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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간식시장 진출, 과일푸딩시장을 통해 보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5-15
  • 출처 : KOTRA

 

중국 간식시장 진출, 과일푸딩시장을 통해 보다

- 기존 브랜드가 탄탄한 중국 과일푸딩산업 -

- '한국적인 이미지'로 성공한 중국 브랜드…한국화·고급화 진출공간 커 -

 

 

 

자료원: 바이두

 

□ 중국의 간식식품 수요를 잡아라

 

 ○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기호식품산업

  - 중국식품공업망(中食品工)에 따르면, 중국 기호식품시장의 규모는 2006년 296억 위안에서 2011년 960억 위안으로 증가함.

  - 중국산업연구망(中)에 따르면 중국 기호식품 수요는 연평균 10%의 규모로 증가했으며, 2013년 중국 기호식품시장의 규모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한 것으로 예측됨.

 

 ○ ‘혀끝의 맛’을 누리고 싶은 중국, 디저트를 찾다

  - 중국 전통적인 기호식품으로는 견과류, 육포, 말린 과일 등이 있으며, 중국 남부지역은 푸딩 형식의 솽피나이(皮奶), 샤오셴차오(仙草), 꾸이링가오(苓膏), 보어자이가오(仔糕) 등이 발달함.

  - 특히, 홍콩(香港), 광둥(广), 푸젠(福建) 등 중국 남부지역은 ‘애프터눈 티(下午茶, afternoon tea)’문화가 있어, 식후 간단한 간식을 즐겨먹는 문화가 자리 잡음.

  - 중국의 생활수준 향상 및 대외교류의 증가로 외국 디저트를 포함한 다양한 기호식품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함.

 

 ○ 과일푸딩의 달콤한 유혹, 중국 시장을 사로잡다

  - 1980년대 중반 중국시장에 진입한 과일푸딩(果)은 남녀노소가 모두 즐기는 건강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음.

  - 1993년 중국 브랜드 시즐랑(喜之)이 업계에 진출하며 과일푸딩을 전국적인 기호식품으로 자리매김함.

  - 2012년 젤라틴 파동 및 ‘과일 없는 과일푸딩(果无果)’파동으로 잠시 주춤함.

  - 2013년 기준 중국에는 약 3000개의 과일푸딩 생산업체가 있으며, 2012년 말 기준, 중국에서 식품안전허가를 받은 기업은 498개임.

  - 2012년 말 기준, 중국 과일푸딩 총 생산량은 100만 톤을 초과했으며, 총 판매액은 170억 위안임.

 

□ 중국 대표 과일푸딩 브랜드의 마케팅전략

 

 ○ 중국 과일푸딩 업계 ‘3대 거두’

  - 광둥(广)과 푸젠(福建)지역은 과일푸딩 기업 밀집지이며, 전체 과일푸딩 브랜드의 70% 이상이 집중돼 있음.

  - 중국식품보망(中食品)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시즐랑(喜之)이 시장점유율 18.1%로 1위, 라비샤오신(蜡小新)이 17.4%로 2위, 친친(亲亲)이 15.7%로 3위를 차지함.

  - 위의 3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약 50%를 차지함.

  - 그 외 쉬푸지(徐福), 왕왕(旺旺), 찐와(金娃), 중이(中意), 야커(雅客)등 브랜드가 있음.

 

 ○ 중국 과일푸딩의 대명사, 시즐랑(喜之)

  - 시즐랑(喜之)은 1993년에 설립된 광둥(广)브랜드이며, 총 영업액이 10억 위안을 초과하는 대형 기업임.

  - “과일푸딩, 나는 시즐랑이 좋아(果,我就喜之)”라는 광고문구로 업계 1위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으며, “사랑을 집으로 가져가자(把爱带回家)”라는 문구로 제품의 가족적인 이미지와 친근함을 강조함.

  - 과일푸딩 제품 내의 다양화를 추구해 빨아먹는 과일푸딩 시즐랑CICI(喜之CICI), 영양소 첨가 과일푸딩 등을 내놓음. 시즐랑CICI는 유명 스타 저우지에룬(周杰)을 모델로 삼아 인기몰이함.

 

 ○ 매일매일 즐거운 과일푸딩, 라이샤오신(蜡小新)

  - 업계 2인자인 라비샤오신(蜡小新)은 2000년 성립된 푸젠(福建)브랜드임.

  - “과일푸딩 전문가(果行家)”, “매일매일 즐겁다(天天心)”라는 광고문구로 밝은 이미지를 강조함.

  - 과일푸딩 제품에 국한된 것이 아닌 과일푸딩을 응용한 밀크티, 음료, 요플레 등 300여 제품을 내놓아 다양한 소비자를 끌어들임.

