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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침구류 중소기업 도도(DODO) 연매출 1억 유로의 비결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희경
  • 2014-10-21
  • 출처 : KOTRA

 

프랑스 침구류 중소기업 도도(DODO) 연매출 1억 유로의 비결

- 프랑스를 넘어 유럽을 주도하는 침구류 및 잠옷 브랜드 -

- 연구개발에 주력해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해 끊임없이 회사를 발전시킨 것이 성공비결 –

 

 

 

□ 전통 있는 침구류 중소기업 도도

 

 ○ 잠을 뜻하는 단어 도도(DODO)

  - ‘DODO’는 프랑스에서 잠을 뜻하는 ‘Dormir’를 아기를 위한 단어로 쉽게 바꿔 표현한 단어임. 익숙한 단어의 사용은 친근한 느낌을 담고 있음. 브랜드명 자체가 담고 있는 단어의 뜻을 살려 침구류, 욕실 제품류, 란제리류 등 ‘수면과 관련된 모든 제품’을 다룸.

 

브랜드 도도(DODO)의 로고

자료원: DODO 공식 홈페이지

 

 ○ 70년이 넘게 내려져오는 기업, 도도

  - 1937년 Saint-Avold지역에 아노(HANAU) 부부가 설립한 한 이불과 베개 공장으로부터 탄생

  - 2014년 현재 Saint-Avold의 본사를 중심으로 총 6개 지역에 공장을 두고 있는 도도는 대표 디디에 아노(Didier HANNAUX)까지 3대 째 이어지는 성공한 가업의 예를 보여줌.

  - 현재 도도는 30개국에 수출을 하는 글로벌 중소기업으로의 입지를 높이고 있음.

 

□ 연간 1억 유로 수익을 거둔 도도의 성공비결

 

 ○ 대표 디디에 아노의 리더십

  - ‘생산, 유통, 판매’가 자체 해결 가능한 회사를 만들겠다는 디디에 아노의 포부가 원동력

  - 디디에 아노는 생산과정 및 회사의 모든 업무를 직접 경험하며 가능성을 파악하고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성공 전략을 수립함.

  - 특히, 회사 내 R &D 부서를 따로 두고 투자비용을 최대화해 기술개발에 힘을 실어 준 것이 핵심

 

 ○ 지역 주민고용을 통한 가족적인 분위기 형성

  - 회사 확장 단계에서 회사가 위치한 Fontaine-au-Pire 지역에서 600여 명의 직원 고용함.

  - 이로 인해 지역사회의 친밀감이라는 요소가 일터에서 발휘되고 사내 분위기에 활기를 불어넣어 업무의 생산성을 높임.

 

 ○ 타 그룹과의 합병과 인수를 통한 기업 내 약점 보완

  - 솜털회사 TOPIOL 인수를 통해 합성섬유뿐만 아니라 솜털까지 이불 충전재의 소재를 다양화하게 된 계기를 마련함.

  - 프랑스 린네르 전문회사 Textiles LASSON 인수를 통해 린네르 재질의 침구류 생산을 위한 노하우와 기술 습득함. 이를 통해 린네르로 만들어진 제품은 도도를 대표하게 됨.

 

도도(DODO)의 대표상품인 린네르 이불


자료원: DODO 공식 홈페이지

 

  - 침구류 계의 명품 브랜드로 알려진 Drouault와 합병은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에 기여함. Drouault가 보유하고 있던 유통망을 공유하며 도도 또한 Lafayette 등의 유명 백화점에 제품을 소개하기 시작함. 이는 도도가 고급 브랜드로의 입지를 다지게 되는 계기가 됨.

 

 ○ 브랜드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영역으로의 시도

  - 베개, 이불, 매트리스, 세안을 위한 욕실용품, 속옷, 란제리까지 단계적으로 영역을 확장함.

  - 이는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돼 브랜드를 대중화시키는 역할을 함.

 

 ○ 새로운 분야로의 혁신, 쓰고 남은 플라스틱 물병으로 만들어진 베개

  - 도도는 프랑스 3대 생수브랜드 중 한 곳인 비텔(Vittel)과 협력해 비텔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해 도도의 새로운 제품을 재탄생 시킴.

  - 비텔은 폐기물을 처리하고 도도는 제품 생산을 위한 탄소 배출량을 최대 70% 줄임.

  - 친환경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프랑스에서 두 그룹의 새로운 시도는 ‘환경적인 기업’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해 큰 광고 효과를 거둠.

 

비텔과 도도의 친환경 프로젝트

자료원: DODO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 비슷한 분야로의 사업확장이 주는 친근함을 주목해야 함.

  - 도도가 새롭게 도전하는 분야는 당 회사 ‘도도’가 담고 있는 ‘잠’이라는 통일된 주제가 있다는 점을 초점으로 이루어짐.

  - 사업 확장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 자체의 거부감을 최소화하면서 생산 제품의 종류를 넓힐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한국의 중소기업이 참고해 볼만 할 것임.

 

 ○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소비자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

  - 철저한 조사와 끊임없는 발전을 위해 과감한 투자에 성공한 도도의 R &D 부서에서는 프랑스시장 변화를 미리 예측해 ‘친환경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주는 긍정적 효과를 파악, 도도만의 충전재를 개발해 냄.

  - 소비자의 도도 제품구매가 환경보호를 간접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는 광고는 친환경을 생활화하는 프랑스인의 주의를 끌기에 좋아 도도의 전망이 밝음.

  - 프랑스에서 현재 큰 경쟁력이 될 수 있는 것은 연구개발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기술력과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함.

 

 

자료원: Le Figaro, Les Echos, DODO사 공식홈페이지,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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