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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조명기구시장, LED수요 급증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일
  • 2014-03-11
  • 출처 : KOTRA

 

일본 조명기구시장, LED 수요 급증

- LED 보급률 선진국 최고 수준 -

- 시장 규모는 2500만 대, 4000억 엔 -

 

 

 

□ LED시장 연간 92.6% 폭증세

 

  일본 조명기구공업회의 2012년 출하액 통계에 의하면 형광등기구가 1994억 엔으로 2011년 대비 24% 감소, 백열등기구가 241억 엔으로 22% 감소한 반면, LED기구는 92.6% 증가한 3047억 엔에 달함.

  - 최근 통계인 2013년 11월 통계는 형광등 기구 115억 엔(2012년 11월 대비 37.3% 감소), 백열등 16억 엔(29.6% 감소), LED기구 374억 엔(35.1% 증가)으로 급증세 유지

 

  LED기구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사고로 대두됨.

  - 원자력발전소의 재가동이 곤란해져 전력 공급에 제약을 받으면서 고효율 LED로의 전환이 급속하게 진전. LED보급률은 이미 구미 선진국을 웃도는 것으로 추정

 

  LED 조명의 수명과 소형화, 가격 차이 축소도 보급에 일조

  - 일반적으로 LED조명의 수명은 4만 시간으로 길고, 기술혁신으로 형광등 수준의 조명 성능을 실현. 다른 광원에 비해 얇고 작게 만들 수 있어 교체 수요뿐만 아니라, 신규 용도의 개척에도 기대

  - 형광등의 2배 이상이던 가격도 생산 수량 증가로 상대적으로 저하, 형광등과의 가격 차가 축소되는 추세

 

□ 주요 업체 동향

 

  세계적으로는 네덜란드의 필립스, 독일의 오스람이 최대 기업임. 일본 내에서는 파나소닉이 최대이며 이어서 도시바, 미쓰비시전기, 히타치제작소, NEC 등 전기기기 대기업이 시장에 참전

  - 코이즈미조명, 오데릭 등 조명기구 전문업체도 존재감을 발휘

  - LED 수요 급증으로 샤프, 리코, 생활용품 제조도매상인 아이리스오야마도 자국 시장에 진출

 

  파나소닉: 2015년에 LED조명 매출액을 2000억 엔으로 끌어올려 조명 전체의 비중을 60%로 함.

  - 미국 ULT, 독일 포스로슈와베의 매수를 통해 구미시장 진출 도모

  - 2013년 6월부터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등 6개국에 쇼룸과 대리점 판매망 정비

  - 2014년 1월 미얀마에서 태양광발전 패널형 LED 조명기구를 발매

 

  엔도조명: 태국에서 업무용 LED조명을 추가 생산. 신공장 건설을 통해 생산 능력을 기존의 2배인 월 20만 대로 확대. 현재 대부분의 제품을 일본 시장에 공급해왔으나, 수요 증대가 기대되는 아시아로 판로 확대

 

  아이리스오야마: 필립스와 제휴, 올해 1월부터 스타디움 등 대형시설용 조명기구를 판매할 방침임을 발표. 아이리스오야마는 판매 상품 확대, 필립스는 판로를 확대한다는 이해관계가 일치

 

주요 업체 LED조명 일본 내 시장점유율 현황

업체명

점유율(%)

주요 특징

파나소닉

21.0

LED조명 최대 기업. 유럽 및 아시아 진출 확대

도시바 라이텍

8.9

차세대 유기EL조명도 독자개발

아이리스오야마

8.2

2012년에 LED조명 최초로 에너지절약대상 수상

엔도조명

6.4

조명전문업체.신상품을 모두 LED조명으로 대체

샤프

6.3

IGZO 디스플레이에도 자사 LED 백라이트 사용

다이코전기

4.9

건축 계획에 맞춘 컨설팅 업무도 수행

코이즈미조명

4.7

코이즈미산업의 조명사업 자회사

오데릭

3.5

가정용, 상업시설 등 폭넓은 수요에 대응

NEC 라이텍

3.0

전구색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조도

미쓰비시전기조명

2.6

LED 조명사업 신체제 구축

이와사키전기

1.6

공원, 상업시설 등 옥외조명에 강점

자료원: 최신 업계지도 2014(세이비도)

 

□ 시사점

 

  LED조명은 반도체 소자 등을 조달하면 누구나 제조할 수 있어 참여장벽이 낮은 것으로 평가됨. 실제로 중국에는 LED조명 제조사가 5000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과당경쟁으로 가격 하락과 수익 악화를 우려함.

 

  발열에 의한 발화 위험성도 있어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기준과 규격 책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음.

 

  LED 조명시장이 확대되면서 기존 광원제조사와 기구제조사의 분업체계가 허물어져 시장이 난타전을 보일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음. 다만, 차세대 조명은 수명이 긴 만큼 교체 수요가 감소되므로 장기적으로는 이에 대한 제조와 판매에 관한 대응책도 필요

 

  한편, 유기EL 조명의 실용화도 급속히 진전될 것으로 전망

  - 파나소닉은 이데미쓰와 공동출자회사를 설립, 작년 5월에 LED보다 30% 밝은 세계 최고 유기EL 조명을 개발해 3년 내에 실용화 예상

  - 카네카도 2015년까지 100억 엔을 투자해 유기EL조명 패널의 양산체제를 정비할 방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업계지도, 일본 조명기구공업회, KOTRA 도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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