 

중국 6대 과일푸딩 브랜드

브랜드

제품 사진

비고

시즐랑(喜之)

기업 소재지: 광둥 선전(深)

제품명: 시즐랑CICI(喜之CICI)

가격: 3위안

라비샤오신(蜡小新)

기업 소재지: 푸젠 진쟝(晋江)

제품명: 매실과육푸딩(梅物果肉果)

가격: 6위안

친친(亲亲)

기업 소재지: 푸젠 진쟝(晋江)

제품명: 복숭아푸딩(蜜桃桃果)

가격: 5위안

쉬푸지(徐福)

기업 소재지: 대만, 광둥 둥관(莞)

제품명: 布甸果(푸딩과일젤리)

가격: 6위안

왕왕(旺旺)

 

기업 소재지: 대만, 후난창샤(湖南沙)

제품명: 종합과육푸딩(什果肉果)

가격: 3.9위안

찐와(金娃)

기업 소재지: 광둥 둥관(莞)

제품명: 찐와영양과일푸딩(金娃营养)

가격: 4위안

자료원: 바이두, 아리바바, 징둥

 

□ ‘한국적인’ 과일푸딩으로 성공을 거둔 중국 기업

 

해당 기업의 브랜드로고

자료원: 바이두

 

 ○ ‘한복을 입은 어머니’가 브랜드 로고

  - 챠오마마(巧妈妈)는 2009년 푸젠(福建)에 설립된 과일푸딩 후발주자이며. ‘한국적 이미지’를 차용해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임.

  - 브랜드명이 챠오마마[한국]주식회사(巧妈妈[]株式社)이나 중국 기업임.

  - 한복을 입은 어머니 형상이 브랜드 로고로 한국적인 이미지를 다분히 강조함.

 

 ○ ‘한국스러움’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전략

  - 과일푸딩 제품에 한국어를 우선 표기했으며, 포장에 한국어를 빈번히 사용함.

  - 서툰 한국어 표현과 글씨체이나 한국적인 느낌을 충분히 전달함.

  - 한국 디자이너가 설계한 제품디자인으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동시에, 한국과의 연계성을 강화함.

  - 한국인이 좋아하는 과일푸딩 맛이라는 점으로 참신함을 전달하는 동시에 외국제품에 대한 동경도 불러일으킴.

 

 ○ 20%의 중상층 소비자를 겨냥하는 고급화 전략

  - 보통 과일푸딩 제품의 3~5배 가격, 고급스러운 포장과 엄격한 생산관리체계로 차별성을 강조함.

  - 안전성 보장과 고급 제품을 원하는 중상층 소비자의 수요를 겨냥했음.

  - 중국 소비자에게 ‘기존 3대 브랜드냐, 아니면 한국에서 온 고급 과일푸딩이냐’를 인식시킴.

 

챠오마마 대표 제품 소개

제품명

사진

비고

챠오마마 젤리신어

(巧妈妈果町新)

    

용도: 선물용

크기: 30gX12개, 총 360g

구성: 딸기맛, 오렌지맛, 블랙커런트맛, 알로에맛

챠오마마 소꿉친구 매실젤리

(巧妈妈青梅竹)

    

용도: 선물용

크기: 32gX12개, 총 384g

구성: 청매실맛, 홍차맛 청매실

챠오마마 계란푸딩

(巧妈妈鸡蛋布甸)

    

용도: 일반용

크기: 22gX12개, 총 264g

구성: 계란맛

챠오마마 곰의연인

(巧妈妈小熊之)

    

용도: 일반용

크기: 70gX6개, 총 420g

구성: 사과맛, 복숭아맛, 포도맛, 망고맛

자료원: 챠오마마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 ‘한국식’ 인기와 고급화 전략을 내세운 간식식품

  - 챠오마마(巧妈妈) 브랜드의 성공사례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기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이며,  한국적인 이미지를 부각한 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충분히 잠재력이 있음을 반영함.

  - 이미 경쟁업체가 많은 산업이라도 아직 소비자의 수요가 충족되지 않은 고급화 방면에서는 충분히 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 동시에 한국적인 특징까지 살린다면 시장기회가 충분할 것임.

 

 ○ '한국적인 이미지'의 제고 필요성

  - 한국과 관련이 없는 중국 브랜드가 제품에 한국어 표기를 하거나 한국의 이미지를 차용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음.

  - 틀린 한국어 표현법과 낮은 품질로 한국제품만의 차별성을 둔화시킴.

  - '짝퉁 한국제품'과 차별성을 띄기 위해 한국 브랜드만의 이미지를 확고히 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고급화, 안전성 등을 부각해야 함.

 

 ○ 중국기업과의 합작 가능성

  - 한국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중국 기업과의 합작을 통한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제품수출 뿐만 아니라 한국의 디자인 수출 또한 고려할 수 있음.

  - 가격 경쟁력면을 고려할 때 중국에 자회사 및 공장을 설립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아예 고급화 전략을 펴는 방법이 있음.

 

 

자료원: 场评论版2014/04, 人民, 中, 中食品, 百度, 巧妈妈】株式社官, KOTRA 광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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