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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의 한국 농산물, 베트남 시장 진출 가능한가?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경철
  • 2013-12-12
  • 출처 : KOTRA

 

고가의 한국 농산물, 베트남 시장 진출 가능한가?

- 베트남 소비자, 안전한 농산물에 관심 가져 -

- 고품질 유지한다면 성공 가능성 커 -

 

 

 

□ 베트남 농산물시장

 

 ○ 베트남에서 한국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함. 베트남산 농산물 가격은 매우 저렴하며 중국산 농산물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베트남은 1인당 국민소득이 약 1500달러의 저소득 국가이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가 고가의 한국 농산물을 구매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임.

 

 ○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시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한국 농산물을 찾아보기는 힘든 상황

 

□ 한국 농산물의 베트남 시장 진출 장애요인

 

 ○ 부족한 가격 경쟁력

  - 높음 물류비용과 생산비용으로 중국산 및 기타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임.

  - 따라서 가격 경쟁력이 부족해 베트남 시장에 쉽게 진출하기 어려움.

 

 ○ 배송 시간 문제

  -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그만큼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 예를 들면 한국에서 베트남까지 제품을 수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0일 정도이며 복잡한 통관절차를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주 이상 소요됨.

 

 ○ 복잡한 통관절차

  - 베트남에서 통관의 어려움은 수출 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임. 특히, 농산물은 각종 검역절차 등으로 더 까다로운 편임.

  - 예를 들면 공식적으로 통관 시작 후 7일 내 통관절차를 완료할 수 있으나 문서상 혹은 제품의 하자에 대한 세관의 수정지시가 있을 경우 예상보다 긴 통관기간으로 사업운영에 차질이 빈번하게 발생함.

 

 ○ 보관의 어려움

  - 현지 시장에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재고가 필요하므로 창고는 필수이지만, 창고 보관료가 높은 편임. 농산물마다 보관 온도가 달라 별도의 보관장소가 필요하므로 제품 수가 다양하다면 보관료 상승으로 이어짐.

  - 적합한 창고를 찾기도 쉽지 않고 자체적으로 냉장고 등을 구매하더라도 아주 고가의 제품 외에는 원하는 온도 설정이 잘되지 않는 제품이 많음.

 

□ 한국 농산물 진출 방안과 기회

 

 ○ 부족한 가격 경쟁력을 해소할 방안

  - 시장 세분화를 통해 고가의 농산물을 구매할 만한 고객층을 찾는 것도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음.

 

 ○ 배송 시간 단축과 통관문제

  - 통관 문제는 베트남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장애요인이므로 이를 고려한 수입 및 유통 계획을 수립해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시험통관 등을 통해 통관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해 대처하는 것이 좋음.

 

 ○ 중소기업을 위한 KOTRA 물류창고

  - 모든 적정 온도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KOTRA 물류창고는 보관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

 

 ○ 한국산에 신뢰를 가질 방안 모색

  - 한국산에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한국산임을 알릴 방안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 제품의 브랜드화를 통해 한국산임을 분명히 인식시키는 것도 한가지 방법임.

 

 ○ 베트남 소비자의 인식 변화는 기회

  - 현재 베트남은 가격에 대해서 여전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지만, 점점 품질과 건강에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산 농산물의 안전성 결여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 시 안전한 먹거리 수요를 유발하게 된 계기가 됨.

 

□ 시사점

 

 ○ 건강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에 대한 관심 증대는 안전한 한국산 농산물에는 기회

 

 ○ 소비자에게 현재 제품이 한국산이 확실하다는 신뢰를 제공한다면 성공의 기회는 충분

 

 ○ 한국산 브랜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도 좋은 방법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내용,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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