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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선양 위성도시, 시장은 큰데 경쟁은 작다
  • 경제·무역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3-12-08
  • 출처 : KOTRA

 

中 선양 위성도시, 시장은 큰데 경쟁은 작다

- 선양 경제구 7개 위성도시 내구소비재 잠재시장 규모 커 -

- 위성도시 영화관·대형마트 편의시설 부족 -

 

 

 

 

□ 선양 주변 7개 도시 1시간 생활권, 선양 경제구(沈阳经济区)

 

 ○ 선양경제구란 선양과 안산(鞍山), 푸순(抚顺), 번시(本溪), 잉커우(口), 푸신(阜新), 랴오양(辽阳), 톄링(岭) 등 주위 7개 도시를 포함하는 공업경제구를 의미함.

 

 ○ 지난 2010년 4월 6일 중국 국무원은 선양경제구를 ‘국가신형공업화종합개혁시범구(家新型工业综合配套改革试验区)’로 지정함.

 

 ○ 선양경제구는 ‘1핵(특급 경제핵심도시), 5벨트(선양-푸순, 선양-번시, 선양-톄링, 선양-랴오양-안산-잉커우, 선양-푸신), 10군(지역별 거점 산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랴오닝성 중부의 일체화된 도시를 건설하려는 계획임.

 

10군 및 지역 주요 산업

지역

주요 산업군

선양 톄시구(西)

장비제조산업

선양

항공기제조산업

선양 훈난(南)

전자정보산업

안산 다다오만()

철강 가공산업

푸순

신재료산업

번시

생물제약산업

잉커우 셴런도(仙人)

석유화학산업

리아오양

탄화수소 및 화학섬유원료산업

톄링

전용차산업

푸신 장우(彰武)

임산품 가공산업

자료원: 阳经济区网

 

□ 위성도시 경제현황

 

 ○ 주요 경제지표(2012년)

 

구분

선양

(沈陽)

안산

(鞍山)

푸순

(抚顺)

잉커우

(口)

번시

(本溪)

리아오양

(辽阳)

톄링

(岭)

푸신

(阜新)

인구

(만 명)

724.8

350.3

219.3

235.1

153.2

180.3

302.2

191.6

GDP

(억 위안)

6,602.59

2,429.32

12,36.37

1,381.18

11,12.36

1,000.49

975.33

559.96

1차 산업

(억 위안)

315.2

(4.8%)

124.43

(5.1%)

85.11

(6.9%)

103.56

(7.5%)

60.19

(5.4%)

63.28

(6.3%)

193.30

(19.8%)

125.4

(22.4%)

2차 산업

(억 위안)

3383.16

(51.2%)

1293.15

(53.2%)

736.74

(59.6%)

738.99

(53.5%)

674.60

(60.7%)

632.10

(63.2%)

505.20

(51.8%)

255.80

(45.7%)

3차 산업

(억 위안)

2904.23

(44%)

1011.74

(41.7%)

414.52

(33.5%)

538.63

(39%)

377.57

(33.9%)

305.11

(30.5%)

276.83

(28.4%)

178.76

(31.9%)

1인당 GDP

(위안)

80,480

69,211

58,512

56,583

64,459

53,877

32,130

31,049

1인당 소득

(위안)

30,011

26,516

22,826

26,320

25,129

24,951

19,727

18,611

자료원: 요녕성 통계연감 2013

 

  - 안산 인구(350만3000명)는 톄링(302만2000명)과 비슷하지만 1인당 GDP 및 1인당 소득 규모는 큰 차이를 보임.

  - 선양 및 위성도시 모두 2차 산업의 비중이 가장 크며 타 지역 대비 1차 산업의 비중이 높은 톄링, 푸신의 1인당 소득이 가장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주요 내구재 100가구당 보급률

                                                                                                                        (단위: 대)

구분

선양

안산

푸순

잉커우

번시

리아오양

톄링

푸신

냉장고

99.8

98.8

90.79

98.54

101.19

99.01

97.5

98.02

에어컨

55.09

32.78

19.68

27.8

6.72

33.66

15

13.86

컴퓨터

88.22

72.73

69.21

73.66

84.19

76.73

69

66.83

휴대폰

205.99

177.41

199.6

181.46

207.51

182.67

160.5

209.9

승용차

18.76

14.6

7.62

14.63

5.53

15.35

8.5

9.9

자료원: 요녕성 통계연감 2013

 

  - 요녕성의 평균 도시가구 인구수는 2.67명이며, 선양시의 100가구당 승용차 보유량은 18.76대임. 향후 중국의 승용차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큼을 확인할 수 있음.

  - 휴대폰 또한 아직까지 ‘1인 1휴대전화’에 도달하지 못하였으며 컴퓨터 또한 가구당 1대 보급률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음.

 

□ 위성도시 시장은 큰데, 경쟁은 작다

 

 ○ 위성도시 내구소비재 잠재시장 규모

                                                                                                                         (단위: 대)

구분

안산

푸순

잉커우

번시

리아오양

톄링

푸신

냉장고

31,580

77,087

21,195

0

0

27,244

17,273

에어컨

296,030

294,144

243,026

280,693

146,357

458,909

299,230

컴퓨터

205,536

157,913

129,661

23,386

78,471

220,011

155,240

휴대폰

379,226

53,081

218,447

0

159,265

520,723

0

승용차

55,199

92,538

36,779

76,774

23,289

117,446

64,302

자료원: 요녕성 통계연감 2013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

주: 1) 잠재시장 규모=((선양시 보급률/각 도시 보급률)/100)* 각 도시의 도시가구 수), 각 도시의 도시가구 수 = 도시인구/요녕성 도시가구 평균 인구수(2.67)
2) 내구소비재의 보급률을 활용하여 잠재시장 규모를 파악하는 방법은 중국 권역별·성별연구단(2010), 『중국의 미래 내수시장 형성전략과 시사점: 중부지역의 4대 도시군 형성전략을 중심으로』를 참고했음.

