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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의 신발 산업 및 유통구조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윤준기
  • 2015-09-16
  • 출처 : KOTRA

 

호주의 신발 산업 및 유통구조

- 온라인 채널의 급격한 성장 –

- 저임금 국가 제품의 홍수 속에서 유럽 제품도 꾸준히 증가 -

 

 

 

□ 호주의 신발 제조업

 

 ○ 신발 제조산업 규모

  - 호주 신발제조 매출은 2015년(예상) 기준 4억8600만 호주달러이며, 연간 0.5%의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음. 향후 5년간 연평균 1.5%의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표적인 사양산업임.

  - 호주 신발시장은 외국회사인 나이키 Australia, 아디다스 Australia, 그리고 자국 회사인 RM Williams가 전체 시장 중 각각 8.6%, 6.3% 5.8%를 차지하고 있지만 크게 비중이 높진 않음. RM Williams를 제외하고는 해외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호주 생산 비중은 계속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 주문생산을 하는 초미니 제조사를 포함해 호주의 신발 제조기업 수는 216개이며(2015년 기준) RM williams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소기업임.

 

호주 신발 제조산업 현황

신발 제조업체 수

총매출

총순익

수출액

216개사

4억8600만 호주달러

3300만 호주달러

5000만 호주달러

자료원: Isbisworld 2015

 

 ○ 호주 신발 제조산업의 특징

  - 호주의 신발 제조사들의 주요 납품처는 도매상과 백화점으로 신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해외 생산품과의 경쟁에서 국내 제조사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신발 수요 증가가 생산 증가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음.

  - 가격 경쟁 및 마케팅 등에서 비용적인 경쟁력 악화로 인해 호주의 신발 제조사들은 중간 유통단계를 줄여 백화점에 직접 납품하기 위해 애쓰고 있음. 주문 제조 및 맞춤형 신발,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를 위한 특수신발 등 틈새시장을 통해 제조업을 영위하기 위한 안간힘을 쓰고 있음.

  - 백화점의 경우 호주 제조사들과 브랜드 공통 개발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었으나 태생적으로 높은 백화점 입점 수수료 등으로 인해 로컬 제조사는 점차 입지가 좁아지는 것이 사실임.

 

 ○ 호주의 신발 수요

  - 어느 큰 제조업체나 회사가 시장을 점령하는 형태를 띠지 않고 수많은 여러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들이 서로 경쟁하며 시장을 구축하고 있음. 신발 업체들은 대부분 인구분포가 밀집된 New South Wales, Vitoria, 그리고 Queensland가 속한 동부해안 지대에 몰려있음.

 

 ○ 신발 산업구조

  - 호주 신발시장은 크게 소매업와 도매업, 제조업, 그리고 온라인 시장으로 이루어짐.

  - 제조업체로부터 도매업체는 다량의 제품을 받고 그 제품을 여러 소매업에게 파는 산업구조지만, 최근에는 소비자나 소매업체가 도매업체를 거치지 않고 바로 제조사와 더 저렴하게 거래를 하는 by-pass 거래로 인해 지난 산업 이익이 5년 동안 평균 1.6%씩 줄어듦. 또한, 낮은 관세와 무역장벽이 허물어지면서 아시아에서 값싸고 질 좋은 수입 신발이 호주 신발시장을 점령하게 됨.

  - 호주 내에 수입산 신발 비중이 전체 신발시장에서 78.6%를 차지하게 돼 수입에 의존하는 편임. 또한, 온라인을 통한 쇼핑이 급격히 증가함으로써 신발 도매업과 소매업 수익률은 앞으로 5년 동안 연간 평균 1.3%씩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이미 많은 자국 제조업체들이 문을 닫음.

 

□ 온라인시장, 두각을 나타내

 

 ○ 온라인 시장의 괄목할 만한 성장

  - 호주 온라인 시장은 지난 5년 동안 연간 14.3% 성장률을 보였고 2016년에 매출이 4억9600만 호주달러에 도달할 예정임.

  - 온라인 업체들은 사이즈가 틀릴 수도 있다는 이유로 온라인 신발 쇼핑을 꺼려하는 소비자들에게 무료 배송 및 무료 교환 혜택을 제공함.

  - 향후 5년간 온라인 신발시장은 지난 5년 만큼은 아니지만 연간 산업 수익률 8.7%로 가파르게 성장할 전망이며 2020년엔 예상 매출이 7억5310만 호주달러를 넘길 예정임.

 

□ 소비층별 신발시장 현황

 

 ○ 남성 신발

  - 남성 신발은 호주 신발시장에서 35%를 차지하며 여성 신발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함.

