서 편안하게 재활치료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할 만한 제품으로 소개됨.

 

 ○ ICT기술(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한 의료기기도 주목 받음.

  - ATCOR MEDICAL(호주), HIPPUS NV(네덜란드), TECHNICAL INNOVATIONS(불가리아) 등의 기업이

     관련제품을 전시

  - ICT기술 의료기기에는 원격으로 노인과 장애인을 지원해주는 기계와 인체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된 중심혈압 측정기계 등이 있음.

 

MEDICAL FAIR ASIA 2014 현장 사진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시사점 및 전망

  

 ○ 싱가포르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는 격년 단위로 개최됨.

  - 다음 전시회는 2016년 8월 31일부터 9월2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으로, 50여 개국·500개 사 참가가 예상됨.

 

 ○ 싱가포르를 비롯한 아시아의 의료시장 증가 추세

  - 지속되는 싱가포르의 인구 고령화, 2020년까지 약 4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중산층 규모 증가는 의료기기시장에서 최상급의 의료기기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보임.

  - 싱가포르의 자체적인 수요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동남아시아 지역과의 교류가 유리하므로 아시아와 유럽, 미국 등 각 국의 의료기기 업체의 동남아시아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의료기기의 경쟁력은 ICT 활용, 고급화, 디자인, 블루투스 기능

  - 한국의 의료기기는 이 네 가지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추세이므로 이를 중점적으로 공략해야 함.

  - 국내의 규격화된 인증 제도가 세계 여러나라로의 수출과 제품등록 측면에서 용이함.

  - 싱가포르 현지에서도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 또한 품질 대비 매우 높다고 평가함.

  -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 의료기기 제품으로는 약품 포장기, 환자 감시장치, 약품 투여장비, 심제세동기 등이 있음.

 

 

자료원: MEDICAL FAIR ASIA,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자료·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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