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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브랜드보다 확실한 타깃 제품으로 화장품시장 공략해야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9-11
  • 출처 : KOTRA

 

中, 브랜드보다 확실한 타깃제품으로 화장품시장 공략해야

- 마스크팩 성장률 25%, 최근 한국산이 대세 -

- 고가 헤어케어제품, 클렌징 기계 등 인기몰이 -

 

 

 

□ 마스크팩 성장세, 화장품 품목 중 가장 빨라

 

 ○ 중국 화장품 업계 분석에 따르면 2014년 중국 마스크 팩 판매규모가 전년 대비 25% 증가해 약 25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화장품 가운데 가장 빨리 성장하는 품목으로 성장

  - 2014년 중국 화장품 총생산액은 전년 대비 15% 증가, 8500억 위안에 달할 전망

  - 지난 3월 개최된 '제40회 광둥국제미용박람회(廣東國際美博會)'에서 마스크팩 제품이 가장 인기가 높음.

 

 ○ 최근 중국에서 다양한 미용 관련 예능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판빙빙(範冰冰) 등 유명 연예인들이 마스크팩을 애용하는 것이 대중에게 알려지면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됨.

  - 2012년 이전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을 주도한 브랜드는 메이지(美即), 워더메이리르지(我的美麗日記), 샹이번차오(相宜本草), 수얼(素兒), 하이양촨수어(海洋傳說) 등 몇 개 브랜드였으나, 2013년 이후 새로운 브랜드가 우후죽순 나타남.

  - AC 닐슨에 따르면, 2012년 중국 마스크팩시장에서 메이지(美即)가 점유율 26.4%로 1위, 메이지는 TV 광고를 통한 적극적 홍보, 다양한 라인의 마스크 팩 출시, 5장 이상 살 경우 제품을 추가 증정을 하는 등 다양한 판촉전략으로 시장을 선도

  - 2011년 9월 중국에 대만 브랜드 워더메이리르지(我的美麗日記)는 광고나 홍보 없이 네티즌 입소문으로 대만에서 히트친 후 중국에서도 인기 마스크팩 브랜드로 급부상

 

 ○ 올해는 한국 리더스(得姿), 잇츠스킨(伊思), 네이처리퍼블릭(自然乐园) 알로에 수딩젤 등 마스크팩 제품이 중국에서 큰 호응을 얻음.

  - 한국 화장품은 중국에서 원래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었으나, 최근 방영되는 한국 드라마 및 위쳇*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판매 활성화로 한국산 화장품이 인기가 더욱 높아짐.

   * 위쳇은 현재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한국의 카카오톡과 비슷

  -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에서 리더스를 검색하면 약 216만 개 결과가 검색되고, 최대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淘)에는 5만5000개 관련 제품이 검색되며, 소비자는 리더스 제품이 피부 유해물질을 함유하지 않아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평가

  - 달팽이 점액 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잇츠스킨 마스크팩은 중국 마스크 팩계의 페라리로 불리며, 네이처 리퍼블릭 알로에 수딩젤은 보습, 여드름 제거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수면 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인기가 높음.

  - 한국산 마스크 팩은 현지 브랜드보다 가격이 20~50% 높고, 다른 외국 유명 브랜드보다 가격대가 낮으나, 동양인의 피부에 더 적합하다는 인식이 퍼져있음.

  - 또한 2013년부터 중국 마스크시장 넘버원 메이지는 매출 수입이 둔화되기 시작했으며, 대만 브랜드 워더메이리르지는 모조품 범람으로 소비자로부터 신뢰도가 떨어지는 추세

 

최근 중국에서 주목받는 한국 마스크팩

 리더스 마스크 팩

 

네이처 리퍼블릭

알로에 수딩젤

 잇츠스킨 마스크 팩

자료원: 百度

 

□ 고가 헤어케어 제품 인기 상승

 

 ○ 중국의 헤어케어 제품시장은 중저가 위주이나 최근에는 고가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AC 닐슨에 따르면, 헤어케어시장에서 40% 이상의 여성이 고가 샴푸제품을 살 의향이 있다고 밝힘.

