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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령화 시대, 중국 실버산업의 비즈니스 기회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3-03-19
  • 출처 : KOTRA

 

노령화 시대, 중국 실버산업의 비즈니스 기회

- 2015년 중국 노인인구 2억 명으로 전 세계 노인의 1/4 차지 -

- 구매력 막강하나 관련 업계 아직 미성숙 -

 

 

 

□ 실버산업 시장규모- 고령시장 분석

 

  중국 노인인구 현황

  - 2011년 중국 총인구 수는 13억4700만 명이고, 이 중 0~14세 2억2200만 명, 15~64세 10억300만 명, 65세 이상 1억2300만 명으로 각각 총인구 수의 16.5%, 74.4%, 9.1%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노인인구 발전 추세

  - 국제표준에 따르면 60세 이상이 총인구의 10%, 65세 이상이 총인구의 7%에 달했을 때 노령화 사회라 칭하며, 중국은 이미 노령화 사회로 진입한 것으로 평가됨.

  - UN 세계인구통계에 따르면 2010~2050년간, 전 세계 60세 이상 인구의 비중은 11%에서 21.9%까지, 중국은 12.3%에서 31.1%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국가인구계획생육위원회(家人口生委)'는 2015년까지 중국 노인인구가 2억 명으로 증가해 총인구의 15%를 넘을 것으로 예측함.

 

2000~2050년 중국 60세 이상 인구 증가 추이

자료원: 戴德梁行(DTZ)

 

 

  중국 노년층의 구매능력

  - 중국 노년층의 소득은 주로 퇴직금, 정부 및 회사의 각종 보조금, 자녀 부양(생활보조) 등으로 구성되며 실제 전체 가처분소득이 4000억~5000억 위안에 달함. 또한, 중국노령과학연구센터(中学研究中心)는 42.8%의 도시 노년층, 14.1%의 농촌 노년층이 저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저축예금은 노년층의 잠재 구매능력을 의미한다고 밝힌 바 있음.

  - 관련 업계는 이러한 자금이 소비시장으로 투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노년층을 신소비계층으로 인식하면서 제품 및 서비스시장을 개척하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함.

  - 현재 중국 실버산업 시장규모는 4000억 위안을 넘는 것으로 관측되나, 노년층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에 불과하다고 함.

 

 중국 실버산업의 현주소

 

  중국 노년층의 소비 수요

  - 통계에 따르면 중국 도시노년층의 보건, 관광에 대한 소비비용은 총 소비비용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 내에서 현재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소비영역으로는 식품, 의류, 가정용품, 약품, 보건품, 의료설비 등의 제품과 의료, 전용 아파트, 요양원, 심리상담, 중매, 관광, 취미, 직업교육 등의 서비스가 초보 단계의 시장을 형성함.

  - 중국노년망(中老年)이 노인 396명을 대상으로 소비 수요를(복수응답) 조사한 결과, 267명이 식품을 제1위로 꼽아 총 조사인수의 67.4%를 차지했으며 그다음은 239명이 문화 오락장소를, 세번째로는 169명이 의료보건용품을 선택했음.

 

노년층의 주요 소비 수요

주: ①식품 ②의류 ③문화오락장소 ④아파트 ⑤놀이용품 ⑥의료보건품 ⑦관광 ⑧교육 ⑨취업기회

자료원: 중국노년망

 

  - 비용 지출의 우선순위로 44.4%가 식품, 36.0%는 의료보건, 5.3%는 주택, 2.0%는 의류, 1.8%는 교육 분야를 꼽았음.

 

  중국 노년층 소비시장에서 존재하는 문제

자료원: 바이두

 

자료원: 중국노년망(中老年),KOTRA 난징 무역관 자체정리

 

□ 유망분야

 

  분야별 선호 제품 및 착안사항

  - 노년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을 개발할 때에는 반드시 노년층의 심리와 생리상의 특징 및 요소에 맞춰서 노년층의 요구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실용성, 편의성, 보건성을 중시해 만들어야 함. 의류는 노년층 연령대에 맞고, 보온성이 높은 첨단소재로 만든 실용적인 의류를 원함. 동시에 보건성이 뛰어난 의류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큼.

  - 식품은 비교적 건강을 더욱 중시하며 식품의 영양 배합 및 금기사항에 주의해 양이 많지 않으면서 먹기 편리하고 소화가 잘되는 담백한 식품을 원함.

  - 생활용품으로는 확대경, 노안경, 바늘귀에 실을 쉽게 꿸 수 있는 기구, 의치 세정기, 정시 알림 약 케이스, 가발 등의 제품과 기호와 운동성이 가미돼 있는 레저용품, 의료보조기기인 안마기, 좌변기, 성인 기저귀, 보청기 등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노년층은 특히 기업의 첫인상을 중시하며 AS 부분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함. 노년층에서도 연령대별, 지역별, 성별, 소득수준별 수요의 다양성을 고려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바이두

 

  중국 실버산업 10대 유망분야

  - 중국 실버산업시장은 노년층의 의류, 식품, 주택, 교통, 의료보건뿐만 아니라 노년층의 교육, 오락, 재무관리, 보험 등 분야도 포함함.

 

자료원: 중국노년망(中老年)

 

 진출 전략

 

  [광고홍보] 노년층의 활동영역, 감성 중시 특징 반영

  - 노년층의 활동범위는 대개 가정과 지역사회에 제한됨. 따라서 홍보전략은 이러한 특징에 맞춰 가정과 지역사회를 주요 타깃으로 해야 함.

  - 사회의 노년층에 대한 관심 및 배려, 노년층이 사람과 교류하기 원하는 마음, 인간적인 따뜻함, 사회 및 가족의 존경심 등 감성적인 접근을 통한 홍보가 효과적임.

 

  [판매채널] 쇼핑 편의성과 인간적인 접근성 중요

  - 주 생활거주지에 인접하고 쉽게 접근 가능한 백화점, 용품전문점, 편의점 등 채널을 선택해야 함. 또한, 매장 내 구매와 관련한 모든 프로세스, 즉, 상품진열, 결제, 반품, 환불 등 관련 서비스를 노년층의 심리와 생리 특징에 맞춰서 조정해야 함.

  - 노년층은 외로움을 자주 느끼므로 마케팅 방식으로 전화판매, 방문판매 등 교류를 많이 하면서 노년층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효과적임. 또한, 노년층의 체력을 고려해서 쇼핑장소 내 최대한 휴식과 오락공간을 확보하는 방안도 이상적임.

 

  [유망분야] 의료보건, 문화오락, 교육 서비스 시장 잠재력 커

  - 중국 내 생산가능한 일반용품보다는 아이디어, 창의적인 제품 및 아직 미성숙시장인 노인전용 의료보건, 문화오락, 교육과 관련한 서비스시장이 유망함. 자녀와 가까이 살면서 별도의 생활이 가능한 실버타운 건립을 통해 노년층의 소비 및 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키려는 정부와 관련 기업의 관심도 확대되고 있음.

 

 

자료원: 중국노년망(中老年), 戴德梁行(DTZ), 바이두, 인민망(人民), 중국통계연감(2012), 중국노령산업위원회(中龄产业), 중국품질신문망(中量新), KOTRA 난징 무역관 자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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