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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맨발신발의 시대는 가고 맥시멀 신발의 시대가 왔다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4-05-15
  • 출처 : KOTRA

 

美 맨발 신발의 시대는 가고 맥시멀 신발의 시대가 왔다

 - 맨발 달리기 개념 접목한 미니멀 신발 인기는 시들 -

 - 쿠션 강화한 맥시멀 신발이 2014년 대세로 부상 -

 

 

 

□ 운동화 트렌드의 변화, 미니멀에서 맥시멀로

 

 ○ 수년간 인기를 끌었던 맨발 신발

  - 2011년 캘리포니아 주에서 유행에 앞서는 로스앤젤레스 사람들 사이에 ‘맨발에 가까운’ 개념의 맨발 신발(Barefoot Shoes)이 인기를 얻음.

  - 맨발 달리기가 장딴지와 발의 근육을 강화하고 신체 균형을 잡아주며 무릎 부상과 정강이 통증을 막는다는 말이 언론과 달리기 마니아층을 통해 퍼지면서, 신발 회사 비브람(Vibram)의 발가락 신발(Fivefingers), 뉴발란스(New Balance)의 Minimus, Merrel의 Trail Glove 등 쿠션과 밑창을 최소화한 다양한 맨발 신발이 등장함.

  - 특히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 비브람의 발가락 신발은 기존 신발과 다른 독특한 모양 때문에 튀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했다는 평가를 받았음.

  - LA Times에서 맨발 신발 유행 관련 특집 기사를 게재한 바 있으며, 헬스클럽(Gym)에 가면 맨발 신발을 착용하고 달리기를 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었음.

  - 기존 운동화에 비해 가벼운 맨발 신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미국 런닝화 시장에서는 미니멀(Minimal)이 트렌드로 부상함.

  - Augusta Chronicle의 2012년 기사에 따르면 비브람 발가락 신발 매출은 2006년 45만 달러에서 2011년 5000만 달러로 크게 증가함.

  - Washington Post의 2013년 기사에 따르면 2010년 11월부터 2012년 11월 사이에 미니멀 신발 판매는 303% 상승해 같은 기간 19% 상승을 기록한 전체 런닝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급증함.

  -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2011년 맨발 신발 판매는 전년 대비 3배 성장한 1억5700만 달러를 기록함.

 

독특한 모양의 비브람 발가락 신발

자료원: Seriousrunning.com

 

 ○ 맨발 신발의 인기는 하락세

  - 최근 맨발 신발의 인기는 크게 시들해진 상황임. 달리기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무릎 부상 및 정강이 통증을 막는다는 맨발 신발의 효과는 과장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

  - 또한 맨발 신발을 착용하고 달리기를 한 후 물집과 종아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도 인기 하락의 이유임.

  - 자사 제품이 근육을 강화하고 부상을 방지한다는 비브람의 홍보가 허위라는 집단 소송에 대해 비브람은 총 3억7500여만 달러의 보상금을 제공하는 선에서 합의 절차를 진행중임.

  - 법원이 허용하면 비브람은 2009년 3월 이후 비브람 발가락 신발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한 켤레당 최고 94달러의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임. 이와 별도로 비브람은 자사 제품 광고 시 맨발 신발 착용의 건강상 효과에 대한 내용은 삭제하기로 결정함.

  - 리서치 업체인 SportsOneSource에 따르면 2013년 미니멀 신발시장 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전년 대비 33% 하락한 2억2000만 달러를 기록함. 전년에 비해 소폭 상승해 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 런닝화 시장과는 대조되는 수치 (참고로 여기에는 나이키의 미니멀 신발인 Nike Free는 포함되지 않음.)

 

 ○ 맥시멀 신발이 대세로 부상

  - 맨발 신발의 인기가 하락하면서 쿠션 기능을 강화한 맥시멀(Maximal) 신발의 인기가 상승 중임. 쿠션을 기존 운동화에 비해 크게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가격은 110달러~170달러 정도임.

  - 인터뷰에 응한 Sport Chalet 매장 관계자 Dick Chen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조깅, 산책용으로 맥시멀 신발을 찾고 있음.

  - 170달러에 판매 중인 Hoka One One Conquest는 쿠션이 강화되어 편안하며 달리기를 할 때 피로를 줄여준다는 점이 그 특징임. 앞쪽과 뒤쪽 쿠션 부분이 각각 25㎜, 29㎜로 기존 런닝화에 비해 두꺼운 것이 특징

 

Hoka One One Conquest

자료원: 업체 웹사이트

 

  - Vasque Ulta SST는 발모양에 맞게 쿠션기능이 설계돼 거친 환경에서도 편안히 달리기를 즐길 수 있다고 광고됨. 앞쪽과 뒤쪽 쿠션은 각각 22㎜와 28㎜이며 가격은 170달러임.

 

Vasque Ulta SST

자료원: 업체 웹사이트

 

  - Brooks Transcend는 기존 Brooks 런닝화에 비해 25% 쿠션기능이 강화된 8㎜쿠션이 장착돼 착용감이 편하고 달릴 때 피로감이 덜하다고 광고됨. 160달러에 판매중

 

Brooks Transcend

자료원: 업체 웹사이트

 

  - New Balance Fresh Foam 980은 110달러에 판매되며, 쿠션기능 외 일반 운동화와 비슷한 모습과 다양한 색감으로 젊은 층에게 어필함. 일상용으로도 착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

 

New Balance Fresh Foam 980

 

자료원: 업체 웹사이트

 

  - 130달러에 판매 중인 Altra Olympus는 32㎜의 높은 쿠션을 장착했으며, 발가락 부분이 넓어 발이 넓은 사람들에게 유용함.

 

Altra Olympus

    

자료원: 업체 웹사이트

 

□ 시사점

 

 ○ 맨발 달리기의 장점을 강조하며 수년간 인기를 끌었던 맨발신발의 효과가 실제보다 과장된 것으로 평가되며, 맨발 신발의 인기가 퇴색함.

 

 ○ 이에 맨발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 쿠션을 최소화하는 미니멀 신발에서 쿠션을 기존 운동화보다 강화한 맥시멀 신발이 2014년부터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함.

 

 ○ 맥시멀 신발은 뒤꿈치 쿠션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며, 화려한 색깔과 디자인을 갖춤. 런닝 뿐만 아니라 도보, 일상용으로 사용 가능함.

 

 ○ 국내 관련 업체들은 쿠션이 강조된 런닝화가 인기를 얻는 현상에 주목해 차별화된 색감과 디자인을 갖춘 고쿠션 런닝화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Sport Chalet 매장 관계자 인터뷰, Active News, Competitor, Seriousrunning.com, 각사 웹사이트, NY Times, WSJ, LA Times 등 현지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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