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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는 쓰촨성 청두(成都) 경제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4-04-15
  • 출처 : KOTRA

 

숫자로 보는 쓰촨성 청두(成都) 경제

- 5가지 전략을 통해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청두 -

 

 

 

자료원: china daily

 

□ 현재 청두의 모습은 내륙도시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국제적 도시로 성장 중임.

 

 ○ 청두는 新1선 도시에 선정됐으며 전 세계 여러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서부대개발과 청위 경제권(청두와 충칭) 건설, 베이가이(北改) 프로젝트 등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 중임.

   * 베이가이 프로젝트: 청두시 북부지역인 청화구(华区)·진니우구(金牛)·신두구(新都) 이 세 지역을 주대상으로 교통 등의 기초시설 건설, 구도심 재건축, 생태환경 및 문화 관련 환경 조성, 산업 육성 및 산업구조 개선 등의 주요 사업

  - 청두의 GDP는 2011년 2조1026억7000만 위안, 2012년 2조3849억8000만 위안, 2013년 2조6260억 위안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함.

 

□ 전략 1. 국제성 지역 교통 중심지에 근접

 

 ○ 청두의 지하철 노선을 기존 2개에서 5개 더 추가하는 공사가 곧 시작될 예정이며, 2020년까지 기본적인 네트워크망(基本)을 형성하기 위해 매진 중임.

  - 세계 각지의 화물 혹은 여행객이 청두에 모이고 청두의 사방으로 통하는 교통망은 신속하게 각각의 공업단지, 관광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점점 많아지고 있는 청두 제조상품(成都造)은 이러한 교통망을 통해 전날 출고된 상품을 다음날 전 세계의 상품 진열대에 놓여질 수 있도록 할 것임.

 

운송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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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고속도로

(~12차 5개년 개발계획)

- 총 길이 776㎞

- 2시간 교통권: 청두-충칭()

- 8시간 교통권: 청두-쿤밍(昆明),청두-구이양(贵阳), 청두-시안(西安)

- 20시간 교통권: 청두-베이징(北京), 톈진(天津), 허베이(河北), 청두-장강삼각주(三角),청두-주강삼각주(珠三角)

고속철도

(~12차 5개년 개발계획)

- 30분 교통권: 청두-멘양(绵阳), 러산() 등 주변 도시

- 1시간 교통권: 청두-충칭()

공공버스

- 현재 350개 노선

- 올해 안으로 외지 분담률 30% 돌파 전망

- 12.5 기간 정부는 공공버스에 50억 위안 투자할 예정

각종 건설 계획

- 2015년 청두 신공항 건설 시작할 계획

-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 성안유 고속도로(성:청두,안:야안雅安,유:충칭)가 올해 말 개통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음.

 

□ 전략 2. 최첨단 산업 체계 양성, “청두제조(成都制造)”를 “청두스마트제조(成都智造)로 발전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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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공업

- 2014년 1~2월 청두의 공업 부가가치는 작년 동기대비 10.9%증가

- 경공업 4.5%증가, 중공업14.4%증가

자동차

- 2014년, 청두 경제개발구역 자동차 생산량은 85만 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음.

- 북경,충칭에 이어 세번째로 차량 보유량이 많으며 부성급 도시에서는 첫 번째로 많음.

신과학기술원

- 2월에 e-commerce, 선진화된 서비스업 등 5가지 중요 산업화 항목이 이미 정착

- 투자금 누계액 67억 위안에 달함.

인터넷

- 청두 첨단기술 구역에는 모바일 인터넷 관련 505개 기업이 밀집돼 있음. (작년 말 기준)

- 연간 생산액 130억 위안 돌파(하드웨어 미포함)

첨단기술구역

- 1522개의 기업이 새롭게 증가

- 등록투자자본 87억 위안

창의·혁신

- 2014년, 청두는 68개의 전문가 창의·혁신 워크숍(Academician innovation workstation을 두었고 다시 10개 정도의 워크숍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

 

 ○ 2014년 3월, 2014~2017년의 '청두 공업”1313”발전전략 시설계획'과 '청두시 과학기술 창조 구종 가속화발전 시설방안'을 제정함.