  - 남성 신발은 여성 신발보다 적은 종류의 스타일과 눈에 띄지 않는 색상을 띠지만 최근 호주에서 길거리 패션 신발이 크게 유행함에 따라 지난 5년간 호주 남성 신발 수요가 크게 늘었음.

 

 ○ 여성 신발

  - 여성 신발은 호주 신발 도매시장을 완전히 지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호주 신발시장에서 47%를 차지함.

  - 그에 따라 여성 신발은 많은 수요와 공급이 따름. 여성 신발의 경우는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색깔과 힐, 웨지힐, 샌들, 부츠, 플랫슈즈 등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함.

  -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신발이 존재하는 근거는 여성들이 남성보다 트렌드에 더 민감할 뿐만 아니라 외적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임. 이에 여성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신발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옴.

 

 ○ 아동 신발

  - 아이 신발은 호주 신발 시장에서 14%를 차지하지만 지난 5년 동안 호주 아이 신발에 대한 수요와 공급은 꾸준히 늘어났고 앞으로도 계속 비중이 커질 전망임.

 

 ○ 기타 특수 신발시장

  - 기타 특수신발 시장은 호주 전체 신발시장에서 4%를 차지하고 남녀 혼용 신발, 의료용 신발, 공장 신발, 스포츠용 기능성 신발 등 남녀구분이 확실하게 구분되지 않은 신발이 이 범주에 속함.

 

소비자별 신발 시장 구성

자료원: IBISworld

 

□ 최근 호주 신발 지상의 인기상품

 

 ○ Clifton

  - 브랜드: HOKA

  - 가격: 189.95호주달러(원화 약 15만8260원)

  - 구입처: HOKA 온라인 사이트(http://shop.hokaoneone.com.au), Coast Runners Shop, Dr Foot Soultion 등 여러 소매업체

  - 트렌드 현황: 2014년 호주에서 걸을 때 부드럽고 편한  맥스 쿠션 신발이 유행했고, 그 트렌드를 이어가2015년에는 디자인과 색감을 더한 맥시말리즘 'Maximalism' 신발이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있음.

 

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 Noosa Tri 10

  - 브랜드: Asics

  - 가격: 99.95호주달러(원화 약 8만3270원)

  - 구입처: Asics 온라인 사이트(http://asics.com.au), Coast Runners Shop, Dr Foot Soultion 등 여러 소매업체

  - 트렌드 현황: 런닝화를 구매 시,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색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옴. 런닝을 하면서 자신만의 감정을 신발의 색깔로 표현하거나 자신을 남들과 차별화하고 싶은 열망으로 인해 색상은 앞으로도 꾸준히 신발 트렌드의 주 요소가 될 전망. Asics의 Noosa Tri 10은 이러한 소비자를 겨냥한 히트 아이템

 

자료원: 제조사 홈페지이

 

 ○ Adistar Boost Running Shoes AW14

  - 브랜드: Adidas

  - 가격: 165.99호주달러(원화 약 13만8304원)

  - 구입처: Adidas 온라인 사이트(http://adidas.com.au), Coast Runners Shop, Dr Foot Soultion 등 여러 소매업체

  - 트렌드 현황: 편안하고 무게가 가벼운 경량 신발은 운동을 좋아하는 호주 인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누렸으며, 현재 호주인들이 운동화를 살 때 제일 먼저 눈여겨 보는 요소는 무게임.

 

자료원:제조사 홈페이지

 

 ○ Air Zoom Pegasus 31 Running Shoes SS15

  - 브랜드: Nike

  - 가격: 109.49호주달러(원화 약 9만1228원)

  - 구입처: Nike 온라인 사이트(http://nike.com.au), Coast Runners Shop, Dr Foot Soultion 등 여러 소매업체

  - 트랜드 현황: Nike사의 Air Zoom Pegasus 31 Running Shoes SS15는 호주에서 꾸준히 제일 잘 팔리는 신발로 꼽힌다. 제일 무난한 가격과, 디자인, 유명 브랜드사 제품, 그리고 초경량 무게까지 더해 운동을 즐기는 호주 사람들에게 평이 좋음.

