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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시장, 신흥산업으로 주목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12-30
  • 출처 : KOTRA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신흥산업으로 주목

-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 

- 지원 정책 속속 마련 -

 

 

 

□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 애니메이션 개요

  - 애니메이션은 동화와 만화의 총칭으로 일종의 사회문화산업임. 현재 소프트웨어산업에 이어 기둥산업으로 발전함. 애니메이션산업은 TV, 영화, PC, 휴대폰  기타 모바일 제품, 출판물, 무대 등을 매개물로 만화, 동화, FLASH, 게임 등을 주요 상품으로 하고 있음. 애니메이션 관련 파생 제품들은 의류, 완구, 문구 등이 있으며 경영 부가가치가 확대되고 있음.

 

  애니메이션 경제 규모

  - 최근  년간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은 신속하게 발전해 10.5 규획시기  100억 위안에서 2010년 470억 8400만 위안으로 증가해 평균 30% 성장률을 달성함. 2012년에는 759억 9400만 위안, 2013년 1018억 위안에 달했으며 향후 시장 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것으로 예상됨.

 

2010~2013년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통계

자료원: 動漫藍皮書

 

  -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은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일본과 미국, 한국과 비교할 때 산업이 많이 낙후됨. 일본 애니메이션산업은 일본의 제2산업이지만,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은 아직 발전 단계에 있어 전반적인 영향력이 아주 약함.

 

소비자 동향

 

  소비자 선호도

  -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산 대신 일본·한국 애니메이션을 선호함. 2012년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한국 및 일본산에 대한 선호도는 60%, 유럽 국가 애니메이션에 대한 선호도는 29%, 홍콩과 타이완을 비롯한 중국 국내 애니메이션에 대한 선호도는 11%를 차지함.

 

2012년 중국 소비자 선호도 통계

자료원: 豆丁網

 

 ○ 애니메이션 내용

  - 내용은 소비자들이 애니메이션을 선호하는 주요 요소임. 취미, 유행, 철학이 있는 내용을 선호하고 음악 배경과 전체 화면, 색상에 대한 요구가 높음.

 

 ○ 연령별 소비자 특징

  - 아동: 인터넷 사용이 능숙하지 않아 TV, 영화 등 단일한 방식을 통하며 중국 국내 보호정책으로 해외 제품보다 중국 국내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선택 범위가 제한돼 있지만 애니메이션 파생 제품, 예를 들어 학습용품, 생활용품, 완구 등 제품에 대한 소비량이 가장 많음.

  - 청소년: 인터넷 사용이 많으며 애니메이션의 선택 범위가 넓음. 국내외 애니메이션 품질에 대한 비교를 거쳐 최신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 취득이 가장 빠르며 애니메이션의 주요 소비층이기도 함.

  - 성인: 제작 기술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내용이 깊은 작품을 선호하며 주변 관련 상품에 대한 소비 욕망도 큼. 소비자층 중 시장 잠재력이 거대하기 때문에 많은 국내 기업이 성인 소비자층을 상대로 제품을 출시해 시장점유에 노력을 가하고 있음.

 

□ 애니메이션 발전동향

 

  3D애니메이션

  - 3D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화면효과가 뛰어난 3D애니메이션 영화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3D TV 출시로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수요가 클 것으로 기대. 일본 Sony, 검색 채널, Imax에서 합자한 3D채널 3-Net에는 전문 아동을 위한 재생 시간이 정해져 있어 향후 애니메이션시장의 발전을 촉진할 것임.

 

  애니메이션 파생제품산업

  - 애니메이션 파생제품산업은 애니메이션 다운스트림으로 애니메이션 브랜드화의 기초하에 생성된 산업임. 중국에서는 주로 완구, 의류, 학습용품, 생활용품, 출판물 등이 있으며 완구 비중이 비교적 큼.

  - 조사에 따르면 2012년 중국애니메이션 완구가 파생제품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의류나 출판물이 각각 14%와 4%를 점하고 있음.

  - 2012년 중국애니메이션 완구시장 규모는  93억 위안, 2010~2012년 평균 성장률은 18%에 달함. 애니메이션 완구시장의 발전은 애니메이션 기업이 브랜드 인증을 수여하거나(品牌授) 파생제품 생산을 통해 수입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음.

 

  스마트폰 &모바일 인터넷

  - 조사에 따르면 중국 애니메이션 애호자가 2억 명에 달하고 그중 54.3%가 휴대폰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가지며 58%의 휴대폰 사용자는 매월 5위안을 넘는 사용료를 지급하고 있음.

  - 2014년 휴대폰 애니메이션시장 규모는 3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사용자의 규모와 소비 잠재력은 꾸준한 성장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 휴대폰 애니메이션에 대한 지원 정책과 산업표준은 점차 틀을 잡아가고 있음. 최근 중국문화부에서 ‘휴대폰(모바일단말)애니메이션내용요구’((手机(移动终端)容要求), ‘휴대폰(모바일단말)애니메이션운영서비스요구’(手机(移动终端)运营要求), ‘휴대폰(모바일단말)애니메이션사용자서비스규범’(手机(移动终端)漫用务规范)과 ‘휴대폰(이동단말기)애니메이션 파일양식’(手机漫文件格式) 등 4개의 표준체계를 발표함.

 

  애니메이션 게임

  - 인터넷 특히, 모바일 인터넷의 급속 발전은 애니메이션 게임산업에 새로운 발전기회를 가져왔으며 중국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음. 중국 샤먼시(厦)는 중국에서 최초로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지원 정책을 실시한 도시로 7년간의 꾸준한 투입을 거쳐 샤먼 애니메이션 게임산업 수입이 2006년 비해 10배 증가되어 2013년 50억 위안의 생산액에 달함.

