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실내 장식재용 수입 인조석 제품 인기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홍석균
  • 2014-04-15
  • 출처 : KOTRA

 

베트남, 실내 장식재용 수입 인조석 제품 인기

- 가격보다는 고품질 제품 선호로 수입 제품의 잠재성 높아 -

- 한국 제품은 다양한 디자인이 강점, 초기시장 형성 단계이므로 진출 기회 있어 -

 

 

 

□ 주방용 장식재로 ‘인조석’ 제품 각광

 

 ○ 신축 아파트의 증가와 더불어 베트남 실내 장식재시장이 빠르게 발전 중임.

  - 베트남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거실·욕실·주방·가구 지출이 확대되는 추세로 고품질 장식재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음.

  - 다양한 실내 장식재가 유통되는 가운데 주방용 장식재로 주로 사용되는 인조석 제품이 주목받고 있음.

 

 ○ 인조석은 자연석과 비교해 디자인 구현의 용이성, 인체 무해성, 안전성, 높은 내구성이 장점이며 주방용 장식재를 필두로 세면대, 벽면 패널 등에 다양하게 적용됨.

  - 천연석의 혼합물, 아크릴 접착제, 색소를 혼합해 만든 가공석으로 150°C에서 자유자재로 구부러지며, 정확한 절단이 가능해 다양한 형태로 끼워 맞출 수 있는 것이 특징

 

□ 고품질의 수입 인조석 제품 선호, 초기시장 형성 단계

 

 ○ 베트남의 대다수 소비자에게 실내 장식재 용도의 인조석 제품은 새로운 콘셉트의 제품에 해당하며, 주방용 장식재 중 비교적 최근에 소개된 제품임.

  - 소비자들에게 알려진지 얼마 안됐지만, 많은 실내 장식용품 전문점에서 취급할 만큼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현지 바이어 인터뷰 결과,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인조석 브랜드는 30개 이상으로 추정되며, 원산지와 브랜드에 따라 가격대는 200만~650만 동(100~320달러)/㎡으로 다양함.

 

베트남에서 유통 중인 주요 인조석 브랜드

기업명

원산지

Corian, Avonite, Wilsonart

미국

Hi-macs, Hanex, Staron

한국

Thac Viet, Durastone

베트남

Downtop

중국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조사

 

 ○ 인조석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딜러들에 따르면 인조석 제품은 외국 브랜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한국, 중국 브랜드가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과 한국 브랜드는 고품질의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는 가격경쟁력이 높은 편임. 베트남 브랜드의 경우 아직까지 소비자들의 선호 정도는 낮은 것으로 평가됨.

 

베트남 소비자가 선호하는 인조석 브랜드

(단위: 동/㎡)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소비자가격

사진

원산지

LG

Hi-macs

550만

 

한국

한화

Hanex

400만

한국

Dupont

Corian

600만

     

미국

Acrylics LLC

Avonite

500만

미국

Tan Phuoc Khanh

Durastone

250만

베트남

Shenzen Dowtop

Downtop

210만

    

중국

주: 1) 1달러=2만1000동
2) 위 가격은 가공 및 설치비 미포함 가격

자료원: http://phukientubep.eu, Vatgia 웹사이트, 현지 유통업체 인터뷰

 

□ 바이어가 말하는 현지 인조석시장의 특징

 

 ○ KOTRA 호찌민 무역관에서 인조석을 수입하는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함.

 

 1) Hiep Tin Interior Wood Production Co., Ltd.

 

- 주소: Road No 2, Hau Hamlet, Tan Thong Commune, Cu Chi, HCMC

- 연락처: (84.8) 3796-1272

- 웹사이트: www.solidsurfacevn.com

- 취급 분야: 인조석 제조 및 수입유통

- 담당자: Ngo Vi(부사장)

 

 ○ 현재 한국의 Hanex, Hi-macs, Staron, 미국의 Corian을 포함한 다양한 인조석 브랜드 제품을 수입 유통 중

 

 ○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미국, 중국 브랜드 선호도가 높음.

  - 한국 브랜드는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높으며,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제품 디자인을 다양하게 구현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평가됨.

  - 미국 브랜드는 품질은 우수하나 중국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으로 평가

 

 ○ 베트남은 현재 실내 장식재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인조석 제품시장의 잠재성이 높음.

  - 고급 주방을 갖춘 열 군데의 주거공간 중 평균 다섯 군데에서 인조석 제품을 사용 중인 것으로 판단됨.

 

 ○ 베트남에 신규 제품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을 겸비해야 함.

  - 베트남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가구전문점을 통해 먼저 상담한 후 자신들의 기호에 맞춰 가공된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가구전문점 등 소매점을 염두에 두고 신제품을 집중적으로 유통하는 것이 바람직함.

 

 2) PC Co., Ltd.

 

- 주소: 208 Giai Phong Str, Hanoi

- 전화번호: (84.4) 3868-6915

- 취급 분야: 인조석 제조 및 수입유통

- 담당자: Ninh Trung Dung(판매 담당자)

 

 ○ 인도의 인조석 제조업체 Marble &Quazt사 제품 딜러로 인조석 제품 및 인조석 원재료를 취급하는 한국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함.

 

 ○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인조석 제품시장은 아직 시장형성 단계에 있기 때문에 다수 소비자가 브랜드별 장단점을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함.

 

 ○ 대다수의 소비자가 제품 구입에 앞서 판매자와의 상담을 통해 브랜드를 선택하기 때문에 가격의 중요성은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낮다고 할 수 있음.

 

□ 시사점

 

 ○ 천연석 공급량의 제한과 비싼 가격에 비추어 베트남 국내에서 향후 주방용 인조석 제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실내 장식재로서의 인조석 제품은 아직까지 초기시장 형성 단계에 있어 향후 도시화 진전에 따른 주택공급의 증가에 대비해 현지 소비자들을 상대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임.

 

 

자료원: VINACHEM, 관련 기업 웹사이트, 바이어 인터뷰 결과 종합, KOTRA 호찌민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실내 장식재용 수입 인조석 제품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