 

자료원:제조사 홈페이지

 

 ○ Earthkeepers Boots

  - 브랜드: Timberland

  - 가격: 177호주달러(원화 약 14만7478원)

  - 구입처: www.asos.com.au, www.theiconic.com.au 같은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 및 Coast Runners Shop, Dr Foot Soultion 등 여러 소매업체

  - 트렌드 현황: 최근 남성들은 신발을 구매할 때 편안하고 무난한 신발에서 여성들처럼 신발로 자신을 꾸미고 싶어 하는 욕망을 가지게 됨. 그 중 빈티지 룩 신발이 2015년에 크게 남성 신발 시장을 강타했으며, 대표적으로 제일 인기 있는 상품은 Timberland사의 Earthkeepers Boots

 

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 호주의 신발 수입시장

 

 ○ 저가의 수입산과 유럽산 고가의 수입시장으로 양극화가 심화

  - 호주의 신발 수입시장은 2010년부터 연간 2.8% 성장률을 보여줬으며 아시아로부터 저렴하고 질이 좋은 신발과 이탈리아로부터 고급스러운 신발 수입이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호주 신발 제조업자들은 국내에서 아시아와 이탈리아 신발 수입시장에 밀려 고전하고 있음.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증감률(14/13)

 

세계

1,533,837

1,550,085

1,604,932

3.54

1

중국

1049,366

1023,727

1,001,620

 - 2.16

2

베트남

122,857

139,870

172,378

23.24

3

이탈리아

91,703

94,527

100,443

6.26

4

인도네시아

74,845

76,201

95,355

25.14

5

브라질

26,200

30,466

32,553

6.85

6

인도

26,149

27,184

27,467

1.04

7

스페인

16,935

21,628

26,018

20.29

8

홍콩

18,521

23,779

22,230

 - 6.52

9

포루투갈

8,290

11,654

16,296

39.83

10

태국

14,484

15,095

15,105

0.07

11

독일

13,771

13,212

14,845

12.36

12

미국

10,260

8,853

11,558

30.55

13

캄보디아

4,572

4,352

8,206

88.57

14

대만

9,269

8,617

5,654

 - 34.38

15

루마니아

3,262

4,741

4,987

5.20

16

영국

3,638

4,926

4,933

0.14

17

프랑스

5,023

5,366

4,877

 - 9.11

18

이스라엘

4,505

4,461

4,842

8.53

19

싱가포르

2,561

3,322

3,489

5.02

20

파키스탄

1,632

2,027

2,974

46.75

35

대한민국

1,311

1,321

702

 -46.89

자료원: WTI

 

□ 한국 제소사에 대한 시사점

 

 ○ 가격 경쟁을 피할 수 있는 고기능성 신발을 공략

  - 현재 호주 내 한국 신발제품은 2013~2014년 –46.89% 수입이 줄어들었음.

  - 수입 신발 비중으로는 1위가 중국, 2위가 베트남, 3위가 이탈리아. 2013년에는 한국이 매출 132만1000달러로 25위를 차지했지만, 2014년에는 70만2000달러로 35위를 차지할 만큼 다른 유렵과 아시아 나라에 계속적으로 시장을 내어주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은 의료 및 공장 신발, 짚신, 온열팩 장착 신발 등과 같은 기타 신발제품(제품 code number: 6405)과 신발 쿠션, 힐 쿠션 등 신발 부분품(제품 code number: 6406)은 수입 비중이 500~800%가 늘어난 것으로 보아 신발 완전제품보단 틈새시장을 공략한 자세교정 깔창이나 편안한 하이힐 신발 부품 등에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등산화, 수영화 등 기능성 신발이 유망

  - 등산화의 경우, 가격대가 200~500달러까지 고가인 경우가 많고 Northface, Columbia 등 유명브랜드도 있지만 무수히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어 브랜드 이미지보다 신발 자체의 기능성이 중요한 구매 대상으로 파악됨.

  - 고품질의 한국산 등산화의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마케팅 투자비용을 가지고 호주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며, 진출을 위해서는 단독 진출보다는 호주의 중저가 및 중가 정도의 레포츠 전문 유통사와 마케팅 및 영업 협약을 통해 진출 하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보임.

 

 ○ 안전화의 경우, 안전인증 획득 및 키높이 신발 등 신규시장 공략 노력도 필요

  - 수중 신발이나 발레, 산업용 신발 등 특수 기능화의 경우 브랜드보다 제품의 품질 및 관련 인증유무에 따라 고객이 선택하기 때문에 북미나 유럽 등에서 수출한 경험이 있는 업체들이 관련 인증을 취득했다면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고 호주 인증으로 전화해 관련 업체에 진출하는 전략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특수 신발 밑창이나 키높이 밑창 등 몇몇 기능성 신발부품의 경우, 호주에 신규 수요를 발생시킬 여지가 있다고 생각됨. 문화적 차이로 한국과는 다른 시장 양상을 보일 것이나 호주의 신규 이민인구의 유입 등으로 인해 문화적 차이로 인한 시장의 차별화는 서서히 옅어지고 있어 적당한 현지 파트너와 함께 진출할 경우 새로운 시장 형성도 가능함.

 

 

자료원: Ibis world, Running competitor Magazine, 현지 언론사, 현지 주요 유통사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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