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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형 식품체인 홀푸드마켓, 이런 제품 찾고 있어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4-09-05
  • 출처 : KOTRA

     

미국 대형 식품체인 홀푸드마켓, 이런 제품 찾고 있어

- 천연 및 유기농 제품, 친환경 제품에 관심 -

- 제품별 정해진 리뷰기간에 맞춰 소싱 타진해야 -

     

     

     

□ 유기농 전문 식품 체인 홀푸드마켓 바이어 인터뷰

     

 ○ 홀푸드마켓 소개

  -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은 신선한 유기농 제품 및 건강 관련 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프리미엄 슈퍼마켓 체인임.

  - 1980년 설립 이래 현재 미국에서 37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영국과 캐나다에도 각각 9개와 8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제품이 인기를 끈 여파로 2013년 매출은 129억2000만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에 비해 10.4% 상승함.

  - 홀푸드마켓은 미국 내 매장과 취급 제품군을 크게 늘리고 있음. 홀푸드마켓의 공동 CEO인 Walter Robb은 앞으로 미국 내 매장 수를 1200개로 확장할 것이라고 언급함.   

     

남가주 Irvine에 위치한 Whole Foods Market 매장

    

자료원: 매장 방문 및 촬영

     

 ○ 홀푸드마켓이 관심 있는 제품군

  - 익명을 요구한 홀푸드마켓 바이어에 따르면 홀푸드마켓은 천연 및 유기농 제품,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있음.

  - 채소, 과일 등은 싱싱함을 중요시 여기므로 지역에서 소싱(Local Sourcing)을 주로 하지만 말린 과일, 차 음료 등 패키징 식품은 타국에서도 수입함. 특히 참신한 아이디어 상품을 찾고 있는데 현재 한국 제품으로는 말린 배, 스낵용 김 등이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세계 각 지역의 고유 건강식품에 관심이 많음. 남미 지역이 원산지이며 단백질, 식이섬유, 칼슘, 철분,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 함유량이 높은 퀴노아(Quinoa)나 중국과 티베트 지방에서 유명하며 노화방지, 눈 및 간 건강,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구기자(Goji Berry) 등이 그 예임.

  - 또한 천연성분을 원료로 사용한 건강보조식품이나 스낵, 친환경 소재의 옷, 아기용 장난감, 화장품, 생활용품 등에 관심이 많음.

  - 특히 식기 세정제, 과일 및 야채 클리너(Cleaner) 등 클리닝(Cleaning) 제품군에 관해서는 홀푸드마켓이 자체개발한 친환경지수인 'Eco-Scale'을 적용하고 있음. 자세한 정보는 다음의 링크를 참조(http://www.wholefoodsmarket.com/mission-values/environmental-stewardship/eco-scale/rating-system)

     

홀푸드마켓의 클리닝 제품 관련 친환경지수 Eco-Scale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초록색

    

자료원: 홀푸드마켓 웹사이트

     

  - 바이어에 따르면 해당 제품이 제3의 기관인 Greennseal.org에서 발급하는 'Green Seal' 인증을 취득해 홀푸드마켓의 Eco-Scale에서 가장 높은 점수인 초록색을 획득하게 되면 구매 가능성이 높음.

  - Green Seal에 대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할 것(http://www.greenseal.org/Home.aspx)

     

Green Seal 인증

    

자료원: Greenseal.org

 

□ 시사점

     

 ○ 홀푸드마켓은 지역별로 소싱절차가 달라 각 지역 오피스별로 접촉해야

  - 홀푸드마켓은 천연성분을 사용한 제품이나 친환경 생활용품, 화장품, 아기용품 등에 관심이 있으며 Green Seal을 획득한 제품을 선호함.

  - 홀푸드마켓은 지역별로 소싱오피스를 운영하며 각 지역 오피스별로 제품 리뷰절차와 제품 제출방식이 상이함.

  - 따라서 업체는 소싱하고자 하는 지역별 오피스에 각각 연락해 제품 납품을 타진해야 함. 지역별 오피스 리스트는 다음의 링크를 참조할 것(http://www.wholefoodsmarket.com/company-info/regional-offices)

  - 소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다음의 정보를 참조할 것(http://www.wholefoodsmarket.com/company-info/information-potential-suppliers)

     

 ○ 제품 카테고리별로 리뷰 기간이 있으므로 여기에 맞춰 소싱 타진해야

  - 홀푸드마켓은 제품 카테고리별로 연중 특정 기간을 정해 리뷰(Review)를 수행함. 이 기간을 놓치면 다음 연도가 돼야 제품 소싱을 타진할 수 있으므로 지역별 오피스에 연락한 후 이러한 리뷰 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리뷰 기간을 파악한 후 마감일 전에 홀푸드마켓이 원하는 사항을 보내야 함. 홀푸드마켓은 제품명, 성분표, FOB 가격 등을 요구하는 패키지를 제공함.   

     

     

자료원: 업체 방문 및 바이어 인터뷰, 홀푸드마켓 웹사이트, Hoovers.com, LA Times, USA Today, WSJ, NY Times 등 현지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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