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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금융서비스에도 정보통신기술 접목
  • 트렌드
  • 가나
  • 아크라무역관 임채근
  • 2013-12-29
  • 출처 : KOTRA

 

가나, 금융서비스에도 정보통신기술 접목

- e뱅킹 사용자 증가세 뚜렷, 금융서비스 개선 위해 투자 중 -

- 6개월 만에 ATM사용자 600% 이상 증가 -

 

 

 

 개요

 

 ○ 가나의 금융서비스산업은 금융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범위의 조직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음 3가지 분야로 구분됨.

  - Banking and Finance(비은행 금융서비스 및 외환 거래소 포함)

  - Insurance companies

  - Financial market/Capital markets

 

 ○ 가나 정부는 금융 부문의 발전을 위한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예로 Financial Sector Strategic Plan(FINSSP)을 2003년에 승인했으며 금융시장에서의 지배권 개선은 지속적인 개혁 어젠다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음. FINSSP의 이행을 통해 가나 정부는 금융 부문의 발전을 촉진시켜 21세기의 needs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육성한다는 것임.

 

가나 은행 창구 모습

 

가나의 금융기관 수(2012년 말 기준)

Organization

Number

Banks

26

Rural and Community Banks

133

Non-Bank Financial Institutions

52

Forex Bureau

273

Insurance Companies

18

Re-insurance Companies

2

Insurance Brokers

35

Ghana Stock Exchange (GSE) Listed Companies

36

Ghana Stock Exchange (GSE) Licensed Stockbrokers

18

 

 금융부분의 ICT 기술 활용

 

 ○ 다양한 금융기관(특히, 은행 및 비은행 금융기관)이 업무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고 있음. 최근 몇 년간 가나의 금융 서비스는 ICT의 활용으로 크게 개선됐음.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고객들은 현금을 인출하거나 예금 및 은행잔고를 확인하기 위해 긴 줄에서 기다려야 했지만, 지금은 이러한 대부분의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ATM 기기나 다른 정보통신 기기를 통해 이용되고 있음. 즉, ICT 기술은 금융산업을 더 경쟁력 있고 효율적으로 변모시키고 있음.

 

 ○ 또한, 인터넷 및 폰뱅킹은 은행 고객들의 편리성의 수준을 더 개선해 모든 종류의 비용을 온라인으로 지불할 수 있게 됐고 항공권 구매, 당좌대월(overdraft) 신청 및 심지어 L/C 개설을 위해서도 복잡한 은행을 방문할 필요가 없게 됨.

 

 ○ 그러나 매년 실시하는 금융권 설문조사를 보면 가나 은행들은 자신들의 전자금융 플랫폼을 최적의 수준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로 인해 은행들은 ICT 및 e-뱅킹 활용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정작 e-뱅킹의 사용률은 약 43% 수준에 머물고 있음. 또한, 수많은 은행 고객은 e-뱅킹 상품의 존재도 모르고 있어 가나의 은행들은 자사의 고객들에게 e-뱅킹을 적극 홍보하고 이용하도록 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음.

 

 금융기관의 ICT 활용 형태

 

 ○ E-Zwich는 National Switch and Smart Card 지불 시스템의 브랜드명이며 E-Zwich 지불 시스템은 가나에서 금융 및 소매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혁신적인 방법임. 이 시스템은 예금 수탁 금융기관(예: Universal Banks, Rural Banks and Savings and Loans)에 상호연동(interoperate)을 가능케 하는 플랫폼을 제공함.

 

 

 ○ MasterCard Point of Sale Terminal Service는 상점, 호텔, 식당, 항공사 사무실, 여행사 및MasterCard를 사용해 상품과 서비스의 비용을 지급하는 전자 지급기임. Ghana Commercial Bank에 따르면, 현금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경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약 1억4500만 달러를 투자해 29만 대의 PoS 터미널을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남.

