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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 정부는 도로 건설 중
  • 경제·무역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이현우
  • 2014-01-28
  • 출처 : KOTRA

 

에티오피아 정부는 도로 건설 중

- 2015년 경제개발계획(GTP) 완료 앞두고 박차 -

- 중국이 지배 중이나, 기회는 있어 -

 

 

 

□ 경제개발계획(Growth Transformation Plan 2011~2015)

 

 ○ 대규모 도로 프로젝트 224개 포함

  - 총 224개 프로젝트 중 현재 140개 프로젝트가 진행 중

  - 현재 약 62%의 진척도를 보이고 있음

  - GTP가 완료되는 2015년 안으로 완료될 예정

 

 ○ FY 2013/14에 290억 비르(약 15억 달러)를 예산으로 편성함.

 

 ○ 부진한 사업 20개 존재.

  - 자금 및 업체의 노동력 부족으로 인함.

 

□ 최근 현황

 

 ○ 중국 기업 3개사가 65억 비르 프로젝트를 수주함.

  - 2014년 1월 16일 중국업체 3개사가 총 길이 189.33㎞(아디스아바바 28.1㎞, 암하라 161.23㎞), 3억5000만 달러 상당의 도로 프로젝트 수주

 

 ○ 프로젝트 세부사항

  - 수도 아디스아바바 28.1㎞: 7.2m 폭에 12차선 도로 및 4개의 육교 설치. 예산 46억 비르(2억4000만 달러)

  - 아디스아바바 프로젝트를 수주한 중국 China Communication Construction Company(CCCC)는 아디스아바바-아다마 고속도로 건설 등 에티오피아에서 15년간 사업을 수행한 기업임.

  - 암하라의 161.23㎞ 도로 중 89.23㎞는 China Railway No. 3 Engineering Group Co.Ltd.가 수주. 총 14억 비르(7억 달러)에 3.5년의 공기로 계약. 7m 폭에 몇 개의 19m 다리를 설치할 예정

  - 자고라의 44㎞ 도로는 China Railway No. 7 Engineering Group Co. Ltd.가 4억8500만 비르(2500만 달러)에 수주했으며 2년 동안 공사할 예정

  - 에티오피아 정부는 이 프로젝트 전체 설계 및 건축에 3억500만 비르(약 1억6000만 달러)의 예산을 책정했으며 나머지 3억4500만 비르(약 1억 9000만 달러)는 중국 수출입은행에서 대출

 

□ 최근 정부 정책 초점

 

 ○ 품질 및 공사기간 준수에 초점

  - 2014년 1월 27일 교통부 장관, 의회 청문회에서 발표

  - 저급의 품질을 보이거나 공사기간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에는 프로젝트를 부여하지 않을 계획임.

  - 공사기간 지연으로 인한 정부의 추가 비용 손실이 크기 때문임.

  -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지속할 예정임. 이는 프로젝트 취소에 따른 기회비용(회계적 비용 및 외국인 투자자 실망감 등)이 더 크기 때문임.

 

□ 시사점

 

 ○ 중국, 인도 기업보다 우수한 품질을 보장하는 한국 기업의 진출 가능성 큼.

 

 ○ 현재 프로젝트 대부분은 중국이 수주한 상황이므로 이보다 좋은 품질로 공사기간을 맞출 수 있다면 향후 더 많은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음.

  - 아직 62%의 프로젝트만이 진행 중이며, 2015년 총선을 앞두고 현 정부가 GTP 계획 완수를 목표로 하므로 2014년 올해 프로젝트 발주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에티오피아 언론 종합,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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