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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 인프라 확장 지속
  • 투자진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강현정
  • 2014-02-16
  • 출처 : KOTRA

두바이 인프라 확장 지속

- 두바이 도로 교통청, 2014년 프로젝트에 10억 달러 투입 예정 -

- 도로, 교량, 수로건설 등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관심 필요 -

 

 

 

□ 두바이 도로 교통청(RTA), 인프라 구축에 2014년에만 약 10억 달러 투자 예정

 

 ○ 두바이 도로 교통청(Roads and Transport Authority, RTA)은 2월, 2014년 예산으로 AED 70억 디람(US$ 19억 달러) 이상을 책정했으며 건설 프로젝트에 AED 36억 디람(US$ 약 10억 달러)을 할당함.

  - 최근 2009년 침체 이후 빠르게 경기를 회복하고 있는 두바이는 인구 및 교통량의 증가로 도로 곳곳의 정체가 심화되고 있음.

  - 또한 엑스포 유치와 더불어 두바이 시내로부터 제벨알리 항만 근처이자 엑스포 개최 예정 장소인 두바이 월드 센트럴(Dubai World Central, DWC) 지역과의 연결성 증대 및 DWC내 알막툼 국제공항의 활성화가 필요함.

  - 이에 인구증가, 도로정체, 엑스포를 비롯하여 물류량 및 관광객 증가 등에 대비한 인프라 구축, 개선 및 확장 프로젝트가 두바이 곳곳에서 발생할 예정임.

  - US$ 19억 달러 중 10억 달러를 99개 프로젝트에 할당했으며 이 중 49개 프로젝트는 이미 진행 중임. 그리고 50개의 도로, 해상 및 대중교통 관련 프로젝트를 계획 중임.

 

 ○ RTA는 예산을 RTA 산하 에이전시들에 분할 및 집행함.

  - RTA는 19억 달러의 예산을 산하 도로교통 관리 에이전시에 36%, 철도 관리 에이전시에 33%, 대중교통 관리 에이전시에 13%를 할당함.

  - 나머지 17%는 라이선스를 담당하는 에이전시, 행정지원센터 및 기술 지원센터에 할당함.

  - 에이전시에 분할된 예산을 보면 2014년은 도로 및 교통 관련 분야와 메트로 및 트램 등 철도 관련 분야에 집중적으로 프로젝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

 

RTA 발주 진행 중/진행 예정인 주요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프로젝트 내용

현황 및 일정

Al Ittihad Bridge

기존의 Floating Bridge를 대체하여 12개 차선, 너비 61.6m에 이르는 교량 건설

2014년 말 공사계약 체결예정

Parallel Roads Project

두바이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Shaikh Zayed Road와 Al Khail Road 고속도로의 교통량 감소 및 원활한 흐름을 위한 프로젝트

여러 단계와 구간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 일정이 다름.

Dubai Tram

총 연장 10km로 두바이 마리나와 팜주메이라 모노레일, 버즈알아랍을 연결하는 트램 시스템 구축

2014년 11월 운영 시작 예정

2단계에 대한 조사 수행 중

Metro Extensions

기존의 Red Line과 Green Line의 연장으로 엑스포 개최지역 및 인터내셔널시티, 실리콘오아시스, 아카데미시티 연결 예정

현재 재원조달책을 논의 중이며 이에 따라 2014년 내 시작 가능 여부가 발표될 예정

Dubai Canal Project

기존 두바이 크릭(Creek)부터 Shaikh Zayed Road를 관통하여 Safa Park를 지나 주메이라 지역 걸프 해와 연결되는 3km 길이의 수로 연결공사

Safa Park지역의 굴착공사는 이미 시작했으며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한 분산계획이 확립된 후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

기타

주요 프로젝트 이외에도 지역 도로 건설 및 개선 프로젝트, 유니언하우스 개보수 프로젝트 등이 있음.

 

 

□ RTA는 2010년 교통개발 전략 발표 및 2011년 주거지역 도로건설 5개년 계획 발표 등 체계적으로 인프라 체계를 발전시키고 있음.

 

 ○ RTA는 2010년 교통개발 전략을 발표하며 현황 분석 및 주안점, 개발계획 등을 발표함.

  - 이 계획에 따르면 RTA의 주요 개발 전략은 대중교통 이용 증진과 지역 내 및 지역 간 연결성을 도모하는 도로 건설임.

  - 대중교통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된 메트로와 버스 등의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2006년 대중교통 이용률은 전체 인구의 6%에 그쳤으나 2009년 메트로 Red Line 건설 및 2012년 Green Line 건설에 힘입어 2013년에는 13%까지 상승했으며 메트로 확장 등을 통하여 2020년 20%까지 증가시킬 계획임.

  - 또한 주요 고속도로인 Shaikh Zayed Road와 Al Khail Road의 교통량 감소를 위해 평행도로(Parallel Road)를 건설하는 US$ 1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발주하였으며 주요 도로 확장 및 개선에도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임.

 

RTA 교통개발전략 주안점(좌) 및 개발계획(우)

출처: 두바이 RTA Strategic Mobility Plan (2010)

 

 ○ 더불어 2011년 두바이 통치자 Shaikh Mohammed Al Maktoum은 RTA가 제출한 US$ 2억 7,200만 달러 규모의 주거지역 내 일반 도로 건설 5개년 계획을 승인함.

  - 갈수록 팽창하는 주거지역 환경개선을 위하여 RTA는 부동산 개발이 20%~80% 정도 진행된 지역 16곳을 선정하여 개발 정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도로포장공사를 진행할 예정임.

 

□ 시사점

 

 ○ 두바이는 인구증가와 교통정체 심화 및 다가오는 엑스포에 대한 사전 준비로 인프라 구축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음.

  - 최근 경기 활성화 및 엑스포 2020 유치 성공으로 기대감이 상승하면서 대형 부동산 개발기업들은 앞다투어 주거지역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며 엑스포 개최지역인 제벨알리 지역개발도 신공항건설 등에 힘입어 활기를 띠고 있음.

  - 이와 더불어 각 지역으로의 연결성 및 기존 인프라 개선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고 RTA 발주 프로젝트가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련 기업의 관심이 요망됨.

 

 ○ 예정된 프로젝트에는 도로, 교량, 메트로, 수로건설 등이 있음.

  - 도로의 경우 프로젝트 규모가 작고 단순한 작업이기 때문에 주로 현지 업체가 포진하여 수주하고 있으며 RTA 또한 현지 업체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는 대부분 현지 업체에게 발주함.

  - 교량, 메트로, 수로건설 등은 엔지니어링부터 정교한 작업이 요구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국제기업과 현지 기업의 협력단 형태가 가장 경쟁력 있을 것으로 판단함.

  - 이에 엔지니어링 및 건설 경험이 풍부한 한국 기업의 참여가 요망되며 프로젝트에 의해 발생하는 기자재, 교통관련시스템 등의 수요에 대한 분석 및 대비가 필요함.

  -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재원조달 방법이 프로젝트 향방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이므로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함.

 

 

※자료원: Emirates 24/7, MEED매거진, The National, RTA웹사이트, Zawya, Gulf News, Arabian Business,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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