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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현지 진출시 유의사항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3-10-0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현지 진출시 유의사항

- 비즈니스 허브, 경제변혁 프로그램, 할랄산업 등은 기회-

-현지기업 우대 정책인 부미푸트라 우대정책은 유의해야할 점-

     

 

 

□ 말레이시아 진출 전략 수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o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으며 한편으로 이슬람 경제의 핵심 축인 금융과 할랄 산업의 표준 제정을 주도함으로써 새로운 경제 도약을 추진하고 있음. 말레이시아 진출 전략 수립시 고려할 수 있는 사항을 정리해보고자 함.

 

□ 동남아 비즈니스의 허브로 활용하자

     

  o 말레이시아는 2012년 한 해 동안 승인한 111건의 신규 지역본부 투자 건을 포함하여 지난 해 말까지 3168 건의 다국적기업 지역본부, 구매본부 및 물류센터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함.

     

  o 이 같은 투자유치 성과는 지역 비즈니스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인센티브 패키지도 무시할 수 없지만, 무엇보다 말레이시아가 싱가포르와 홍콩만큼이나 아시아 지역 비즈니스 중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사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데서 기인함

     

  o 도로, 공항 및 항만 등 잘 발달된 사회 인프라와 함께 영어를 실질적인 제 2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운영비 등 좋은 사업 환경이 GE, 인텔 등 세계적인 다국적기업들의 지역본사를 유치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됨.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동 지역에 가까운 것 또한 말레이시아를 아시아 지역 및 중동 지역으로의 수출을 위한 제조업의 거점으로 거듭나도록 하고 있음.

 

□ 경제변환프로그램에 주목하자

     

  o 말레이시아는 2020년까지는 1인당 국민소득 1만5000 달러의 선진국 진입을 목표로 함. 이를 위해 경제변환프로그램을 시행 중임. 석유가스, 팜 오일 및 관련 제품, 민간의료서비스, 쿠알라룸푸르 광역권 개발 등 12개 분야를 국가경제핵심영역으로 지정하고 이들 분야에서 131개의 진입점 프로젝트를 시행함.

     

  o 쿠알라룸푸르 광역권 개발의 경우, 122억 달러 규모의 광역철도건설사업, 10억 달러 규모의 클랑강 정화사업 등 대규모 인프라 개발사업을 추진 중임. 진입점 프로젝트들은 말레이시아 시장개척을 위해서 우리 기업이 진출을 고려할 수 있는 분야임.

  

□ 할랄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하자

     

  o 할랄은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할랄은 당초에 이슬람법에 따라 생산된 식품들을 이르는 용어였으나 현재는 그 범위가 의약품, 화장품들에까지도 확대되어 쓰임.

     

  o 말레이시아는 이 같은 할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12년부터 할랄 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23개의 할랄 산업단지를 조성하였고 18개의 다국적 식품기업을 포함하여 112개사를 입주시킴. 2013년부터는 할랄 인증을 받지 못한 제품은 인증제품과 따로 진열, 판매하도록하고 있음. 우리나라 식품 류의 해외시장 수요는 한류의 확산과 함께 커지고 있음. 한류의 확산이 동남아에서 중앙아시아, 중동 등 이슬람권으로 확산되는 점을 감안할 때, 말레이시아는 할랄 식품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로서 기대되는 지역임.

 

□ 부미푸트라 정책을 유념하자

     

  o 부미푸트라 정책은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에 비해서 경제적 위상이 약했던 말레이계 말레이시아인을 우대하는 정책임. 말레이계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책자금을 지원하거나 특정 사업에는 말레이계 기업만 참가가 가능하도록 하고 국립대학 입학 시에도 쿼터를 정해 50% 이상을 말레이계에 할당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례임.

     

  o 1970년 최초로 도입된 이후, 현재는 많이 완화되었다고는 하나 아직도 국영기업이 발주하는 프로젝트, 공공 공사 수주 시에는 부미푸트라 정책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의 독점 국영 석유기업인 페트로나스에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서는 말레이계 현지 업체를 독점 에이전트로 선정하거나 말레이계 지분이 포함된 회사(합작투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지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에게는 상당한 장애요인임.

     

  o 일본이나 유럽 등 선진국 기업들이 부미푸트라 정책을 우회하여 현지 시장 진출에 성공한 것처럼 우리 기업도 말레이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현지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함.

     

□ 시사점

     

  o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지역의 중심이고 할랄산업의 허브라는 장점이 있으나 아직까지 자국민(말레이계) 보호정책이 있는 만큼 현지 진출 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자료원: 현지기업의견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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