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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신규 철도 건설 및 보수공사 프로젝트 다량 발주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장대한
  • 2014-04-09
  • 출처 : KOTRA

 

영국, 신규 철도 건설 및 보수공사 프로젝트 다량 발주

- 철도 기반시설 확충 및 노후시설 교체건설 수요 급격히 증가 -

- 우리 기업, 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관련 제품(LED, 케이블) 수출 기회 예상 -

 

 

 

자료원: Network Rail

 

□ 영국 철도 건설 산업 성장 및 프로젝트 구성

 

 ○ 영국의 철도(지하철 포함) 건설산업 현황

  - 26억 파운드 규모로 총 278개의 산업과 연관돼 있음.

  -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연간 성장률은 0.6%이지만, 2013년에는 약 7.7% 급성장함.

  - 세부분야로는 철도 보수공사가 약 37%, 철도라인 확장 33%, 터널공사 18% 등이 있음.

 

□ 철도건설 산업, 영국 정부와 민간분야 투자 활발

 

 ○ 영국 정부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기반시설에 투자하면서 2008년의 금융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고 평가함. 특히, 2012년 런던 올림픽을 개최하면서 런던 동부의 낙후된 지역을 개발하며, 26억 파운드의 부가가치를 창출함.

 

□ 주요 철도기관 및 시장점유율

 

 ○ 영국의 철도산업은 지역별로 운영 및 감독을 맡은 기관이 나뉘어 있음.

  - Network Rail은 영국, 스코틀랜드, 웨일스의 철도 기반시설을 관리 및 유지를 맡고 있음.

  - NI Railways for Northern Ireland가 운영하고 있음.

 

 ○ 영국의 주요 철도건설 프로젝트시장의 점유율 중 약 80%는 네트워크 레일이 차지하고 있으며, 런던 교통청(TFL)이 17%, 북아일랜드 레일웨이즈가 2.7%를 차지함.

 

□ 주요 철도기관의 향후 프로젝트

 

 ○ 네트워크 레일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약 5년간 380억 파운드를 기반시설에 투자할 예정임.

  - 신규 레일 건설과 기차역을 수리할 계획임. 이러한 결정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잦은 기차 지연으로 인해 영국 이용객에게 약 7000만 파운드의 기차표를 환불하게 된 것에서 기인함.

  - 공식적인 기차표 환불액 집계가 발표된 후에 기반시설의 낙후가 기차의 지연을 초래한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네트워크 레일의 기반시설 투자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임.

 

 ○ 네트워크 레일의 주요 계획

  - 130억 파운드를 추가로 투자해 낙후된 철로, 지점, 기차역 플랫폼, 울타리를 수리

  - 700개 이상의 기차를 주요 도시에서 북쪽의 주요 도시로 운행

  - 런던으로 출퇴근하는 통근 기차의 20% 추가

  - 옥스퍼드와 밀튼킨즈 지역을 연결하는 신규 프로젝트 개시

  - 버밍험 뉴스트릿과 맨체스터 빅토리아역을 개선

 

 ○ 런던 교통청 주요 계획

  - 약 165억 파운드가 투입돼 크로스레일 프로젝트(Cross Rail Project)가 실시되며, 이는 2017년에 완료 예정(런던권의 도시 외곽을 동서로 이어주는 공사)

  - 55억 파운드를 템즈링크 프로그램(Thameslink Programme)에 투입해 2018년에 완료될 예정(런던지역의 남북을 이어주는 공사)

 

□ 영국 정부 주요 철도 건설 프로젝트

 

 ○ 영국 정부는 노던 허브(Northern Hub), 히스로 허브(Heathrow Hub), 하이스피드2(High Speed2)프로젝트 등 향후 건설 프로젝트가 다량 발주할 계획

  - 노던 허브는 2014년 프로젝트가 진행 중임.

  - 히스로 허브는 25억 파운드의 프로젝트 규모로 스피드의 철도라인을 히스로 공항과 런던 중심부를 연결시키는 계획임.

  - 하이스피드2(High Speed2) 런던과 중부, 북부, 스코틀랜드를 연결하는 계획으로 영국 정부가 설립한 국영 기업인 High Speed Two Limited가 추진할 예정. 2018년에 시작해 2025년에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임.

 

□ 주요 철도 기업 및 프로젝트 현황

 

 1) 기업명: Balfour Beatty

 ○ Balfour Beatty는 1909년에 설립돼 영국의 주요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시장점유율은 약 8%를 차지하고 있음. 2010년 4월에 Birse Rail, Birse Metro 기업을 인수합병하면서 추가 프로젝트가 생겨남.

  - 런던 동부 라인 프로젝트 확장

  - 히스로 공항 5번 터미널 익스프레스 프로젝트

  - 블랙프라이어(Blackfriars)역 재건설 프로젝트

  - 터널 프로젝트(White Chapel, Liverpool Street Station)(규모 2억 파운드)

 

 2) 기업명: Colas Rail

 ○ Colas Group

  - Bouygues의 자회사로 유럽에서 기차 기반시설 서비스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대규모 기업임.

  - 2007년 영국기업 AMEC SPIE Rail과 2008년에는 Seco Rail 기업을 인수합병함. Seco Rail은 철도 유지 및 수리 전문 기업으로 Colas의 기업 경쟁력을 강화시킴.

  - 2014년의 프로젝트는 약 2억 파운드 규모로 2.5㎢의 무인 지하철 DLR(Docklands Light Railway) 프로젝트를 모건 이스트(Morgan Est)기업과 합작으로 추진함.

 

□ 시사점: 철도 건설 프로젝트 증가할 예정이므로 우리 기업, 부품 납품에 가능성 있어

 

 ○ 영국 터널공사에 필요한 터널용 LED 조명, 철도용 광통신 케이블 등의 수요를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음.

  - 터널용 LED의 경우, 런던지역의 터널은 LED로 대체하고 있고, 점차 영국 지방에서도 철도 터널을 LED로 사용하려는 계획이 있기 때문에 시장경쟁력이 있는 한국 LED 기업의 영국 시장 진출이 유망함.

  - 철도용 광통신 케이블의 경우 네트워크 레일 등 관련 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내구성이 좋아 경쟁력이 있음. 현재 케이블 등 철도 건설 관련 기자재 시장의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으므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BBC, IBIS World,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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