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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한국산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 증가세
  • 현장·인터뷰
  • 인도
  • 첸나이무역관 김남국
  • 2014-05-02
  • 출처 : KOTRA

 

인도, 한국산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 증가세

- 향후 스마트폰 잠재수요 높아 -

 

 

 

□ 인도 스마트폰 시장 현황

 

 ○ 잠재 시장성이 높은 스마트폰시장

  - 2013년 기준 인도의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8억6000만 명이며, 이중 스마트폰 사용자는 전체의 약 8%인 7000만 명임

  - 아직 모바일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는 약 3억5000만 명으로 향후 스마트폰의 잠재수요는 클 것으로 기대됨.

  - 92%에 육박하는 기존 피처폰 사용자 또한 스마트폰으로 기기를 변경하는 추세임.

  - 통계전문업체 Statista에 따르면 2016년 인도의 스마트폰 이용자 수는 전체 모바일 사용자의 26%를 차지할 전망

 

 ○ 중고가(400달러 기준) 이상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성장세 보여

  - 월 소득 12만 루피(210만 원) 이상의 소득구성원들의 경우 약 90% 이상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중고가 이상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선호함.

  - 현재 인도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에는 애플, 삼성, LG, 소니 등 글로벌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현지 제조사인 Micromax, Karbon사 등도 프리미엄 시장에 진출해 있음.

 

인도 판매상위 5개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 제조사

브랜드

모델

가격대(루피)

삼성

Galaxy S5, Galaxy Note 3 등

6,000~51,500

애플

IPHONE 5S 등

22,000~70,000

노키아

Lumia 시리즈

7,700~47,000

엘지

Optimus G2, Optimus g flexible 등

4,700~61,000

소니

Xperia 시리즈

6,600~47,000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및 유니버셀(Univercell) 홈페이지

 

□ 한국산 스마트폰의 인기 요인

 

 ○ 쉬운 사용법과 고성능으로 인기

  - 휴대폰 판매업체 Univercell 매장고객 및 한국스마트폰 사용자들과의 설문조사 결과, 한국산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우 Nokia, Sony 및 인도 현지 업체의 스마트폰보다 비싼 가격대로 형성돼 있으나, 손쉬운 사용자 환경과 가격 대비 높은 성능으로 수요가 높다고 설명함.

  - 인도인이 한국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이유는 1위가 성능이며 브랜드 인지도, 디자인 등이 그 뒤를 따름.

 

□ 인도 핸드폰 판매점 및 국산 휴대폰 사용자 인터뷰

 

 ○ 인도 휴대폰 판매업체 Univercell의 첸나이 피닉스마켓시티 지점 관계자에 따르면, 2014년 4월 기준, 매장에서 판매된 스마트폰 1위와 2위를 갤럭시S5와 LG G2가 차지함.

 

 ○ 한국산 스마트폰 사용자 의견

 

성명: Marina, 30세

직업: 음악강사

사용모델: Samsung Galaxy S5

 

  - 갤럭시S5를 사용하는 이유는 삼성이라는 브랜드 네임이 가장 크게 작용했으며, 비싼 가격을 충분히 상쇄할만한 기능적 우위가 있다고 함. 또한 듀얼심(Dual-sim) 이용이 가능해 편리하다고 전함.

  - 다만, 배터리가 빨리 닳고 발열이 심해 불편함이 있으며 디자인이 아쉽다고 설명

  - 이외 모든 기능에서 아이폰보다 우수하며 주변 지인들도 점점 삼성의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있다고 함.

 

성명: Ajit Khanna, 26세

직업: 외국계 컨설팅 회사 근무

사용모델: LG G FLEX

 

  - 주변에서 LG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구매, 이전 사용하던 타사 제품보다 기능면에서 우수하다고 생각함.

  - 그러나 터치감이 떨어지고 현지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능 등 불필요한 기능이나 요소가 많은 것이 단점

 

□ 시사점

 

 ○ 인도 내 중저가 스마트폰뿐 아니라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현지에서 사용하지 않는 기술과 성능을 과감히 배제하고,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가격경쟁력을 갖춘다면 더 향상된 판매고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인이 꼽은 한국산 핸드폰의 단점인 빠른 배터리 소모와 터치감 등의 개선이 요구됨.

 

 

자료원: IAMAI(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보고서 및 첸나이 Univercell 피닉스 마켓 시티점 직원 및 사용자 인터뷰,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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