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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옐로우북(전화번호부)’ 덮고 ‘페이스북’ 펴다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정지운
  • 2013-12-31
  • 출처 : KOTRA

 

라오스, ‘옐로우북(전화번호부)’ 덮고 ‘페이스북’ 펴다

- 경제발전 속도에 비해 ICT 발전 속도 느려 –

- 젊은 층 주도하에 마케팅 수단으로 대두 -

- 열악한 광고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마케팅에 대한 고민 필요 -

 

 

 

□ ‘홈페이지’보다 ‘옐로우페이지’가 익숙한 라오스인

 

 ○ 근래 8%대의 높은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라오스 정보통신 분야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발표한 ‘ICT 발전지수’ 155개 국가 중 최하위권인 120위에 머물러 있음.

  - 라오스는 도시 거주 인구가 33%에 미치지 못하며 국토에서 산악지형이 70%를 차지하고 우기 집중호우로 망 유실이 자주 발생해 통신 인프라 구축이 어려움.

 

2011년 ICT 발전 지수

순위

국가

ICT 발전 지수

1

한국

8.56

2

스웨덴

8.34

3

덴마크

8.29

81

베트남

3.68

92

태국

3.41

94

필리핀

3.19

120

라오스

1.99

자료원: Measuring the information society 2012 (ITU)

 

 ○ 열악한 정보 통신 환경으로 전자광고 및 마케팅이 활발하지 못해 ‘옐로우페이지’라는 현지 전화번호부를 마케팅 및 홍보 수단으로 많이 활용함.

  - 라오스 내 통신 전문 인력 부족으로 자체 홈페이지를 개설·운영하는 라오스 업체는 소수에 불과하며 특히, 영어로 된 홈페이지를 가진 업체는 거의 찾아볼 수 없음.

 

라오스 전화번호부 ‘Yellow Pages’ 2012/13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조사

 

□ 뛰는 ‘옐로우북’ 위에 나는 ‘페이스북’

 

 ○ 최근 라오스는 4G 네트워크를 도입하는 등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페이스북이 상품 홍보 및 마케팅 수단으로 젊은 층에서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함.

  - 라오스는 낮은 연령대의 인구비중이 높아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수요가 높고 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시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라오스 무선시장 현황 및 예측

 

2008

2009

2010(추정)

2011(추정)

2012(예상)

가입자(천 명)

1,546

2,330

3,173

3,800

4,501

100명 당 가입자(명)

24.7

36.6

48.8

58.9

66.7

3G 단말기 가입자(천 명)

15

35

75

150

280

자료원: Cambodia and Laos Telecommunication Report 2011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페이스북은 누구나 손쉽게 광고 등의 게시물을 올릴 수 있고, 광고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어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전화번호부’를 대체할 새로운 광고매체로 인식되기 시작함.

 

라오스 상품 광고 및 판매 페이지 ‘Customer Attendance Laos’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조사

 

 ○ 또한, 많은 현지 회사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 홈페이지 대신 사용하기도 함.

  - 개설 및 운영에 많은 비용과 전문인력이 필요한 홈페이지와 달리 ‘페이지’는 페이스북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무료로 개설 및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비엔티안 유명 아기용품점 ‘Mini Palace’와 ‘Laos street wear &Skate boarding’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조사

 

□ 페이스북,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 페이스북을 활용해 배달 서비스의 질을 높인 ‘피자 컴퍼니’

  - 비엔티안 내 두 개의 지점을 운영 중인 피자컴퍼니는 편리한 배달 서비스로 라오스인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특히, 페이스북에 신제품, 인기 제품 등 메뉴를 지속해서 업데이트해 고객이 페이스북만 보고 편리하게 배달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함.

 

자료원: The pizza company Laos 페이스북 페이지

 

 ○ 페이스북을 활용해 한국 식품 수요를 창출한 ‘K-mart’

  - 라오스 내 한국 식품을 유통하는 ‘K-mart’는 페이스북에 한국 식품 관련 콘텐츠를 게재해 한국 음식이 생소한 라오스인에게 한국 요리법, 음식문화 등을 소개함.

  - 콘텐츠를 접한 라오스인은 맛이나 요리법을 알지 못해 구매를 꺼리던 식품이나 음식재료를 소비하기 시작함.

 

K-mart 페이스북에 게재된 자장면(좌), 잡채(우) 요리법

 

자료원: K-mart Laos 페이스북 페이지

 

□ 시사점

 

 ○ 방송 매체 및 광고 인프라가 열악한 라오스 특성상 광고 및 마케팅에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감.

  - 적은 비용으로 홍보 효과를 노릴 수 있는 SNS 활용, 1+1할인 행사, 쿠폰이나 회원제도 운용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 라오스인은 TV를 통해 문화, 언어적으로 가까운 태국 방송을 즐겨 시청함.

  - 따라서 태국에서 인기 있거나 태국 미디어에 노출 빈도가 높은 제품이 라오스에서도 인기 있는 경우가 많음.

 

 ○ 라오스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IT 전문인력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음.

  - 따라서 앞으로 IT 교육, 웹호스팅, 홈페이지 제작 등 IT 서비스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라오스 브로드 밴드 발전 환경과 정책, ITU, BMI, Facebook,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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