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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apoorna World of Food India 2014 참관기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유진
  • 2014-10-21
  • 출처 : KOTRA

 

Annapoorna World of Food India 2014 참관기

- 전 세계 식품·음료·외식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인도 대표식품 전시회 –

- 건강·수입식품 구매력을 가진 중산층 및 고소득 소비자층 타깃화를 통해 현지시장 선점 필요 -

 

 

 

□ 전시회 개요

 

 

개요

내용

전시회명

Annapoorna World of Food India 2014

개최 기간

2014년 9월 24~26일 (총 3일간)

개최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홈페이지

http://www.worldoffoodindia.com

연혁

2005년부터 매년 개최

규모

2226㎡(1 hall)

참가업체 수

188개 업체

주최

Koelnmesse YA Tradefair Pvt. Ltd.
Federation of Indian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FICCI)

전시 분야

식품, 음료 및 기계류

한국관 참가 현황

총 12개사

 

 ○ 전시회 소개

  - 인도의 국제식품전시회인 Annapoorna World of Food Inida 2014는 올해로 9회째를 맞으며 ‘전 세계의 식품 및 음료산업의 최신 트렌드’ 전시를 목적으로 함.

  - 올해 개최된 해당전시회에는 주최국인 인도와 유럽, 미국, 한국 외 총 23개국에서 188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한국을 비롯한 7개 국가에서 각 국의 개별 전시장을 통해 다양한 식품, 음료 및 기계류를 전시함.

 

 ○ 전시회 특징

  -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7개 국가관 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지원하에 참가하는 한국관의 전시장규모가 198㎡로 가장 컸으며, 12개 한국 기업이 해산물가공식품, 고추장 및 가정용 조리도구 등 다양한 품목을 전시함.

  - 유럽관의 경우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원하에 총 30개 사가 참가해 주로 올리브오일, 와인, 치즈 등의 식품을 전시했으며, 방문객과 전시자가 소통할 수 있는 Animation Area, Wine Seminar 등의 소규모 세미나를 열어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음.

 

Annapoorna World of Food India 2014 전시회 현장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 인도 식품산업

 

 ○ 떠오르는 인도 식품산업

  - 다국적 컨설팅기업인 KPMG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도에 인도의 식품·음료산업의 규모는 1350억 달러에 달했으며 연평균 10%씩 성장해 2015년도에는 2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또한, 2015년에 인도 식품시장의 규모는 25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인도의 전체 식품생산량은 향후 10년간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전체 식품시장 중 32%를 차지하는 가공식품부문은 인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산업 중 하나이며, 식품 생산, 소비, 수출 및 예상성장률에 있어 다섯째로 큰 규모임.

 

 ○ 인도 정부 역시 식품산업 투자유치에 힘써

  - 인도가공식품산업부(MoFPI,  Ministry of Food Processing Industries)는 해당산업에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 이를 위해 합작법인 설립, 외국기업 공동프로젝트, 산업라이선스 및 100% 수출지향사업을 승인한 바 있음.

  - DIPP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0년 4월~2014년 7월 간 식품가공업부문 FDI 유입액은 약 59억4900만 달러에 달함.

  - 또한, McDonal’s, Subway, Nando’s, Domino’s 및 KFC 등 다수의 해외 브랜드진출을 유치한 패스트푸드 외식산업시장의 규모는 현재 13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더 많은 해외 기업의 진출로 그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 가공식품업 시장점유율 및 성장률

자료원: IBEF(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홈페이지

 

□ 한국, 중국 및 미국 참가기업과의 인터뷰

 

 ○ 면담 개요

  - 일자: 2014년 9월 25일

  -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 면담자: KOTRA 뭄바이 무역관 인턴사원 최유진

  - 면담 대상: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FICCI 및 European Commission

 

 ○ 면담 내용

  - Q. 인도 식품시장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성시찬 차장)

     A. 인도는 인구대국이다. 고소득의 구매력이 있는 극소수의 소비자층만 형성할 수 있다면 가능성이 무한한 시장이다. 그러나 현재 인도 식품시장의 규모와 소비자층을 고려했을 때 시장진출 환경은 매우 열악한 수준이다. 따라서 한국 기업은 중규모 이상의 투자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큰 인도 식품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 이번 전시회 참가는 상품판매보다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변하는 인도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아이디어 탐색 및 시장조사에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농심이 해당 전시회에 참가한 반면, 올해 전시회에는 팔도가 참가하는 등 비슷한 상품 중 어떤 제품이 인도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지를 탐색하고 있다.

 

  - Q. 이번 전시회 및 한국관에 대한 피드백이 어떠한가?(FICCI- Manish Sharma, Senior Assistant Director)

     A. 올해 9회째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지난해 대비 규모가 약 30% 증가했다. 인도 식품산업 역시 성장하고 있어 해당 전시회의 규모는 앞으로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KOTR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식품 전시를 하면 좋을 것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반응이 가장 좋은 한국제품은 전통차이다. 인도인은 맛과 향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존에 접하지 못한 새로운 향의 차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전시된 전체상품 중에서는 올리브오일, 차 및 시리얼 종류가 가장 인기가 많다. 또한, 전시회를 통해 알아본 식품산업의 트렌드는 고소득층을 타겟으로한 고품질의 식품이며, 가격에 민감한 인도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은 필수조건이다.

 

□ 시사점 및 전망

 

 ○ 인구대국 인도, ‘고소득의 소수 소비자층’을 사로잡아야 한다

  - 이번 전시회 참가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산물 등 가공식품의 경우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소득 소비자로부터의 수요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현재 인도시장은 가격에 민감하지만 고품질, 다양한 맛의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구매력있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가공식품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는 전체인구 대비 채식주의자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현지화 전략 역시 필요하며, 현재 Starbucks, McDonal’s 등 인도시장에 진출한 해외기업 역시 구매력 있는 소비자층을 다시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로 분류해 인도시장점유에 성공함.

 

 ○ 인도 식품시장 진출전략

  - 인도 식품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인도인의 식습관 및 선호하는 맛·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인도 현지 전시회에 참가하는 등 충분한 현지 경험 후 진출전략을 세워야 함.

  - 인도시장 역시 고품질 식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중산층 및 고소득층 소비자의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합리적 가격책정과 효율적인 상품 홍보를 통해 구매력이 있는 소수의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것이 좋음.

  - 인도 식품산업은 현재 도매상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중산층 및 고소득층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Big Bazar 등 현지 대형유통업체와 컨택해 진출할 수 있을 것을 보임.

 

 

자료원: Annapoorna World of Food India 2014 공식 홈페이지, IBEF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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