 

  - 잠재시장 규모 산출식은 발전된 선양시와 낙후된 위성도시의 내구소비재 보급률을 비교하여 향후 가구당 내구소비재 잠재시장 규모를 산출했음.

  - 잠재시장 규모가 ‘0’으로 나타난 것은 도시의 보급률이 선양시보다 높거나 같은 경우로, 교체 수요 및 향후 보급률 증가에 따른 시장 규모를 반영하지 못해 나타난 수치임.

  - 소득 수준이 높은 안산, 잉커우의 내구재 잠재시장 규모가 큼을 확인할 수 있으며 톄링의 경우 소득수준은 낮지만 도시의 발전도가 낮아 전체적인 내구소비재 보급률이 저조해 잠재시장이 큼.

 

 ○ 내구소비재 보급률 시차

                                                                                                                        (단위: 년)

구분

안산

푸순

잉커우

번시

리아오양

톄링

푸신

냉장고

5

10

5

4

4

5

5

에어컨

5

10

5

14

5

11

11

컴퓨터

3

4

3

3

3

4

4

휴대폰

4

3

4

0

4

5

0

승용차

3

4

3

5

3

4

4

자료원: 요녕성통계연감 1997~2012년, 선양통계연감 2000~2012년

주: 각 위성도시 2012년 보급률이 선양시 보급률과 비슷했던 연도와의 시차를 조사함

 

  - 냉장고, 에어컨 등은 5~15년의 시차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반해 승용차·휴대폰·컴퓨터 등 IT 및 고급 소비재의 위성도시 보급률이 낮은 시차를 보이고 있음.

  - 이는 승용차·휴대폰·컴퓨터 등 IT 및 고급 소비재의 위성도시 평균 보급률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잠재시장 규모가 크다고 판단할 수 있음.

 

 ○ 연간 시장 규모

 

  - 연간 시장 규모=잠재시장 규모/각 도시와 선양시 보급률 시차(년)

                                                                                                                        (단위: 대)

구분

안산

푸순

잉커우

번시

라오양

톄링

푸신

냉장고

6,316

7,709

4,239

0

0

5,449

3,455

에어컨

59,206

29,414

48,605

20,049

29,271

41,719

27,203

컴퓨터

68,512

39,478

43,220

7,795

26,157

55,003

38,810

휴대폰

94,807

17,694

54,612

0

39,816

104,145

0

승용차

18,400

23,134

12,260

15,355

7,763

29,361

16,076

자료원: 요녕성통계연감 1997~2012년, 선양통계연감 2000~2012년을 바탕으로 계산함

 

  - 전반적으로 안산의 내구소비재 잠재시장 규모가 가장 크며 각각의 내구소비재의 잠재시장이 가장 큰 도시는 냉장고-푸순, 에어컨-안산, 컴퓨터-안산, 휴대폰/승용차-톄링임.

  - 위의 추산한 내구소비재 연간 잠재시장의 규모는 내구소비재의 교체 수요를 반영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실제 시장의 규모는 이보다 더 클 것임.

 

 ○ 위성도시 대형마트·영화관 현황

                                                                                                                        (단위: 개수)

마트명

선양

안산

푸순

잉커우

번시

라오양

톄링

푸신

까르푸

11

1

1

1

 

1

1

 

월마트

4

 

 

 

 

 

 

 

따룬파(大潤發)

6

2

 

1

 

1

 

1

롯데마트

2

 

 

 

 

 

 

 

화룬완지아(華潤万家)

8

2

 

1

2

 

 

 

합계

31

5

1

3

2

2

1

1

영화관

44

5

6

4

2

2

1

1

자료원: 바이두 및 각 대형마트 홈페이지를 통한 조사

 

  - 점포 수에서 까르푸가 11개로 가장 많으며 위성도시의 경우 최근 2~3년 내에 모두 신설된 점포들임. 안산은 인구와 소득을 감안하였을 때 대형마트 개수가 매우 부족함.

  - 선양시 영화관 개수는 44곳이며 전체 위성도시를 합친 개수(21곳)보다 2배 더 많았음. 특히 3D 상영 영화관의 경우 안산(2개)·푸순(1개)·잉코우(1개)를 제외하고 없었음.

 

 ○ 위성도시 대형마트·영화관 부족 수

  - 부족한 개수=선양시 보유 개수((1-(해당도시 1인당 평균 소득/선양시 1인당 평균 소득)*(해당도시 인구/선양시 1인당 인구))

 

                         (단위: 개수)

구분

안산

푸순

잉커우

번시

라오양

톄링

푸신

대형마트

8.2

1.1

0

0

0

0

0

영화관

13.79

4.13

8.52

5.79

7.10

11.06

6.21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 선양시에 있는 대형마트·영화관 각 개수에 소득비율·인구비율을 곱해 잠재 추가될 개수를 구함. 소비성향, 인구구조 등 추가적인 계수는 반영되지 못한 수치임.

  - 소득 수준·인구 수준을 비교했을 때 안산의 편의시설 부족 개수(대형마트 8.2개, 영화관 13.79개)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영화관은 각 위성도시 모두 부족한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요녕성 통계연감, 선양 통계연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자료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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