  - 최근 고가 헤어케어 제품은 왓슨스 등 소비재 전문점에서 판매가 증가

 

 ○ 현재 중국 내 샴푸 생산공장은 2000여 개에 달하며 4000개 브랜드가 치열하게 가격 위주로 경쟁하며, P &G와 유니레버 산하 헤어케어 제품이 전체 시장의 75% 차지

  - 비듬 제거에 효과가 있는 Head &Shoulders, 모발의 윤기를 강조한 Rejoice, 모발 영양 공급을 위주로 한 팬틴, 보습력에 뛰어난 VS, 천연원료로 승부하는 Clairol 등 다양한 라인의 브랜드를 보유한 P &G 헤어케어 제품이 전체 헤어케어 제품의 60%를 차지

  - 유니레버는 LUX, Hazeline, CLEAR 등 헤어케어 브랜드가 있으며, 전체 시장에서 15% 차지

  - 홍콩계 씨-본스 그룹 산하 SLEK(舒蕾), 파왕(霸王), 광둥 밍천(名臣)의 메이왕(美王), 친화즈시우(蒂花之 秀), 이차이(依采), 가오신캉시아오(高新康效) 등이 시장의 15%를 점유

  - 차이러(采樂), 하오디(好迪), 아오니(奧), 라팡(拉芳) 등 현지 브랜드가 나머지 10% 시장 점유

 

헤어케어 제품시장 현황

자료원: 媒介360

 

 ○ 중저가시장 경쟁 치열한 가운데 최근 고가제품 속속 출시

  - 업계에 따르면 기존 중저가 제품에 익숙한 소비자에게 고가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콘셉트로 접근한다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고 전망함.

  - 중국에서 유통되는 케라시스, 려 등 한국산 제품과 일부 일본산 샴푸는 70~80위안대로 일반 로컬 브랜드보다 비싸지만 수입제품군 중에는 저렴한 편으로 중국 소비자의 관심을 끎.

 

□ 깨끗한 세안을 위한 클렌징 기계 유행

 

 ○ 최근 가정용 미용기기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면서 클렌징 기계에 대한 수요도 증가

  - 스위스 고가 클렌징 기계인 FOREO가 2013년에 상하이 유명 백화점에 입점했고, FOREO, 필립스 등 클렌징 기계 또한 대당 800위안 이상 가격으로 판매

  - 클렌징 기계 구매 고객은 이전에는 사용해본 적이 없는 신규 고객이 대부분으로 한 번 시험 사용해보려는 의도가 많아서 100~200위안대의 제품이 인기가 높음.

  - 이러한 소비심리에 맞춰 한국 (주)하배런메디엔뷰티의 포블링(Pobling) 제품은 현재 중국 내 세안신기(洗神器)로 불리면서 타오바오왕(淘宝网), 징둥상청(京商城)등에서 불티나게 팔림.

  - 유명 온라인 쇼핑몰 징둥상청의 경우 클렌징 기계 제품을 검색하면 첫 페이지에 대부분 포블링 제품이 뜨며, 타오바오에서 포플링을 검색하면 관련 제품 3만4700개를 검색할 수 있음.

 

중국 온라인쇼핑몰 내, 클렌징기계 판매 페이지

자료원: 징둥상청(京商城)

 

□ 시사점

 

 ○ 과거에는 특정 브랜드가 화장품 시장을 주도했으나, 최근에는 제품별로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을 지배하는 추세로 바뀌면서 우리나라의 중소 브랜드도 확실한 콘셉트로 중국시장을 공략해볼 만함.

  - 중국 소비자는 기능별로 확실한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호하며 관련 정보를 드라마, SNS, 위쳇 등을 통해 얻음.

  - 마스크 팩, 클렌징기계 외에도 한국산 어린이 모기약, 다이어트 패치 등 제품도 새로운 콘셉트로중국 소비자의 관심을 받음.

  -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가 낮더라도, 확실한 타깃 제품을 선정해 기능을 홍보하고 가격을 설정한다면 중국시장에서 충분히 승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자료원: onlylady, 人民網, 媒介360, 豆丁網, 中國商報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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