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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모바일 커머스에 주목하라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김남국
  • 2014-04-16
  • 출처 : KOTRA

 

인도, 모바일 커머스에 주목하라

- 2016년 인도 모바일 커머스시장 4800억 루피(8조3000억 원)로 확대 전망 -

- 모바일뱅킹의 성장세가 특히 돋보여-

 

 

 

☐ 모바일 커머스 성장의 주요 원인은 이동통신 가입자의 증가

 

 ○ 인도인들은 주로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 접속

  - 2013년 기준 인도의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8억6000만 명으로 중국에 이어 2번째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

  - 도시∙농촌 간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해 인도 정부는 모바일 기기 보급 장려책으로 2013년 9월 786억 루피(한화 1조3000억 원)를 지원

  - 2013년 6월 기준 인도 내 모바일기기 보급률은 68%로 2015년에는 90%가 될 전망

  - 인도 인터넷 &모바일협회(IAMAI: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12월 기준 인도 내 모바일인터넷 이용자는 약 1억3000만 명으로, 2014년 6월에 1억8000만 명이 될 것으로 기대

 

인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

(단위: 백만 명)

자료원: 인도 인터넷 &모바일협회(IAMAI: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

 

  - BusinessStandard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인도 모바일인터넷 사용자중 2800만 명은 3G를 사용하며, 2015년에 9600만 명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측됨.

 

 ○ 저렴한 데이터 요금이 모바일인터넷 접속 부추겨

  - 인도의 평균 데이터요금은 MB당 0.25루피(한화 4.3원)로, 세계평균인 1.89루피(한화 33원)보다 8배가량 저렴함.

  - 브로드밴드 서비스비용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바일 인터넷 요금은 인도인들에게 모바일 인터넷 접속을 부추김.

  -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는 인터넷 사용 역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 증가 원인임.

 

☐ 인도 모바일 커머스 현황

 

 ○ 2013년 세계 Mobile Commerce Trends 조사에 따르면 인도 모바일 기기 이용자의 79%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상거래 활동을 하고 있음.

  - 인도 인터넷&모바일협회(IAMAI: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인도 모바일 커머스 전체 시장규모는 3000억 루피(한화 5조1000억 원)로 전년 대비 1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6년에는 4800억 루피(8조3000억 원)로 성장할 전망

  - TechNavio의 조사에 따르면 인도 모바일 커머스시장은 2018년까지 22%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 인도 모바일뱅킹 부문 활성화

  - 인도중앙은행(RBI:Reserve Bank of India)에 따르면, FY 2012/13년 인도의 모바일 뱅킹 거래 수는 약 5300만 건으로 전년 대비 2배의 증가를 보였으며, 총 거래액은 590억 루피(한화 1조200억 원)임.

 

인도 모바일뱅킹 거래 건수 및 거래액 변화

자료원: 인도중앙은행(RBI:Reserve Bank of India)

 

  - 모바일 뱅킹 이용자는 FY 2010/11년 약 600만 명에서 FY 2012/13년 2200만 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음.

  - 모바일 뱅킹의 활성화로 금융 인프라가 열악한 인도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은행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됨.

 

☐ 기업들의 모바일 커머스 진출 확대

 

 ○ 주요 통신사 모바일 결제 플랫폼 제공

  - 통신업계 선두주자인 Bharati Airtel, Vodafone, Idea cellular 등은 모바일 전용 결제 환경을 제공함.

 

주요 통신사가 제공하는 결제플랫폼

통신사

이용자 수(명)

특징

플랫폼 명

Bharati Airtel

39,489,014

- Axis 은행과 공동구축

- 인도 내 약 300개 도시에 서비스 제공

- 1800여 업체와 제휴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

- 각종 할인제공 및 쉬운 UI(User Interface)로 점유율 확대 추세

Vodafone

34,505,411

- ICICI 은행과 공동구축

- 은행업무 위주의 서비스 제공

- 은행에 관계없이 서비스 이용 가능

- 도시 외곽지역에서 인기

Idea cellular

25,492,072

 - AXIS 은행과 공동구축

 - 모바일 기기를 통해 최소한의 서류만으로 은행계좌 개설 가능

 - 은행거래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

자료원: 인도 인터넷&모바일협회(IAMAI: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 보고서 및 각 통신사 웹사이트

 

  - 특히 Bharati Airtel사의 Airtel Money를 통한 2013년 총 거래규모는 약 123억 루피(한화 2100억 원)로, 전년 대비 89.3% 상승

 

 ○ 기업들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 활용

  - Amazon India, Ebay India, Flipkart 등 온라인쇼핑업체는 모바일전용 플랫폼 구축, 모바일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 인도 모바일 커머스시장에 주목함.

  - 인도 Domino피자의 경우 업계 최초로 모바일 주문 플랫폼을 구축함. 이를 통해 2013년 전체 온라인 주문량의 약 10%가 모바일 주문으로 이루어 짐.

  - Hotels.com, Agoda, Makemytrip 등 모바일을 통한 항공권, 숙박 예약 등 여행 관련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2013년 설립된 Taxiforsure는 택시업계 최초로 모바일을 통한 택시 예약 서비스를 첸나이, 델리, 벵갈루루 등 대도시에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택시업체 역시 이 서비스 출시를 검토 중임.

 

☐ 전망

 

 ○ 인도의 모바일 커머스시장은 2018년까지 22%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전망

  - 인도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는 2013년 12월 기준 1억3000만 명으로 2014년 6월에는 40% 이상 증가한 1억8000만 명일 것으로 예상됨.

  -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로 모바일 커머스를 활용한 상품 구매가 더욱 활발해질 전망

 

 ○ 인도 정부의 농촌지역 모바일기기 보급지원 정책 역시 모바일 커머스시장의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The Hindu, EconomicTimes 등 현지 언론, 인도중앙은행(RBI:Reserve Bank of India), 인도 인터넷&모바일협회(IAMAI: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 보고서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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