 

중둗 애니메이션시장 세분화

분류

세분화 산업

연구 범위

방송 시장

TV 영화

방송국(유선, 유료) 방송

애니메이션 음반제품

DVD, VCD 등 음반 출판물

애니메이션 완구

애니메이션 수권 캐릭터 완구 제품

애니메이션 의류

애니메이션 수권 캐릭터 제품(의류, 모자등)

기타 파생제품

가정, 일용품, 음료등 패스트 소비품

자료원: 豆丁網

 

경쟁동향

 

  애니메이션산업 집중

  - 중국 장강삼각주, 화남지역, 화북지역, 동북지역, 서남지역  중부지역에 애니메이션산업이 집중됐으며 현재 중국   20여  애니메이션 산업기지  장강 삼각주에만 11개가 있음.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외국보다 시작이 비교적 늦고 규모가 작으며 애니메이션 업체 대부분은 전문화, 특색화, 브랜드  방면에서 해외과 차이점이 있음.

 

  중국 업체 원작 창작에 중점

  -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옛날의 아웃소싱으로부터 원작 제품 창조로 발전하고 있음. 원작창작능력의 발전과 산업체인의 보완에 의해 질적인 발전을 가져오고 있지만, 아직 창작능력이 떨어지고 내용이 간단해 연령대가 낮은 어린이 시청자에 제한돼 있음.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청소년과 어른을 타깃으로 한 작품은 아주 적으며 생산업체들은 청소년과 성인에 적합한 제품 출시가 시급함.

 

  중국 10위 주요 생산업체

  - 아래는 라디오 및 TV 방송에서 발표한 2012년 중국 원작 TV 만화 영화 톱 10위 생산업체임.

 

순위

생산업체

방영 수

생산량(분)

1

東莞水木動畫衍生品發展有限公司

5

13740

2

福建神話時代數碼動畫有限公司

15

10942

3

數位動漫有限公司

10

7634

4

寧波水木動畫設計有限公司

9

7286

5

無錫億唐動畫設計有限公司

9

7185

6

浙江中南集團卡通影視有限公司

11

6136

7

蘇州卡酷影視動畫科技有限公司

6

5550

8

安徽同人文化傳播公司

9

5164

9

廣州奧飛文化傳播有限公司

7

4860

10

大連卡秀數位科技有限公司

2

3920

자료원:中國漫畫業網

 

  파생상품 경쟁 치열

  - 해외 파생 제품 기업은 적극적으로 중국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중국 청소년을 상대로 프리미엄시장을 돌파구로 시장 비중을 확대.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해외 파생 제품 브랜드에는 “Olive Oyl“, “Micky”, “SpongeBob”, “GOODSMILE”, “Hasbro” 등이 있으며 중국 브랜드는 적으며 현재 인기가 비교적 높은 브랜드에는 Xiyangyang(喜洋洋)이 있음.

  - 애니메이션 거대한 시장을 겨냥해 인터넷 거두들도 경쟁에 참여함.2012년 중국 Tencent (腾讯), 중국애니메이션 그룹(中国动漫集), Disney 3대 거두기업은 베이징에서 공동합작 연합계약을 맺음. 중국 애니메이션 그룹은 각종 정부자원을 소유하고 있으며 Disney는 작품 창조와 제작, 브랜드에서 우세를 가지고 있음. Tencent(腾讯)는 중국 인터넷 사용자 1위업체로 시장 개척에서 최대의 장점을 갖고 있음. 3개사는 공동 연합으로 애니메이션 파생제품시장에 진출해 향후 애니메이션산업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짐.

 

□ 시사점 및 진출 시 유의 사항

 

  중국 정부 지원 정책 파악

  - 애니메이션산업은 중국에서 잠재력이 제일  신흥산업 중의 하나이며 중국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문화산업으로 중국 정부의 고도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일련의 정부 지원 정책을 발표했음. 12.5 규획 시기 애니메이션산업은 중점산업으로 선정됐으며 국내외 투자 열기도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애니메이션 산업은 신속한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중국 국무원에서 2009년 7월에 발표한 ‘문화산업진흥계획(文化業振興規劃)'에는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을 특히 강조했음. 재정부와 국가세무총국은 ‘애니메이션산업발전 세금정책(關於扶持動漫業發展有關稅收政策問題的通知)'을 발표함.

  - 2009년부터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3% 이상의 증치세는 바로 환불하며 기업의 소득세, 영업세, 수입관세와 수입증치세  방면에서 모두 세금혜택을 받을  있으므로 한국 기업은 중국 진출  관련 정부 지원 정책동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관련 정책과 지원에 대한 동향을 파악해야 함.

 

  마케팅 전략

  - 중국 내 인지도가 높은 애니메이션 전시회에 참가해 자신의 브랜드 마케팅과 이미지 보급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음.

  - 최근 중국 정부의 애니메이션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에 힘입어 중국 각 지역에서 대규모의 애니메이션 전문 전시회가 개최됨. 2012년 중국에서 개최된 애니메이션 전시회는 70여  남짓, 그중 87.1%는 정부에서 주최함. 관련 협회 혹은 정부와의 긴밀한 연락을 통해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며 신뢰도가 있는 배급사를 발굴하는 것이 진출 전력의 관건이기도 함.

  - 우선 방송국 전문 채널에 방송을 위해 관련 인맥이 넓은 배급사를 물색하고 중국 방송은 중국 내 보호정책으로 진입이 어렵지만 배급사와 합작하는 것이 중요함. 방송을 통해 캐릭터를 성공적으로 보급한 후 캐릭터에 관한 파생제품을 하루 빨리 출시해 거대한 파생제품시장을 점유하는 것이 중국 시장진출에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中國動漫業網, 中國動畫業網, 中國文化業網, 百度, 人民網,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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