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독일, 온라인 거래 품목 1순위는 '의류'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고은경
  • 2014-05-15
  • 출처 : KOTRA

 

독일, 온라인 거래 품목 1순위는 '의류'

- 온라인 유통시장에서의 독일 패션산업 -

- 트렌드와 시장 변화는 크지 않지만 독일만의 강한 패션산업 -

 

 

 

□ 유럽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 유럽 온라인 유통시장은 2013년 약 3000억 유로를 돌파하며 큰 성장을 기록

  - 유로존의 재정위기 장기화에서 가격 경쟁력을 우선시하는 소비자층이 확대되고 있음.

  - 온라인 구매는 다양한 제품의 구매 편리성, 시간 절약, 저렴한 가격 등의 강점으로 이용하는 소비자층이 증가함.

 

 ○ 유럽 E-commerce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로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

  - EU 국가 중 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가 온라인 유통시장의 선두 역할 중

  - 약 2억4000명의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며 독일을 포함 5개국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함.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증가하고 취급 상품 및 서비스가 다양화되면서 서유럽 온라인 유통시장의 구매자 수는 증가하는 추세

 

 ○ EU 27개국 인터넷 사용자의 58%는 최근 12개월 동안 실제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됨.

  - 영국(82%), 덴마크(77%), 독일(77%), 스웨덴(75%) 소비자의 인터넷을 통한 구매력이 높으며 독일의 경우 약 4400만 명의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함.

 

독일 E-Commerce(전자상거래) 예상 매출액

          (단위: 억 달러, %)

연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연평균성장률

매출액

337

377

420

463

499

535

9.7

자료원: eMarketer

 

□ 독일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및 특징

 

 ○ 시장현황

  - 독일에서 온라인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70.2%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독일정보미디어기술협회(Bitkom)의 발표에 따르면, 독일 내 인터넷은 제품과 서비스의 주요 유통경로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짐.

  - 현재 독일 유통시장에서 인터넷, 휴대폰 등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멀티채널이 트렌드로 부상하며, 기업의 매출 상승 요인으로 작용함.

 

□ 독일의 온라인 쇼핑 품목에서의 패션산업

 

 ○ 소비자들이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품목 중 1위인 의류산업과 온라인 유통시장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임.

 

독일의 쇼핑 경로 Top 15

자료원: BTE 독일 섬유소매조합

 

  - 독일 소비자의 의류 구매 선호도는 의류 브랜드샵(40%) 1순위, 온라인 주문(35%) 2위 인터넷 주문(28%)이 3위 그리고 백화점이 4위로 나타남.

  - 주요 거래품목은 온·오프라인 매장 간 품질 차이가 미미한 의류, 전자제품, 서적, 여행상품 등으로 나타남.

 

□ 온라인 유통망에서의 독일 패션산업

 

의류 및 소매시장의 매출

2013 IN ∈ MILLION %

자료원 : BTE 독일 섬유소매조합

 

 ○ 독일의 총 소매 매출 약 9%를 차지하는 의류 시장은 식품시장(37%)에 이어 두 번째로 큼.

  - 독일 패션 소매 협회(BTE)는 의류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는 추세라고 발표함.

  - 독일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의류시장일 뿐만 아니라 유럽 최대 규모임.

 

□ 주요 온라인 유통망 현황

 

 ○ 독일 온라인 유통망은 Amazon, Ebay, Otto, Zalando 등 상위 10대 업체들이 시장의 80%를 점유하며 이용 고객의 연령대는 청장년층에서 점차 중년층까지 확대되고 있음.

 

 ○ 독일 패션 온라인 판매 유통기업 Top 10

  - 상위 10대 기업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Amazon은 전년 대비 39.7% 증가한 48억 유로 매출을 기록하며, Top 10기업 총 매출의 34.1%를 차지함.

 

독일 패션 온라인 판매 유통기업 Top 10 (2013)

단위: 백만 유로

 

 ○ Amazon, Ebay, Otto, Tchibo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상위 10대 온라인 유통기업은 개별 유통망이나 브랜드를 보유함.

  - Otto는 100개 브랜드 지분의 일부˙전부를 보유함.

 

독일 유명 패션 쇼핑사이트의 성장률

 

  - 독일 온라인 유통시장의 1위인 Amazon과 신발 전문 유통인 Zalando는 높은 성장세를 시현

  - 2011년부터 2013년의 독일 온라인시장의 성장세를 보아 앞으로도 활발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독일,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늘면서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 활용의 증가로 기업차원에서 상이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이 용이해짐.

  - 이로 인한 다양한 고객 발굴 가능

  - 독일 온라인 유통시장의 더 활발한 성장과 발전이 기대됨.

 

 ○ 온라인 판매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오프라인 유통시장은 저조한 성장세

  - 독일 기업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의 더 긴밀한 연계를 강화하고 있음.

 

 ○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

  - 현재 독일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한 한국제품은 주로 가전기기, 전자제품 등 대기업 브랜드 중심, 반면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제품의 경우 온라인 시장 진출이 미진함.

  - 전년 대비 지속적으로 높은 상승을 보이고 있는 의류시장의 진출이 유망함.

  - 우리 기업만의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으로 의류시장에 접근할 수 있음.

 

 

자료원:eMarketer,Quelle,BTE2013,wiwo(Wirtschafts woche),KOTRA 함부르크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온라인 거래 품목 1순위는 '의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