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페루 산업별 기업순위 및 동향 – (2) 상업
  • 투자진출
  • 페루
  • 리마무역관 유보원
  • 2013-12-19
  • 출처 : KOTRA

 

페루 산업별 기업순위 및 동향 – (2) 상업

- 상업분야, 백화점을 포함한 대형 쇼핑센터가 시장주도 –

 

 

 

□ 시장 환경

 

 ○ 최근 10년간 상업 부문은 총 96.4% 성장하며 페루 경제에서 건설분야 다음으로 가장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산업임. 2012년은 2011년에 비해 6.7% 성장, 2013년 상반기는 지난해에 비해 5.5% 성장을 기록함.

 

 ○ 페루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12년 상업 시장규모는 약 135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상업분야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인 리테일 부문은 일반 상점, 레스토랑, 대형 할인점, 백화점, 약국 등으로 나뉘며 페루 쇼핑센터협회장 Mr. 후안 호세는 아직까지 전체의 70%가 비공식 소매상이라고 밝힘.

 

 ○ 대형 쇼핑센터에서의 2012년 판매액은 약 53억 달러 규모였으며 2013년에 약 7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며 지난 5년간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상업의 대표 분야로 자리잡아 판매액 비중이 크게 증가함.

 

대형 쇼핑센터 연도별 매출 증가 추이

(단위: 100만 달러)

자료원: 페루 쇼핑센터협회(ACCEP)

 

 ○ 대형 쇼핑몰의 수는 2012년까지 총 52개로 수도 리마에 30개, 지방 22개가 운영 중이며 2014년에12개가 추가로 준공될 예정임.

 

□ 투자 동향

 

 ○ 2012년 신규 쇼핑센터 준공 투자액 전체 약 3억 달러 중 2억2800만 달러가 수도에 집중됐던 반면, 2013년 3억3000만 달러 중 2억6500만 달러가 지방으로 집중되며 전년도와 대조되는 동향을 보임.

 

 ○ 2011년부터 2014년까지의 총 투자액은 9억2000만 달러에 달하며 전국 10개 지방도시에 활발히 진출 중임.

 

대형 쇼핑센터 2013년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 명

지역

투자액(단위:100만 달러)

Megaplaza Express Cercado

Lima

11

Penta Mall Canto Grande

Lima

n.d.

Real Plaza Huanuco

Huanuco

53

Real Plaza Cajamarca

Cajamarca

40

Real Plaza Cusco

Cusco

63

Colibri Plaza

Chiclayo

12

Megaplaza Express Barranca

Barranca

12

Megaplaza Express Chincha

Chincha

11

Megaplaza Express Cañete

Cañete

12

Penta Mall Mansiche

Trujillo

7

Cinerama Plaza Tarapoto

Trapoto

5

자료원: 페루 쇼핑센터협회(ACCEP)

 

□ 주요기업 순위

 

 ○ 중남미 유력 경제지 America Economia에 따르면 페루 Top 500개 기업 중 41개사가 상업부문에 종사하고 있으나 이 중 2개사만이 페루기업으로 해외투자 의존도가 높음.

  - 상업분야 10대 기업 중 Inretail Peru Corp.(페루), Maestro Peru(스페인)을 제외한 8개사가 칠레 기업임.

 

상업부문 주요 10대 기업

업계순위

기업명

‘12년 매출

(10억 달러)

12/11

매출 증감률

‘12년 순익

(10억 달러)

12/11

순익

증감률

ROE

(%)

ROA

(%)

‘12년

전국 순위

1

FALABELLA PERU

2,660.8

28.8

156.2

14.1

16.5

6.4

8

2

INRETAIL PERU CORP.

1,876.0

19.3

85.6

86.3

7.5

3.61

17

3

GRUPO WONG (CENCOSUD)

1,665.5

16.3

63.8

4.1

7.3

3.75

25

4

SUPERMERCADOS PERUANOS

1,148.7

14.6

22.6

66.1

9.7

2.83

36

5

HIPERMERCADOS METRO

1,031.6

8.5

N.D.

-

-

-

40

6

SAGA FALABELLA

967.8

17.9

50.6

-5.6

22.5

9.48

42

7

HIPERMERCADOS TOTTUS

884.2

31.3

21.9

74.4

11.9

4.86

48

8

REPLEY PERU

883.2

15.1

17.1

-29.1

8.8

1.88

49

9

SUPERMERCADOS WONG

601.6

10.9

N.D.

-

-

 

63

10

MAESTRO PERU

479.5

26.8

17.8

17.6

26.7

4.45

77

자료원: America Economia Intelligence

 

 ○ 2012년 주요 10대기업의 평균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5.3%였으며 판매액은 2011년에 비해 5.6% 증가함.

 

□ 시사점

 

 ○ 상업 종사 기업 대다수는 외국계 기업으로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일부 대기업이 페루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신규진출 기업의 경우 진출 시 현지 상권의 이해와 더불어 온라인쇼핑, 홈쇼핑 등 아직 시장이 미숙한 분야의 성장으로 인한 경쟁 등의 변수 또한 검토할 필요가 있음. 인지도가 낮은 신규 브랜드의 경우 현지인들의 보수적인 경향이 시장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함.

 

 

자료원: America Economia Intelligence, 페루중앙은행(BCRP), 페루 통계청(INEI), 페루 쇼핑센터협회(ACCEP), KOTRA 리마 무역관 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페루 산업별 기업순위 및 동향 – (2) 상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