 

1. 청두 공업 “1313” 발전전략 시설계획 (成都工“1313”计划)

 - 13개 산업을 집중적으로 빠르게 발전하도록 하며 13가지 산업은 전자정보산업, 궤도(rail)교통산업, 자동차산업, 석유화학산업, 항공우주비행산업, 생물의약산업, 대체에너지산업, 신소재산업, 에너지절약 환경보호산업, 야금산업, 식품산업, 건축자재산업, 경공업산업

 

2. 청두시 과학기술 창조 구동 가속화발전 시설방안(成都市加快科技驱动发施方案)

 - 6개의 방안이 있으며 기업 능력 향상, 산업 발전 이끌기, 지역 창의 시범, 학교(원) 협동 창의, 과학기술 인재개발, 창의환경 최적화와 같은 프로젝트 실시

 

 전략 3. 베이가이(北改)프로젝트로 도시(진뉴, 청화, 신두)가 향상되고, 최첨단 업종의 기업들이 모이고 있음. 앞으로 아래 세 지역에 베이가이 항목 600여 개를 실시할 예정이며, 690억 위안을 투자할 예정

 

金牛(진뉴구)

华区(청화구)

 新都(신두구)

- 2년 이래 베이가이 항목 총 170개 실시

- 2014년 베이가이 항목을 2년 전보다 늘려 실시할 계획

- 현재까지 베이가이 항목 총 410개 실시

- *완성 투자자금 500억 위안, **사회 자금 350억 위안 투입

- 2014년 3월 말까지 완성된 산업 항목 투자금 11억8000만 위안

- 한 해 투자 계획의 34%를 차지

주: * 완성 투자자금: 정해진 기간 내의 고정투자자산과 유동자산투자의 
** 사회자금: 국가의 지휘 하에 조정되고 통제되는 금액

 

□ 전략 4. 도농(도시와 농촌) 일체화 신구조 전면적으로 계획

 

 ○ 청두시 총괄준비위원회(成都市統籌委)의 데이터를 보면, 현재 8개의 신농촌 종합체 건설이 추진 중이고 그중 몇 곳은 이미 기본적인 건설이 완료됐음.

  - 2017년까지 중점이 되는 20개의 진()에 소도시를 건설하고, 80개의 일반적인 향과 진은 특색있는 모습으로 건설하고자 함.

  - 소규모, 그룹식, 생태화된 신농촌 종합체를 집중적으로 건설하고, 도시계획 범위 내에서 시(市), 현(), 진(), 향() 부근 “인구 집중 거주, 산업 밀집 발전, 기능 결합”의 농촌 신형사회 건설 가속화

 

□ 전략 5. 2014년 2월까지 전 영역 개방 전략 하에 청두 대외무역 수출입은 작년 동기 대비 19.3% 성장한 95억3000만 달러에 달함.

 

 ○ 수출은 64억8000만 달러로 20.3% 성장했으며 수입은 30억6000만 달러로 17.3% 성장함.

  -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에 이어 중서부의 첫 번째 72시간 비자면제도시로 갈 수 있는 정책이 실시됨.

  - 2014년 4월 유럽에서 청두로 오는 열차도 개통할 계획임(현재, 청두에서 유럽으로 가는 열차만 있음).

  - 2013년 말까지 청두솽류국제공항(成都国际)은 여객·화물운송 운항노선은 총 224개, 그중 국제 항공노선이 71개임. 2013년 출입국 여행객 수는 245만3800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25.2% 증가

 

□ 전망 및 시사점

 

 ○ 5가지 전략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청두의 미래를 꾸준히 관찰해야 함.

  - 12차 5개년 계획(2011~2015)이 앞으로 약 2년 정도 남았으며 점차 사전에 세웠던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음.

  - 내륙도시가 지닌 한계(교통 인프라가 잘 갖추어지기 힘듦, 동부지역에 비해 발전 가능성이 적음)를 6대 기회로 점차 극복해나가고 있음.

   * 6대 기회: 1) 서부대개발 2) 중국 정부가 도시·농촌 전면적으로 계획, 종합적으로 시범 개혁 지구로서의 기회 부여 3) 청위 경제권 건설 4) 장강 경제지대와 실크로드 경제지대 건설 5) 톈푸신구(天府新) 건설 가속화 6) 베이가이(北改) 프로젝트 승급

 

 ○ 현대자동차는 쓰촨성 쯔양(资阳)시에 총 36억 위안이 투입되는 상용차 공장을 착공했으며 올해 5월 양산 예정임.

  - 청두 자동차산업은 중국 전체에서도 우세하며 현대를 제외한 여러 한국의 기업들이 청두 진출을 눈여겨보고 있음.

  - 2000년, 청두 경제기술개발구(经开区)는 국가급 경제기술개발구로 지정됨.

  - 청두의 비교적 값싼 노동력과 기지에 한국 자동차의 우수한 기술을 접목해 무궁무진한 발전이 기대됨.

 

 ○ 국제성 지역 교통 중심지로의 승급으로 편리한 교통편 이외에도 관광과 같은 부가적인 산업도 더불어 발전할 것임.

  - 러산, 멘양 등 주민들이 청두로 출퇴근을 하는 일일생활권이 가능해질 것임. 한 곳에 집중된 지역개발을 막고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됨.

  - 청두뿐만 아니라 주변지역도 함께 관광하는 패키지의 형태도 증가할 것임.

 

 

자료원: 청두상보(成都商), 바이두(百度), 成都市科局 成都市知识产权局, china daily,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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