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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주목하는 시장, 중국 실버산업이 뜬다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3-12-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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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주목하는 시장, 중국 실버산업이 뜬다
- 세계의 공통적인 사회 현상, 고령화 -
- 실버산업 상품의 중국 조기 진출은 또 다른 기회 -
□ 세계 인구의 고령화 추세
○ 피할 수 없는 전 세계의 추세, 고령화
- 2010년 세계 인구는 약 69억 명으로, 고령층(65세 이상)은 약 8.3%, 노령화지수는 약 42.6% 수준임.
* 노령화지수: 유소년층 인구(0~14세)에 대한 고령층 인구(65세 이상) 비율로 노령화지수가 높은 것은 유입 인구보다 부양 인구가 많다는 것을 의미함.
- UN의 2025년 인구 증가 예측 통계에 따르면 세계 인구는 약 80억 명으로 고령층은 11.3%, 노령화지수는 약 61.9% 수준임. 이는 세계 인구의 고령화 추세가 매우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줌.
2010~2025년 세계 인구 증가 예측 추세
자료원: UN, 국가통계포털,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 한국의 2010년 인구는 4941만 명으로 고령층은 11.1%(547만 명)이나 2025년 예측 인구 5480만 명 중 고령층의 비율은 20.2%(1104만 명)로 약 2배의 증가가 예상됨.
○ 중국의 고령화 시대
- 2013년 현재의 중국 인구는 약 13억5000만 명으로 이 중 고령층 인구는 1억9400만 명 가까이 차지하고 있음.
2002~2011년 중국 65세 이상 고령층 증가 추이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 2020년 중국 65세 이상 고령층은 전체 인구의 14%인 약 2억4800만 명으로 추산됨.
- 선진국의 고령화 시대 진입 시간은 평균 45년 이상인 반면, 중국은 27년밖에 소요되지 않는 등 고령화 추세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 중임.
- 중국 정부가 최근 산아제한 정책을 완화하면서까지 고령화 추세의 대안을 마련하고 있음에도 고령 인구 확대 추세는 쉽게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임.
□ 중국의 새로운 시장, 실버산업
○ 실버산업의 대상인 고령층이 증가함에 따라 실버산업의 발전 속도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주요 실버산업 상품으로는 노인용 운동기구, 휠체어, 침대, 건강식품, 의료보조기구 등 작은 생활용품부터 실버타운, 양로원, 관광상품 등 부동산 및 노인거주 서비스까지 다양함.
○ 실버산업에 포함되는 여러 항목 중 이미 빠른 발전을 이룬 산업 역시 다수이며, 이러한 산업의 발전양상 확대 역시 증가하는 추세
- 한국 기업의 실버산업 진출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중국으로의 진출 또한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각 지역 정부 또는 민간단체 주관으로 다양한 실버산업 관련 행사가 개최
- 저장성 항저우시는 2013년 11월 15~18일 ‘제2회 국제실버산업박람회’를 개최, 항저우 지역의 부유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 행사를 진행함.
- 이외에도 광저우 등의 지역에서 다양한 실버산업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며 이러한 행사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고령화는 이미 피할 수 없는 현실적인 추세이며 실버산업은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해 새로운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 시장 중 하나임.
○ 이러한 실버산업 가운데서도 중국 시장은 규모가 큰 시장이며 한국 업체들은 중국의 고급 소비도시를 적절한 전략으로 공략할 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음. 특히, 한국산 제품에 대한 중국의 고객 신뢰가 급증한 지금이 기대 성과가 큰 적절한 시기임.
○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술이 실버산업에 융합되는 추세 역시 커지고 있으며 특히, 전동 휠체어, 자가 혈압측정기 등 의료 관련 보조기구 분야에서 발전이 두드러짐. 이러한 의료기구분야에서의 수출이 이루어질 경우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의료기술과 융합해 실버산업 내 의료산업 분야에서 큰 성과가 기대됨.
○ 고령층의 경제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마케팅을 선택할 경우 관련된 실버산업 분야에서 성공이 기대됨.
자료원: 中华人民共和国国家统计局,中华人民共和国国家卫生和计划生育委员会,全国老龄工作委员会,UN,국가통계포털,百度,네이버 등, KOTRA 항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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