 

 

 ○ ATM(Automated Teller Machines): Ghana Interbank Payment and Settlement Systems(GhIPSS)에 따르면 은행 고객 중 ATM 사용 고객 수가 늘고 있으며 올해 8월 거래/매매(transaction) 건수는 4만9349건으로 1월의 7389건에 비해 약 600% 증가했으며 거래금액 또한 1월의 약 80만 세디에서 8월에는 590만 세디 이상으로 증가함.

 

 ○ gh-link는 3개의 저축은행 및 대출기업을 포함한 27개 금융기관을 연결하는 전자 플랫폼으로 이들 은행의 고객은 멤버 은행들의 ATM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음. Gh-link는 약 1000대의 ATM기에 연결돼 있어 가나에서 가장 크고 편리한 플랫폼으로 인식됨. 현재는 로컬 카드만 사용가능하나 GhiPSS 관계자들에 의하면 조만간 MasterCard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PC Banking: 은행의 고객이 자신의 개인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의 계좌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일단 접근이 허용되면 고객은 다양한 소매금융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음. 최근 가나에서 컴퓨터 활용의 중요성이 확산되고 개인용 컴퓨터의 사용이 증가할 것임. 이로 인해 PC 뱅킹을 이용해 가정이나 회사에서 1년 내내 24시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Mobile Banking/Telephone Banking(Telebanking): 고객들이 전화기 등 정보통신기기의 버튼을 이용해 은행의 금융거래를 이용하는 원격/가상 뱅킹의 유형으로 인식됨. 이것은 Automated Voice Response 시스템을 활용해 은행의 자동화 시스템에 연결돼 있으며, 고객들은 거래하는 순간 즉각적인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음.

 

 

 ○ Internet Banking: 인터넷 접근의 증가로 인터넷 뱅킹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인터넷 뱅킹을 통해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자신들의 계좌를 관리할 수 있음.

 

 

 ○ Electronic Funds Transfer at Point of Sale(EFTPoS): 고객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자신의 은행 계좌에서 판매상의 계좌로 즉시 자금을 이체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시스템임. PoS는 Elctronic Fund Transfer Process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불카드(debit card)를 사용함.

 

 ○ 금융권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는 ICT 기술의 형태는 다음임(ATM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Technological Innovations and Banking in Ghana-University of Ghana research

Electronic Delivery Channel

Frequency

Percentage

ATMs

495

56.7

Telephone Banking

182

20.8

PC Banking

133

15.2

EFTPos

32

3.7

Others

31

3.6

Total

873

100

 

 금융서비스 부문에 대한 ICT 투자 기회

 

 ○ 금융서비스업 부문에 대한 ICT 투자 여지가 있는 부문은 다음임.

 

1. ATM과 같은 PoS 터미널

2. 뱅킹 소프트웨어 개발 및 도입

3. 은행을 위한 브로드밴드 서비스

4.신용평가기관(Credit Reference Bureau) 설립

5.은행용 컴퓨터 공급

6. 서버 및 위성안테나 등 네트워크 장비 공급

7. 금융기관용 데이터 설루션 provider 설립 등

 

 시사점

 

 ○ ICT인프라 구축이 되면서 은행과 금융기관은 ICT산업과 e-뱅킹 부문에 많이 투자하고 있으나, 정작 은행 등 금융기관들은 자신들의 전자 뱅킹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음.

 

 ○ 아직 e-뱅킹에 대한 홍보가 되지 않아 아직 고객들의 사용도가 43% 수준에 머무르고 있지만, 이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나타냄.

 

 ○ 현재 적지 않은 외국 은행이 가나에 진출했고 향후 더 많은 외국 은행이 진출할 것으로 전망됨.

 

 ○ 그러나 위와 같은 인프라 확대에도 불구하고 일반 가나인은 아직 현금 지출을 선호하고 있으며 대도시의 일부 호텔 및 식당에서만 신용카드 등을 수용하고 있음. 올해 초 출범한 현 정부의 성향이 관리·규제형의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가나 투자 및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은 현지 출장 등을 통한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에 충분한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중앙은행(BoG), 현지 언론 및 KOTRA 아크라 무역관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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